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울 복음의 심장 (개인, 교회, 창조세계를 변화시키는 복음)
바울 복음의 심장 (개인, 교회, 창조세계를 변화시키는 복음)
저자 : 데이비드 드실바^마이클 버드 (시리즈 편집)
출판사 : 이레서원
출판년 : 2019
ISBN : 9788974355203

책소개

바울이 전한 복음을 이신칭의로만 제한하는가?바울이 선포한 복음, 곧 변화와 갱신의 메시지에 주목하라.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의 복음이 가진 힘이 무엇인지 깨달았기에, 정처 없는 방랑자가 되어 로마 제국 전역에 다니며 복음을 전했으며 온갖 핍박과 궁핍을 견딜 수 있었다. 바울이 그렇게도 모든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했던 “좋은 소식”은 무엇인가? 오늘날 일부 그리스도인들이 무심코 복음을 “지옥을 면하게 하는 통행권”으로 축소시켰지만, 복음에는 훨씬 풍성한 의미와 강한 능력이 있다.
이 책에서 드실바는 독자들이 ‘이신칭의’뿐만 아니라 바울 서신에 나타난 복음 메시지 전체를 이해하도록 안내한다. 로마서에서 바울이 이야기한 “의의 선물”은 그야말로 (우리 자신을 포함해서) 교회 공동체와 창조세계를 변화시키고 갱신하기 위한 수단이다. 드실바의 안내에 따라, 변화와 갱신이라는 주제로 바울 메시지를 탐구하라. 그리고 그 과정에서 당신 자신의 생각과 삶이 변화될 것에 대비하라.

[교회를 위한 신학] 시리즈
저명한 신학자인 마이클 버드(Michael Bird)가 책임 편집을 맡고 있다. 이 시리즈는 현대 신학계의 중요한 주제를 선정해서 그 핵심 내용을 다루되, 독자가 이 신학적 주제를 쉽게 이해할 뿐 아니라 자신의 삶과 목회 현장에 적용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01 아들을 경배함: 초창기 기독교 예배 의식 속의 예수
래리 허타도 지음 / 송동민 옮김

02 바울 복음의 심장: 개인, 교회, 창조 세계를 변화시키는 복음
데이비드 드실바 지음 / 오광만 옮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만일 오늘 죽는다면, 당신은 천국에 가리라고 확신할 수 있습니까?”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하고 그 이름을 믿는 것뿐입니다. 그러면 당신은 구원받았다고 확신해도 됩니다.” 이것이 바울이 전했던, 그리고 우리가 다른 이들에게 전해야 할 복음의 전부인가? 바울의 열세 개 서신 전체를 관통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종말론적, 옛 관점, 새 관점 등, 바울에 관한 여러 해석 방식이 있다. 그러나 바울에 관해 여러 관점으로 많은 논의를 하면서도 정작 바울이 말한 ‘복음의 목적’을 놓칠 수도 있음에 주의해야 한다. 드실바는 몇몇 기독교 전통이 칭의와 성화를 구별하고 “구원의 순서”를 만들어 낸 것에 바울이 불편해했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드실바는 처음(initial) 칭의로부터 최종적인(final) 칭의에 이르기까지 성화가 진행 중이라고 말하면서, 칭의의 실제 의미에 대한 논쟁을 파고든다.
이 책에서 드실바는 바울 메시지의 중심에는 한 가지 핵심 개념, 즉 ‘변화’가 있다고 제안한다. “바울의 복음은, 곧 하나님께서 그분 아들의 죽으심과 부활, 성령의 내주, 장차 우주(세상[cosmos])의 문제에 개입하심을 통해 이루시려고 하는 것에 대한 바울의 비전이다.”(21-22쪽). 우리가 복음의 능력으로 변화되지 않는다면, 곧 자신의 욕망에 대해 죽고 그리스도를 위해 살지 않는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 뿐이다. 드실바는 바울이 전한 십자가 복음이 우리 개인의 삶과 교회와 온 세상에서 일으킬 수 있는 변화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려 보이며, 그 복음의 능력을 지금 이곳에서 경험하라고 도전한다.

● 이 책의 주목할 만한 논제

- 칭의와 성화에 관한 논의 안에서, 바울 복음의 목적을 ‘변화’로 설정한다.
- 1세기 그리스 로마 제국 상황에서의 은혜 개념과 상호성을 논의한다. 이는 선물(은혜)을 받았다면 보답할 의무가 따른다는 개념이다.
- 현대 일부 기독교인들은 예수님을 좋아한다고 말하면서도 교회는 싫어하고 개인주의적인 기독교를 추구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상호작용이라는 맥락에서만, 특히 교인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서만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새사람이 되게 하신다.
- ‘이 세상의 초등 학문’(stoicheia tou kosmou)이 갖는 함의를 설명한 후, 이 세상적인 질서를 거부하고 하나님 나라의 가치와 복음의 명령대로 살아가도록 도전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론: 바울의 복음 전체에 귀 기울이기

제1장 바울의 ‘변화의 복음’을 폭넓게 이해하기 위한 근거

1. 바울의 복음 선포에 나타난 ‘변화’
2. 변화의 필요성: “하나님은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않으신다”(롬 2:11)
3. 변화의 필요성: 바울은 막연한 믿음을 넘어 구원에 조건을 부여한다
4. 바울에게 ‘칭의’는 무엇을 뜻하는가?
5. 한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그러나 언제 ‘구원받는가’?: ‘과정에 있는 행위’로서의 구원
6. 큰 선물은 큰 책임이다

제2장 복음은 개인의 변화를 의미한다
-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얼마든지 새사람이 될 수 있다

1. 우리는 하나님과 새롭게 시작하도록 자유로워졌다
2. 우리는 하나님이 보시기에 거룩하고 의롭게 되기 위해 옛 모습에서 자유로워졌다
3. 우리는 선한 일을 하며 살아가도록 자유로워졌다
4. 변화란, 벗어 버리고 다른 것을 입는 것이다
5. 하나님은 성령님의 은사를 통해 이 변화를 가능하게 하신다
6. 우리는 사망의 두려움에서 자유로워졌다

제3장 복음은 공동체의 변화를 의미한다
- 우리는 얼마든지 새로운 방식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을 수 있다

1. 낯선 사람이 가족이 되고, 많은 몸이 한 몸이 되는 변화
2. 변화되고 변화시키는 공동체로 살기 위한 바울의 지침
회복을 위한 개입/ 화해를 우선순위에 두기/ 가족처럼 공유하기/ 서로에게 투자하고 서로를 격려하기/ 자기중심적 권리 주장에서 타인 중심적 절제로 이동하기/ 민족 간의 장벽, 계급, 신분제, 성 차별 깨뜨리기/ 당파심 몰아내기/ 그리스도의 가족 안에 있는 그리스도인 가족들
3. 결론

제4장 복음은 우주의 변화를 의미한다
- 우리는 얼마든지 세상의 통치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통치를 증언할 수 있다

1. 문제로서의 “세상”
2. 우주와 우리의 관계 변화
3. 창조세계 자체의 변화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