본문

연극이해의 길
연극이해의 길
저자 : 밀리 S. 배린저
출판사 : 평민사
출판년 : 2020
ISBN : 9788971157176

책소개

연극을 하나의 훌륭한 예술로, 또한 인간적인 행사로 접하게 하려는 시도를 가지고 저술된 책으로, 문학적 틀에 얽매이지 않고 공연예술로서의 연극적 특질과 희곡을 보는 방법 등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연극 전공 분야의 입문서이다.



처음으로 연극을 접하는 학생들에게 연극을 이해시키기 위해 다양한 희곡 작품을 통해서, 연극의 경향과 스타일 형식을 설명하고 있고, 연극사의 문제나 극작가와 무대 예술가의 전기, 특별한 연극 용어를 정의해 주면서 극작가와 배우, 연출가, 미술가들도 간략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연극 용어 소사전과 확인 학습용 문제도 실려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 1장 연극의 발견]

직접 예술

특별한 장소

거대한 환상

‘산’ 경험

오락성

종합적인 예술

인생의 이중성

발견



[제 2장 지켜보는 공간 : 전통적인 공간]

제의와 연극 - 특별한 장소/무당의 치병굿/무엇이 연극적 공간인가/난다 의례

그리스 극장 - 관찰자로서의 코러스/사회에 대한 논평으로서의 연극

중세기의 극장 - 중세극 무대의 두 형태

엘리자베스 시대의 극장 - 셰익스피어의 지구 극장/연극적인 영향

프로시니엄 극장 - 18~9세기의 극장/요즘의 프로시니엄 무대/돌출무대 혹은 개방무대

일본의 노오 극장

서구에서의 동양연극



[제 3장 지켜보는 공간 : 전통을 거부한 공간]

폴란드의 연극실험실 - 그로토우스키의 가난한 연극/성스러운 연극/아크로폴리스

퍼포먼스 그룹 - 환경연극



[제 4장 이미지 창조자(Ⅰ) : 극작가와 연출가]

극작가 - 개인적인 비전/극작가는 어떻게 작업하나?/브로드웨이 독점권

연출가 - 연출가의 출연 배경/연출가는 어떻게 작업을 하나/공개 테스트와 배역 결정/연출 가와 배우/연출가의 기능/보조적인 역할



[제 5장 이미지 창조자(Ⅱ) : 배우]

놀라운 예술

배우의 현실성

배우의 훈련 - 외적인 기술/내적인 신념/숨겨진 문맥/감정을 소생시키기

리허설과 공연



[제 6장 이미지 창조자(Ⅲ) : 디자이너]

무대 디자이너 - 배경/디자이너의 훈련/연극을 위한 디자인

의상 디자이너 - 의상/디자인 회의/의상 제작/총연습/의상 담당/분장/가면

조명 디자이너 - 조명기술/구상과 ‘큐’



[제 7장 희곡의 구조]

드라마 - 어린아이들의 놀이/놀이와 드라마/모방으로서의 연극/연극의 요소

극의 구조 - 점층적인 극 구조/삽화적인 극 구조/상황적인 극 구조/해프닝/이미지 연극

드라마의 관습들 - 도입부/발단/분규/위기/해결부/동시적인 구성, 혹은 이중 플롯/극중극



[제 8장 전망과 형태]

비극 - 비극적 실현/비극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

희극

희비극

멜로드라마

소극

서사극 - 증인의 보고로서의 서사극/소외 효과

부조리극 - 매개체는 메시지다/부조리



[제 9장 연극 언어]

언어적, 비언어적

연극 언어의 실례 - 햄릿/유령/벚꽃동산/코카서스의 백묵원

새로운 경향들 - 마라ㆍ사드의 폭력적 이미지/‘언어의 육체화’와 오픈 시어터



[제 10장 대본의 시각화]

모델

인간의 행위

공간 - 아가멤논/오셀로/벚꽃동산/욕망이란 이름의 전차

등장인물 - 아가멤논/오셀로/벚꽃동산/욕망이란 이름의 전차

목적 - 아가멤논/오셀로/벚꽃동산/욕망이란 이름의 전차

조직 - 아가멤논의 카펫/오셀로의 변명/벚꽃동산의 매각/블랑쉬의 생일 파티

공연 스타일 - 사실주의/극장주의



[제 11장 관점]

비평의 유형

연극의 관람

연극 비평 쓰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