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교회교육 현장론 (중심을 변화시키는 교회교육)
교회교육 현장론 (중심을 변화시키는 교회교육)
저자 : 김재웅
출판사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10
ISBN : 9788973692255

책소개

『교회교육 현장론』. 이 책은 교회교육 현장을 가슴에 품고 쓴 글들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학은 현장의 학문이다. 교육 현장을 떠난 교육학은 생명력이 없다. 교육학은 현장을 위한, 현장에 의한, 현장의 학문이다. 현장과 괴리된 기독교교육학, 현장을 변화시키지 못하는 기독교교육학이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현장의 문제를 애통하는 마음으로 붙들고 씨름할 때 진정한 학문이 나오며, 학문의 결과는 현장에서 검증 될 때 비로소 그 의미를 부여받게 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교회교육 현장을 가슴에 품고 쓴 글들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학은 현장의 학문이다. 교육 현장을 떠난 교육학은 생명력이 없다. 교육학은 현장을 위한, 현장에 의한, 현장의 학문이다. 현장과 괴리된 기독교교육학, 현장을 변화시키지 못하는 기독교교육학이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현장의 문제를 애통하는 마음으로 붙들고 씨름할 때 진정한 학문이 나오며, 학문의 결과는 현장에서 검증 될 때 비로소 그 의미를 부여받게 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부 교회교육의 기초

제1장 교회교육이란?
1. 교육의 정의
2. 기독교교육의 정의
3. 교회학교
4. 교육목회

제2장 예수 그리스도의 교육
1. 교사이신 예수님
2. 예수님의 교육방법
3. 예수님의 아동이해
4. 예수님의 교육내용
5. 예수님의 제자교육

제3장 교회교육의 성육신 모델
1. 신앙: 하나님 알기
2. 전통적인 교회교육의 문제들
3. 교회교육의 성육신 모델
4. 성육신 교육목델의 특징
5. 맺는말

제2부 학생이해와 교회교육

제4장 학생이해
1. 신체 발달적 특성
2. 인지 발달적 특성
3. 심리사회적 발달 특성
4. 신앙 발달적 특성
5. 학생이해를 위한 제안

제5장 아동, 청소년에 대한 성서적, 신학적 이해
1. 고통당하는 아동, 청소년의 현실
2. 아동, 청소년에 대한 성서적 이해
3. 아동, 청소년에 대한 신학적 이해

제6장 청소년의 발달과 신앙교육
1. 청소년의 심리이해
2. 청소년의 발달과 신앙적 필요
3. 청소년을 위한 신앙교육
4. 통합적 청소년 신앙교육

제7장 수련회의 교육적 의미
1. 홀연히: 신비
2. 쉼: 안식
3. 정찰기: 성찰
4. 코이노니아: 교제
5. 길: 비전
6. 자연: 생명
7. 감동: 열정

제3부 청년목회와 교회교육

제8장 청년문화 이해
1. 포스트모던 문화
2. 영상문화
3. 몸짱문화
4. 지구촌문화
5. 탈이데올로기 문화
6. 기독교적 문화변혁

제9장 청년이해와 청년부 교육과정
1. 청년부의 중요성
2. 청년에 대한 이해
3. 청년부 교육목적
4. 청년부 교육과정의 내용과 범위
5. 맺는말

제10장 청년부 교육계획
1. 기독교교육으로서 청년부 교육
2. 삶을 변화시키는 통전적인 청년부 교육
3. 청년부 교육대상자의 유형분석
4. 청년부 교육에 있어서 지식, 신념, 신앙
5. 청년부 교육의 발달과업
6. 청년부 교육커리큘럼의 실제

제11장 청년목회: 기, 부, 조
1. 기를 강조하는 유형
2. 부를 강조하는 유형
3. 조를 강조하는 유형
4. 청년부 활성화를 위한 교육구조
5. 맺는말

제4부 교사교육과 리더십

제12장 교사이해
1. 전통적인 교사상
2.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사상
3. 교회학교 부흥과 교사

제13장 교사교육
1. 교사교육의 중요성
2. 현재 교사교육의 유형
3. 교사교육의 3가지 차원
4. 교사교육에 대한 새로운 조망
5. 맺는말

제14장 교회교육과 리더십
1. 지도력의 위기
2. 리더십의 개념
3. 기독교적 리더십
4. 성경적 지도자의 자질

제5부 교회교육과정과 교수방법

제15장 교회교육과정
1. 교회교육과정의 정의
2. 타일러의 전통적인 교육과정
3. 해리스의 새로운 교육과정
4. 통합적인 교회교육과정

제16장 신앙교수방법론
1. 교수방법의 중요성
2. 신앙을 위한 교수
3. 다양한 신앙교수법
4. 교수방법의 전문성과 영성

제6부 교회교육 컨설팅

제17장 교회교육진단
1. 교회교육 진단의 필요성
2. 발달단계별 진단
3. 신앙단계별 진단
4. 교육영역별 진단
5. 대상영역별 진단

제18장 교육목회진단
1. 들어가는말
2. 교회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해
3. 교회교육의 기준들
4. 교회교육 진단표

제19장 교회교육에 대한 선교적 진단
1. 교회학교의 위기 진단
2. 교회학교에서 선교공동체로
3. 학급에서 소그룹으로
4. 스승모델에서 아비모델로
5. 진급에서 파송으로
6. 교육선교를 향하여

제20장 교회교육에 대한 윤리적 진단
1. 문제제기
2. 윤리없는 교회교육
3. 신앙윤리를 위한 교회교육
4. 모범, 관계, 실천

제7부 다음세대를 위한 교회교육

제21장 교회학교의 침체현상과 부흥을 위한 방안
1. 교회학교 침체현상과 부흥
2. 한국 교회학교 학생수 추이분석
3. 교회학교 학생수 감소 원인분석
4. 교회학교 부흥을 위한 전략: 영성과 전문성

제22장 다음세대를 품는 교육
1. 교회교육: 신앙의 대잇기
2. 접촉점이 있는 교회교육
3.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회교육
4.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교회교육
5. 관계를 강조하는 교회교육
6. 교회와 가정, 학교가 연계되는 교회교육
7. 생태, 평화, 통일을 강조하는 교회교육
8. 한국교육의 대안을 제시하는 한국교회

제23장 세대간 차이 극복 교육
1.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교육
2. 대화로서의 커리큘럼
3. 성육신 교육의 원리
4. 타문화권 선교적인 노력
5. 공유문화 발견하기
6. 다른세대 문화 체험하기
7. 간세대 교육

제24장 주5일 근무시대의 교육목회
1. 주5일 근무시대, 한국교회의 위기인가 기회인가
2. 주5일 근무시대의 교육신학
3. 안식의 신학/레이투르기아
4. 노동의 신학/디아코니아
5. 신앙공동체 신학/코이노니아
6. 전인적 교육신학/디다케
7. 삶의 복음신학/케리그마
8. 교육목회의 기회

제8부 교회교육지도자와 신학교육

제25장 교회학교를 살리는 신학교육
1. 들어가는말
2. 교육전도사와 신학교육
3. 신학교육과 현장교육
4. 교회학교 교육을 살리는 신학교육
5. 나가는말

제26장 교육전도사와 인턴십
1. 신학교육의 목적
2. 실천지향적 신학교육의 요청
3. 실천적 신학교육방법으로서 인턴십
4. 인턴십으로서 교육전도사 제도 활용 방안
5. 나가는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