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칭의의 여러 얼굴 (성경적 조직신학적 목회적 측면에서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칭의 교리)
칭의의 여러 얼굴 (성경적 조직신학적 목회적 측면에서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칭의 교리)
저자 : 제임스 패커
출판사 : 이레서원
출판년 : 2016
ISBN : 9788974354800

책소개

성경적, 조직신학적, 목회적 측면에서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칭의 교리

‘칭의’ 교리는 신학적 상아탑에만 머물지 않는다. 이는 성도의 삶에서 일상적이지만 중요한 문제의 기초가 된다. 선택, 유효한 부르심, 중생, 회개, 양자 됨, 기도, 교회, 사역, 성례의 모든 교리는 이신칭의의 빛에 비추어 해석해야 한다. 그것이 성경이 이 교리들을 보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제임스 패커와 여러 복음주의 신학자들은 성경에서 칭의의 개념을 찾고, 종교개혁의 기치인 ‘이신칭의’의 의미를 재확인한다. 또한 이신칭의 교리에 대한 오해를 지적하고, 의롭게 된 사역자와 성도로서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사역하고 살아가야 하는지를 제안한다. 동방정교회 신학 문맥에서의 이신칭의, 칭의 교리에 대한 로마 가톨릭과 개신교 간의 일치점과 차이점에 대한 고찰은 이 책만의 특징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신칭의’는 오늘날 우리 일상에 어떤 유익이 있는가?

사회가 병들어 있다. 세속화되고, 다원론적이고, 잔인할 정도로 업적과 성공 지향적이고, 사람들은 물질주의에 환멸을 느낀다. 우리가 원하던 세상이 아니다. 이 시대에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이신칭의 메시지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오늘날, 오직 믿음으로만 죄인을 의롭게 하신다는 하나님의 복음보다 더 기쁜 소식은 없다. 그리스도인들이 먼저 이 진리를 다시 붙들고 성령의 능력 안에서 기도와 소망으로 이 메시지를 선포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와 주인이요 유일한 선지자·제사장·왕으로서 우리 삶의 중심을 차지하실 때, 하나님의 의롭게 하시는 자비로 말미암아 우리가 살고 있음을 우리의 예배와 사역과 삶으로 보여 줄 때, 새로운 생명의 역사는 시작된다.

기독교의 모든 교리는 이신칭의의 빛에 비추어 해석되어야 한다

개혁주의 그리스도인들이 알고 있는 대로, 이신칭의는 복음의 신비이며, 경이로운 은혜를 보여 주는 하나님의 계시된 비밀이며, 인간의 지혜를 초월할 뿐 아니라 그 지혜와 대치된다. 그러므로 끊임없이 이신칭의에 대한 오해가 있고, 반대하는 의견들이 있고, 그 형태가 왜곡되는 것은 별로 놀라운 일이 아니다. 누구든지 자신의 신학적 주장을 언제든지 의심하고 그 주장을 그리스도께 검증받아야 한다. 그리스도가 확립하신 하나님의 의롭게 하시는 은혜의 실체로 점검받기 위해 그 신학적 주장을 그리스도께 드리기를 주저해서는 안 된다.
이신칭의에 대한 논의에서 동방정교회를 포함시키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일 것이다. 이 책은 동방정교회 및 로마 가톨릭과 비교하며 이신칭의 교리를 여러 각도에서 살펴보도록 신학적이고 역사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 이 책의 특징

1. 정통 복음주의 ‘이신칭의’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준다.
2. 모세오경, 선지서, 복음서, 갈라디아서에 이르는 ‘이신칭의’의 성경 신학적 의미를 짚어 준다.
3. ‘이신칭의’가 오늘 우리의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설명한다.
4. 정통 복음주의, 로마 가톨릭, 동방정교회의 ‘칭의’ 교리를 비교한다.
5. ‘이신칭의’ 교리가 목회자의 사역 및 성도의 삶과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살핀다.
6. 의로워진 신자는 하나님을 어떻게 예배해야 하는지를 제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제임스 패커
서론/ 데이비드 필드

1. 구약에서의 칭의/ 마이클 버터워스
2. 신약에서의 칭의/ 스티븐 모티어
3. 이신칭의: 우리 시대를 위한 진리/ 제임스 앳킨슨
4. 개신교 신학에서의 칭의/ 제임스 패커
5. 칭의와 동방정교회/ 제럴드 브레이
6. 칭의와 로마 가톨릭/ 조지 캐리
7. 의롭게 된 사역자/ 데이비드 위튼
8. 의롭게 된 사람들을 위한 예전/ 데이비드 위튼

주(註)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