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통전적 신앙과 생애주기별 기독교교육 (아동기에서 노년기까지)
통전적 신앙과 생애주기별 기독교교육 (아동기에서 노년기까지)
저자 : 장신근
출판사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19
ISBN : 9788973694440

책소개

이 책은 보다 깊이 있는 신앙생활을 위해 도움을 주고자 집필되었다. 믿음과 교리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가르침을 전하며, 독자들이 자신의 신앙생활을 돌아보고 더 신실한 생활을 이어가게 만든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차례│

?제1장: 인간발달 이해의 새로운 지평과 기독교교육│

I. 발달 단계(생애주기) 구분의 새로운 양상│
II. 생태학적 접근│
III. 비선형적, 다이내믹 시스템 관점│
IV. 문화 속의 발달│
V. 최근 뇌과학(발달신경과학)의 공헌│
VI. 어린이 영성 연구│

?제2장(아동기): 통전적 신앙양육을 위한 가정-교회연계 격대(隔代)교육: 아동기를 중심으로│

들어가는 말│
Ⅰ. 격대교육의 재발견과 기독교 격대교육의 필요성│
1. 격대교육의 재발견│
2. 기독교 격대교육의 필요성│
Ⅱ. 전통사회에서의 격대교육과 그 함의 │
1. 전통사회에서의 격대교육│
2. 기독교 격대교육을 위한 전통 격대교육의 함의│
III. 격대 신앙교육 비교연구: 한국인과 유대인│
1. 조사 참여자│
2. 조사도구 및 방법│
3. 조사결과│
4. 비교연구의 함의│
Ⅳ. 기독교 아동격대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조부모 연구│
2. 노년 연구│
3. 어린이 신학과 어린이 영성│
4. 신앙교육 생태계와 신앙공동체 이론│
V. 통전적 신앙양육을 지향하는 가정-교회 연계 기독교 아동격대교육 모델│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과제│
3. 교육의 현장│
4. 교사-학습자: 3세대 사이의 상호적인 배움과 돌봄의 관계│
1) 손자녀세대│
2) 부모세대│
3) 조부모세대│
5. 조부모교육│
6. 교수-학습 방법│
1) 신앙의 기초형성을 위한 방법│
2) 인격적 상호돌봄을 위한 방법│
3) 경험적 견문과 참여를 위한 방법│
나가는 말│

?제3장(청소년기): 구약의 정경모델에 기초한 통전적 청소년 교회교육│

들어가는 말│
I. 오늘의 청소년은 누구인가? │
1. 청소년 발달에 대한 근대적 이해│
2. 포스트모던, 다원주의, 디지털 시대의 청소년발달 │
II. 통전적 청소년 교회교육의 성서적, 신학적 기초│
1. 토라의 교육│
2. 예언서의 교육│
3. 지혜문학의 교육│
4. 교육의 목적으로서의 순종│
III. 구약정경에 기초한 미래 청소년 교회교육│
1. 목적과 목표│
2. 청소년 교회교육의 과제와 방법│
1) 오경적 정체성 형성교육│
2) 예언자적 비판과 실천교육│
3) 지혜문학적 분별교육│
4) 시편의 하나님 순종교육│
나가는 말│

?제4장(신생성인기): 신생성인기(Emerging Adulthood)를 위한 통전적 청년 화해교육│

들어가는 말: 오늘의 청년, 흔들리는 세대│
Ⅰ. 청년에 대한 발달적 이해와 청년기의 갈등│
1. 청년기에 대한 전통적 발달이해│
2. 청년기 발달에 대한 최근의 연구: 신생성인기(Emerging Adulthood)│
3. 오늘의 청년들이 직면한 여러 갈등│
Ⅱ. 화해에 대한 성서적 이해│
1. 구약에서의 갈등과 화해│
2. 신약의 화해신학│
Ⅲ. 통전적 기독교 화해교육 모델의 모색│
1. 수직적 화해와 수평적 화해의 대립 모델│
2. 대안으로서의 통전적 화해교육 모델│
Ⅳ. 청년을 위한 통전적 화해교육 모델│
1. 청년 화해교육의 목표│
2. 청년 화해교육의 과제/내용│
3. 청년 화해교육의 방법│
4. 청년 화해교육의 현장│
나가는 말│

?제5장(중년기): 오늘의 기독교 중년교육의 과제연구: 생산성과 공적신앙의 대화를 중심으로│

들어가는 말│
Ⅰ. 최근의 중년연구와 기독교 중년교육에 대한 함의 │
1. 최근 중년연구에 드러난 특징적 주제들│
1) 중년에 대한 새로운 평가: 긍정적 시기로서의 중년기
2) 중년의 세대적, 시대적 위치: 가교세대로서의 중년
3) 중년과 공적 삶에 대한 참여 부족
4) 중년의 남성성과 여성성: 왜곡된 남성성과 여성성
2. 기독교 중년교육에 대한 최근 중년연구의 함의: 생산성과 돌봄의 관점에서│
1) 중년이 지닌 긍정적 가능성의 활성화
2) 세대 간의 창조적인 가교역할
3) 공적 삶에 대한 소명과 헌신의 양육
4) 대안적인 남성성과 여성성의 형성
Ⅱ. 에릭슨의 생산성 이해와 후속연구들│
1. 에릭슨의 생산성 이론│
2. 생산성 이해의 심화와 확대: 코트레, 매카담스와 오우빈│
3. 레펠의 관계적 생산성이해│
Ⅲ. 공적신앙에 기초한 생산성의 재 개념화│
1. 공적신앙이란?│
2. 공적신앙과 중년의 생산성│
Ⅳ. 공적신앙에 기초한 생산성을 지향하는 기독교 중년교육의 과제│
1. 자아│
2. 가정│
3. 직업/일/소명│
4. 교회│
5. 시민사회와 생태계│
나가는 말│

?제6장(노년기): 호모 헌드레드 시대의 생명교육으로서의 기독교노년 죽음교육: Fin-Telos 모델│

들어가는 말│
Ⅰ. 호모 헌드레드 시대의 교회의 노년교육과 노년 죽음교육│
1. 호모 헌드레드 시대의 도래와 교회의 노년교육│
2. 노인교육의 핵심으로서 죽음교육의 필요성│
II. 죽음교육의 의미와 국내외 사례│
1. 죽음준비교육의 의미│
2. 죽음준비교육의 사례│
III. 죽음에 대한 여러 이해와 죽음의 과정│
1. 죽음에 대한 여러 이해 |
2. 죽음의 과정 |
IV. 죽음에 대한 성서적, 신학적 이해
1. 구약에서의 죽음이해│
2. 신약에서의 죽음이해│
3. 죽음의 신학적 의미│
Ⅴ. 죽음교육을 위한 노인이해│
1. 노년기의 인간 발달적 특징(1): 신체, 인지, 가족생활│
2. 노년기의 인간 발달적 특징(2): 성격, 사회성, 은퇴, 신앙│
VI. 기독교노년교육으로서 죽음교육: Fin-Telos 모델│
1. 교육목표와 원리│
2. 교육내용/과제│
3. 교육현장과 교사-학습자│
4. 교육방법│
나가는 말│

?제7장 (전세대): 개인의 신앙성숙과 공공성을 아우르는 온전한 기독교교육의 모색│

들어가는 말│
Ⅰ. 한국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개인 신앙성숙과 공공성│
1. 개인의 신앙성숙과 공공성의 분리로 인한 문제들│
2. 기독교교육신학과 한국 교회 및 그리스도인들의 신앙교육│
Ⅱ. 신앙과 신앙성숙에 대한 성서적, 신학적 이해│
1. 신앙에 대한 성서적, 신학적 이해│
2. 신앙성숙에 대한 성서적, 신학적 이해│
Ⅲ. 공공성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으로서의 공공신학과 공적신앙│
1. 그리스도인들의 공적 책임과 공공신학│
2. 공적신앙의 여러 차원│
Ⅳ. 개인적 신앙성숙과 공공성을 아우르는 온전한 기독교교육의 과제│
1. 하나님 나라 백성의 신앙정체성 형성 다원주의의 도전│
2. 하나님 나라의 복음선포를 위한 소명의식 형성과 은사개발 소명과 은사에 대한 오해│
3. 삼위일체적 공동체 형성 개인주의와 인간중심주의의 도전│
4. 예언자적 변혁 비인간화의 도전│
5. 지혜문학적 소통 사회, 문화와의 소통 부족│
6. 변모적 찬미 신앙의 심미적 차원의 결여│
나가는 말: 상황적이며 종말론적 온전성을 지향하는 기독교교육│

?에필로그: 통전적 신앙양육을 위한 기독교교육의 미래 과제│

?참고문헌│

?부록
1: 격대 신앙교육 설문조사 결과│
2: 격대 신앙교육 설문지(국내용)│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