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회와 음악 (개정3판)
사회와 음악 (개정3판)
저자 : 김정희
출판사 : 부산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16
ISBN : 9788973165148

책소개

음악 교양도서가 서점가에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음악과 정치, 음악과 사회, 음악과 생활 등의 교양수업 교재로 적합한 것이 없어 2011년 7월에 을 출간하였고, 2016년 현재 의 부족한 부분을 수정 보완하여 개정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은 음악의 학문적 연구 분야를 개관하여 음악과 관련된 주변 학문에 대해 알아보고, 음악 구조를 통해 음악이 만들어지는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서양 클래식 음악의 발생 배경 및 음악 장르를 통해 음악 일반의 기본적인 소양을 쌓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음악이 사회에서 어떤 기능적인 역할을 하고, 종교·정치가 음악에 개입했을 때 상호 간에 어떤 문제와 어떤 이익이 발생하였는지, 혁명에서 음악은 어떤 역할을 하였고, 사회주의 리얼리즘 음악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19세기에 등장한 민족주의 이념에 음악은 어떤 기능을 담당하였고, 음악 분야에서 여성은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 등에 대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음악 교양도서가 서점가에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음악과 정치, 음악과 사회, 음악과 생활 등의 교양수업 교재로 적합한 것이 없어 2011년 7월에 을 출간하였고, 2016년 현재 의 부족한 부분을 수정 보완하여 개정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은 음악의 학문적 연구 분야를 개관하여 음악과 관련된 주변 학문에 대해 알아보고, 음악 구조를 통해 음악이 만들어지는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서양 클래식 음악의 발생 배경 및 음악 장르를 통해 음악 일반의 기본적인 소양을 쌓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음악이 사회에서 어떤 기능적인 역할을 하고, 종교·정치가 음악에 개입했을 때 상호 간에 어떤 문제와 어떤 이익이 발생하였는지, 혁명에서 음악은 어떤 역할을 하였고, 사회주의 리얼리즘 음악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19세기에 등장한 민족주의 이념에 음악은 어떤 기능을 담당하였고, 음악 분야에서 여성은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 등에 대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 ⅲ



제1장 음악의 학문적 연구 분야



Ⅰ. 음악미학 / 3

A. 미학(aesthetics) / 3

1. 예술학 / 4

2. 예술비평 / 4

3. 예술이론 / 4

B. 음악학적 미학 / 5

1. 형이상학적 음악이론 / 6

2. 모방이론 / 6

3. 음악 시학 / 7

4. 관념론적 음악미학과 객관적 음악미학 / 8

5. 음악미학의 실제?음악과 에피소드 / 8

a) 콘스탄틴 포로로스에 의한

베토벤의 영웅교향곡에 대한 에피소드 ·10

b) 에피소드와 음악사의 시대 ·12

c) 상상을 용이하게 하는 에피소드 ·13

d) 에피소드와 프로그램 음악 ·5

e) 음악 창작 과정을 밝히는 에피소드 ·17

f) 음악의 발생 여건 ·17

g) 옹호의 미학 ·18

6. 음악미학으로 오해되는 음악관 / 22



Ⅱ. 음악치료학 / 25



Ⅲ. 기타 / 28

a) 음악심리학 ·28

b) 음향학 ·28

c) 음향심리학 ·29

d) 음악사회학 ·29

e) 음악교육학 ·29

f) 민족음악학 ·30



제2장 음악 구조의 이해



Ⅰ. 리듬 / 32

a) 리듬의 기능 ·32

b) 리듬에 대한 반응 ·33

c) 리듬 사용의 실제 ·34



Ⅱ. 선율 / 36

A. 선율의 소재 / 38

a) 그리스선법 ·38

b) 교회선법 ·39

B. 선율의 양식 / 41

a) 모노포니(monophony) · 41

b) 폴리포니(polyphony) ·42

c) 호모포니(homophony) · 42

C. 선율의 지각 / 43



Ⅲ. 화성 / 44

A. 화성의 짜임새 / 44

a) 모노디양식 (monodic style) ·45

b) 엄격화음양식 (strict chordal style) ·45

c) 자유 화음양식 (free chordal style) ·45

B. 화음의 구성 / 45

C. 화성의 기능 / 46



Ⅳ. 형식 / 47

A. 형식의 구조 / 47

B. 형식의 종류 / 48

1. 부분형식 / 48

2. 복합3부 형식 / 49

3. 론도형식 / 49

4. 변주곡형식 / 50

a) 바소 오스티나토 (basso ostinato) ·50

b) 샤콘느(chaconne) ·51

c) 파사칼리아(passacaglia)·51

d) 주제에 의한 변주곡 ·53

5. 소나타형식 / 54

a) 소나타형식 ·54

b) 소나타구조 ·55

6. 대위법적 형식 / 55

a) 푸가형식 ·55

b) 콘체르토 그로소 ·56

c) 모테트와 마드리갈 ·56

d) 코랄 프렐류드 ·56



Ⅴ. 음색 / 58

A. 인성의 구분과 연주형태 / 58

B. 악기의 구분과 연주형태 / 61

1. 오케스트라의 편성에 따른 악기의 분류 및 종류 / 61

a) 고대인의 악기분류법 ·61

b) 중국과 한국의 악기분류법 ·61

c) 혼보스텔과 작스에 의한 분류 ·61

d) 서양의 악기분류법 ·62

2. 기악의 연주형태 / 63

a) 실내악 ·63

b) 오케스트라의 악기 편성 · 64



제3장 음악의 유형들



Ⅰ. 기독교음악 / 66

a) 그레고리오 성가 ·68

b) 오르가눔 ·70

c) 모테트(motet) ·70

d) 미사곡(missa music) ·72

e) 코랄(choral) ·74

f) 오라토리오(oratorio) ·75

g) 칸타타(cantata) ·76

h) 레퀴엠(requiem) ·76



Ⅱ. 세속음악 / 78

A. 음유시인?고대부터 중세까지?/ 78

a) 서사시의 발생과 음유시인 ·80

b) 합창대와 음유시인 ·81

c) 중세 음유시인의 기원 ·82

d) 투르바두르(troubadour)와 투르베르(trouver) ·84

e) 민네징어 ·94

f) 유럽 세속음악의 일반 ·96

B. 가곡(Lied)과 아리아(Aria) / 98

C. 오페라(opera) / 99

a)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101

b) 오페라 부파(Opera buffa)·103

c) 비극 오페라 (Tragedy Opera) ·103

d) 그랜드 오페라 (Grand Opera) ·105

e) 오페라 코믹 (Opera Comique) ·105

f) 오페라 부프 (Opera bouffe) ·106

g) 징슈필(Singspiel) ·106

h) 음악극(Music Drama) ·107

i) 오페라 마스크 (Opera masque) ·108

j) 오페레타(Operetta)·108

D. 기악 / 109

a) 무곡(dance music) ·109

b) 행진곡(march) ·110

c) 즉흥 환상곡 ·110

d) 녹턴(nocturne) ·111

e) 발라드(ballade) ·111

f) 랩소디(rhapsody) ·112

g) 카프리치오(capriccio) ·112

h) 교향시(symphonic poem)·112

i) 조곡(suite) ·113

j) 소나타(sonata) ·114

k) 실내악곡(chamber music)·114

l) 교향곡(symphony) ·114

m) 협주곡(concerto) ·115

n) 서곡(overture) ·115

o) 전주곡(prelude) ·115

p) 간주곡(intermezzo) ·116

q) 연습곡(eftude) ·116

r) 기타 ·116



Ⅲ. 20세기 음악 / 118

a) 인상주의(impressionism)·119

b) 표현주의(expressionism)·120

c) 원시주의(primitivism) ·121

d) 미래주의(futurism) ·122

e) 신고전주의(neoclassicism)·122

f) 12음주의(dodecaphonism)·124

g) 타악기주의(percussionism)·125

h) 미분음 음악 (microtone music) ·125

i) 구체 음악(musique concrete) ·126

j) 전자음악(Electronische Music) ·126

k) 우연 음악(aleatory) ·127

l) 음군을 이용한 음악 (Gruppenkomposition)·128

m) 공간 음악(Raummusik)·128

n) 컴퓨터음악 (computer music) ·129

o) 인터미디어(intermedia) 129

p) 톤 클러스터(tone clusters)·129

q) 집단 즉흥 연주(collective improvisation) ·130



Ⅳ. 대중음악(popular music) / 131

A. 사회·경제적으로 상층에 속하는 대중의 선호 음악 / 132

a) 랙타임(Ragtime)·132

b) 재즈(Jazz)· 132

c) 블루스(Blues) ·133

d) 소울(Soul)·134

e) 가스펠(Gospel)·135

f) 포크(Folk)·135

B. 사회 경제적으로 하층에 속하는 대중의 선호 음악 / 135

a) 랩(Rap)·135

b) 헤비메탈(Heavy metal) 138

c) 하드 록(Hard Rock) ·138

d) 펑크(Punk)·139

C. 기타 / 139

a) 셀틱 음악(Celtic music)·139

b) 뉴에이지(new age)·140

c) 아방가르드(avant garde)141

d) 영가·141



제4장 음악의 사회적 기능



Ⅰ. 메리암의 음악의 사회적 기능 / 145



Ⅱ. 캐플란의 예술의 사회적 기능 / 149



Ⅲ. 개스턴의 음악과 사람의 관계 / 151



Ⅳ. 기타 / 153



제5장 음악과 혁명



Ⅰ. 프랑스 혁명과 음악 / 157

A. 혁명의 원인과 본질 / 160

B.혁명기 음악 조류의 변화 / 162

C. 프랑스 혁명기의 작곡가 / 164

1.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 164

2.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1809) / 166

3. 고섹(Francois Josephe Gossec, 1734~1829) / 167

4. 메윌(?tienne Nicolas M?hul, 1763~1817) / 168

5.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 171

6. 장 프랑수와 르 쉬외르(Jean?Fran?ois Le Sueur, 1760?1837) / 178

7. 루이지 케루비니(Luigi Cherubini, 1760?1842) / 179

8.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 181

D. 혁명의 노래 / 190

1. 라 마르세예즈(La Marseillaise) / 190

2. 프랑스의 인터네셔널가(L'Internationale) / 192

3. 러시아의 인터네셔널가 / 194

4. 한국의 인터네셔널가 / 195

E. 프랑스 혁명이 클래식 음악에 미친 영향 / 197



Ⅱ. 러시아혁명과 음악 / 200

1. 제1차 러시아혁명(1905년~1907년) / 200

2. 2월 혁명 / 202

3. 10월 혁명 / 203

4. 혁명 이전의 음악 / 204

5. 혁명 이후의 음악 / 206

6. 쇼스타코비치(Dmitrii Dmitrievich Shostakovich, 1906~1975 / 207



Ⅲ. 중국의 혁명 음악 / 216

A. 문화대혁명 이전의 음악 / 216

B. 문화대혁명 이후의 음악 / 221



제6장 정치와 음악



Ⅰ. 음악 통제와 금지 / 232

A. 독일의 나치(Nazi)정권과 음악 / 232

1. 작곡가 / 233

a) 아놀드 쇤베르크(Arnold Sch?nberg, 1874~1951)234

b) 벨라 바르톡(B?la Bart?k,1881~1945)·235

c) 이고르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235

d) 파울 힌데미트(Paul Hindemith, 1895~1963)·235

e) 한스 아이슬러(Hanns Eisler, 1898~1962)·236

f) 쿠르트 바일(Kurt Weill, 1900~1950)·237

g) 크셰넥(Ernst Krenek, 1900~1991)·237

h)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Richard Strauss, 1864~1949)·238

i) 안톤 베베른(Anton Webern,1883~1945)·241

j) 하르트만(Karl Amadeus Hartmann, 1905~1963)·242

2. 연주가 / 243

a) 푸르트벵글러(Wilhelm Furtw?ngler, 1866~1954) ·245

b) 카라얀(Herbert von Karajan, 1908~1989)·246

3. 재즈 음악 정책 / 248

B. 중국 / 251

C. 미국 / 252

1. 반전, 반핵, 반정부 등의 이유에 의한 음악 금지 / 252

2. 반정부?이념 / 253

D. 이스라엘 / 254



Ⅱ. 음악 예술과 검열 / 256

1. 음악검열의 정의와 종류 / 256

2. 예술 검열의 대상과 방법 / 258

3. 고대.르네상스 시대의 음악검열 / 260

4. 근대의 정치적 음악검열 / 262

5. 나치 독일과 소련의 음악검열 / 265

6. 대중음악 검열 / 267



Ⅲ. 북한의 주체사상과 음악 / 269

A. 주체적 문예론 / 271

B. 주체 음악론과 음악 교육론 / 272

1. 정치사상 교육 / 273

2. 음악 전문교육 / 274

C. 북한 음악의 원칙과 특징 / 275



제7장 국민주의 및 민족주의 음악



Ⅰ. 러시아 / 280



Ⅱ. 체코 / 285

1. 스메타나(Bedrich Smetana 1824~1884) / 285

2. 드보르자크(Antonin Dvor'ak 1841~1904) / 286

3. 레오슈 야나체크(Leo? Jan??ek 1854~1928) / 287



Ⅲ. 핀란드 / 288

1. 얀 시벨리우스(Jean Siblius 1865~1957) / 288



Ⅳ. 영국 / 290

1. 에드워드 엘가(Edward Elga 1857~1934) / 290

2. 본 윌리엄스 랠프(Ralph Vaughan Williams 1872~1959) / 291

3. 구스타프 홀스트(Gustav Holst 1874~1934) / 292



Ⅴ. 스페인 / 293

1. 마누엘 데 파야(Manuel de Falla, 1876~1946) / 293



Ⅵ. 노르웨이 / 294

1. 에드워드 그리그(Edward Grieg 1843~1907) / 294



제8장 음악과 여성



Ⅰ. 악기와 성 / 297



Ⅱ. 음악으로 표현되는 성 / 301



Ⅲ. 여성의 음악교육과 음악 활동 / 305

A. 중세 유럽 전반 / 305

B. 14세기~19세기 이탈리아 / 307

C. 14~19세기 독일 / 309

D. 19세기 이후 유럽 전반 / 312



참고문헌 / 315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