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포트폴리오와 다이어그램
포트폴리오와 다이어그램
저자 : 배형민
출판사 : 동녘
출판년 : 2013
ISBN : 9788972976967

책소개

『포트폴리오와 다이어그램』은 보자르 체계의 기율과 20세기 초 등장한 건축 다이어그램의 연결 고리를 재구성하고 있다. 19세기 말 20세기 초 미국의 건축 교육과 같은 제도는 물론 건축 카달로그, 건축 사진, 건축 잡지 등을 통해 건축 담론의 변화를 짚어 나가고 있는 이 책에 대해 저자는 “현대 건축이 만들어지게 된 기본적인 조건에 관해 질문을 던지는 역사서”라고 정의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매체의 시대,
세계 건축계의 화두는 다이어그램의 철학과 방법론이다!


건축계에서 다이어그램에 대한 관심이 커져 가는 와중에, 《포트폴리오와 다이어그램》은 역사적으로 다이어그램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보여 주는 시의적절하고 통찰력 있는 연구이다. 이 책은 충실한 사고를 기반으로 한 실무에 도움을 줄 것이며 사실과 외관이 분리된 오늘날 건축의 병폐를 넘어서는 큰 힘이 될 것이다.
_《건축 교육 저널Journal of Architectural Education》

건축가는 건물을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건축에 대한 그림을 만드는 사람이다. 이 때문에, 항상 건축적 사고의 매체와 담론을 주목하고 숙고해야 한다. 특히 이러한 ‘담론’을 생산하는 방법이 급격히 바뀌고 있는 지금의 시대에 더욱 절실하다. 《포트폴리오와 다이어그램》은 근대를 규정하는 표상 체계의 기법과 의도가 어떤 역사적인 배경과 이론적인 틀 속에서 변했는지를 조명한다. 현대 건축이 불안정하면서도 생명력을 갖고 있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_데이빗 래더배로우,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건축과 교수

“서양 고전주의 건축 담론을 대표하는 포트폴리오와 근대적인 기능주의를 대변하는 다이어그램. 포트폴리오와 다이어그램이 교차하는 과정을 거쳐 건축이 매체의 시대에 진입했다. 건축이 재정의되어야 하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다이어그램의 철학과 방법론은 세계 건축계의 화두가 되었다.”

한 건축과 학생의 궁금증에서 시작된 근대 건축 담론 연구!

보자르를 공부하면서 건축이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기율이라는 사실, 즉 건축이 하나의 지식 체계이자 실천 양식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서울에서 건축 공부를 하면서 맞닥뜨렸던 많은 문제들이 왜 그렇게 막막했었는지를 깨닫게 되었다. _9쪽에서

건축에 대한 관심으로 건축학과에 진학한 학생은 공부하는 내내 “선긋기의 목적이 무엇인지, 평면을 잘 짰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입면도에 그림자를 넣는 이유는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고 한다. 교수님의 지도를 받을수록 궁금증은 더했다. 이런 궁금증을 조금은 해소할 수 있을까 대학원에 진학하고 과정을 마친 후에는 미국의 MIT로 유학을 간다. 그리고 궁금증을 추적해 “From the Portfolio to the Diagram”이라는 주제로 박사학위 논문을 썼다. 박사학위 논문은 1993년 미국의 MIT프레스에서 The Portfolio and the Diagram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다. 《포트폴리오와 다이어그램》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MIT프레스에서 책이 출간되었을 당시 이례적으로 국내 몇몇 언론에 출간 소식이 소개되었다. “엄격한 심사를 거쳐 수준 높은 책들을 펴내는 것으로 알려진 미국 최고의 명문대 출판부에서 발간”되었기 때문이다. 《동아일보》 2003년 1월 16일 자에 실린 인터뷰에서 저자 배형민 교수는 아래와 같이 책을 소개했다.
“19세기 말부터 인쇄, 사진, 유통기술의 발달로 글과 이미지의 폭발적인 혁명이 일어났고, 이와 함께 대중문화의 형성과 지식 사회의 격변기를 맞이하게 된다”며 “이 책은 글과 이미지를 다루는 건축의 독특한 세계관에 대한 통찰, 더 나아가 현대인과 그들이 사용하는 미디어의 관계에 대한 생각을 담고 있다.”
“현대 건축이 만들어지게 된 기본적인 조건에 관해 질문을 던지는 역사서”

몇몇 아방가르드의 신화적 인물들의 영웅담은 고사하고, 건축가라는 온전한 직능이 없던 미국, 기성 평면을 사고팔며 건축의 대중화와 근대화가 이루어지던 미국의 상황은 건축의 근대성에 대해 되묻게 한다. _376쪽에서

19세기 말 20세기 초 미국의 건축 교육과 같은 제도는 물론 건축 카달로그, 건축 사진, 건축 잡지 등을 통해 건축 담론의 변화를 짚어 나가고 있는 이 책에 대해 저자는 “현대 건축이 만들어지게 된 기본적인 조건에 관해 질문을 던지는 역사서”라고 정의한다.
미국의 건축은 우리에게 익숙하고 우리가 주로 배우는 서양건축사의 근간도 미국의 것이라고 오해하곤 하는데 사실 20세기 초반까지 미국의 건축에 대해 우리는 잘 알지 못한다. 당시를 대표할 수 있는 건축물로 떠올리게 되는 대부분은 유럽에 있다. 게다가 논란을 불러일으킨 글도 마찬가지다. 이처럼 참고할 만한 자료가 많지 않은 탓에 건축 역사를 연구하는 역사가들조차 이 시기의 근대성을 연구하는 것을 가장 어려운 연구로 꼽는다고 한다.
《포트폴리오와 다이어그램》에서는 가정 관리나 인테리어 장식, 정원 가꾸기를 비롯해 위생설비와 배관에 이르는 다양한 내용으로 미국 중산층의 가사 규범을 세우는 초점을 맞춘 어드바이스 북이나 건축가와 건설업자를 독자층으로 삼은 “하우스 패턴 북”,《스위트 건설 카달로그》와 같은 건축 카달로그는 물론 이제는 건축 전문 매체로 확고하게 자리 매김한 《아키텍추럴 레코드》나 《아키텍추럴 리뷰》와 같은 건축 잡지, 19세기 건축가와 학생들에게 교과서와 같은 역할을 했던 비뇰라의 《건축의 다섯 오더의 규칙》, 뒤랑의 《고대와 근대, 모든 종류의 건축》과 같은 포트폴리오 등 역사서·이론서·건설 핸드북·시방서·카달로그 등 다양한 사료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고 있다.

세계 건축계의 화두인 다이어그램을 역사적으로 엄밀히 분석!

양차 세계대전 사이 미국 건축에서 서로 다른 두 종류의 근대적인 담론이 교차했다. 이것이 바로 포트폴리오 담론과 다이어그램 담론이다. 이런 담론 체계의 변화가 이 책의 주제이다. 포트폴리오가 보자르 기율의 담론에서 핵심이었다면, 다이어그램은 흔히 모더니스트들의 기능주의라고 불리는 모호한 교의와 동일시된다. _19~20쪽에서

매체의 발달, 디지털화·글로벌화되면서 건축에서 다이어그램의 담론은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지게 된다. 저자는 양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포트폴리오 담론과 다이어그램 담론이 교차”하게 된다고 말하면서도 다이어그램을 탈역사적인 것으로 인식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이야기한다.
피터 아이젠만의 평면을 예로 들어 설명하면서 “다이어그램의 선에 주목하는 표상 체계를 개발했다는 의미에서 역논리로 보자르의 설계 방법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이 출간될 당시 젊은 건축가로 부상하고 있던 UN스튜디오의 벤 반 베르클과 그렉 린의 디지털 작업에서 다이어그램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들도 피터 아이젠만과 마찬가지로 본다.
저자는 또한 이토 도요의 다이어그램 담론에 관한 통찰력에 동의하면서 세지마 가즈요에 대한 다음과 같은 언급을 인용한다.

그녀는 건물이 수용해야 하는 기능적 조건을 배치하여 최종 공간 다이어그램을 만든다. 그런 다음, 이 개략적인 도식을 바로 현실로 전환한다. 계획이라는 일반적인 과정이 그녀의 작업에서는 생략되어 있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세지마의 경우 우리가 계획이라고 부르는 건축적인 관습을 전적으로 공간의 다이어그램에 의존한다. 심지어 구조 디테일조차도 다이어그램 자체의 한 부분을 활용한 배열이나 진배없다. _367쪽에서

《포트폴리오와 다이어그램》은 “특정 건축 디자인 체계가 서구 세계 전체에서 통용되었던 마지막 사례”인 보자르 체계의 기율과 20세기 초 등장한 건축 다이어그램의 연결 고리를 재구성하는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한국어판을 내며
들어가며

I. 포트폴리오와 아카데미 담론: 형성과 위기
1. 담론·대중 건축·아카데믹 프로페션
대중 건축과 아카데믹 프로페션의 담론 체계
포트폴리오와 건축 잡지
2. 포트폴리오와 아카데미
보기·읽기·그리기: 포트폴리오와 담론의 실천 양식
콤포지션과 아카데미 이론의 패러독스
평면 계획과 “평면 이론”
3. 아카데믹 프로페션의 위기
1910년대의 건축 프로페션: 위기와 대응
비즈니스, 효율성 그리고 기능주의 계획
II. 새로운 기율을 찾아서
4. 아카데미 기율의 균열
콤포지션의 변화와 아날리티크의 종말
형식 대 기능: 1920년대의 논쟁
5. 프레더릭 애커먼, 루이스 멈퍼드, 그리고 형태의 위기
프레더릭 애커먼과 퇴행적 합리성의 논리
루이스 멈퍼드와 진정한 형태의 추구
6. 건축 잡지의 인식론적 프로젝트
《아메리칸 아키텍트》의 소비주의 프로젝트
《아키텍추럴 레코드》의 인식론적 프로젝트
III. 다이어그램의 담론
7. 과학적 관리론과 다이어그램의 담론
과학적 관리론과 기능 다이어그램의 탄생
과학적 관리론에서 건축으로: 건축 다이어그램의 담론 체계
8. 새로운 장르와 새로운 담론 체계
《아키텍추럴 그래픽 스탠다드》의 근대적인 자료 집성
건축 잡지의 재구성
9. 건축 담론의 탈구
평면으로서 다이어그램, 다이어그램으로서 평면
사진 담론의 전치
에필로그: 근대 건축의 도구
책을 옮기고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