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초기 교회에서 배우는 주기도문 (과거와 오늘의 교회가 함께 드리는 주님의 기도)
초기 교회에서 배우는 주기도문 (과거와 오늘의 교회가 함께 드리는 주님의 기도)
저자 : 후스토 곤잘레스
출판사 : 이레서원
출판년 : 2022
ISBN : 9788974355951

책소개

주기도문은 가장 오래되고 가장 널리 쓰이는 기도문이다. 이 기도문은 그리스도인이 기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르쳐 줄 뿐만 아니라, 하나님과 세상과 인간에 관해 그리스도인이 무엇을 믿는지를 요약한다. 기독교 교리와 기독교 역사 교과서를 집필해 수많은 목회자를 가르쳐 온 후스토 곤잘레스는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살고자 하는 현대 독자를 위해, 예부터 전해지는 기독교의 이 지극히 중요한 기도문을 성경과 교부들의 가르침과 자신의 경험에 의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학생에서부터 성도와 성경 교사와 목회자에 이르기까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라고 간절하게 기도하며 참된 그리스도인으로 살고자 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주기도문, 우리 하나님께 간청하는 충성스럽고 다정한 기도”

“주기도문으로 기도한다는 것은 욕망 중심의 삶에 대한 강력한 저항이며, 사람을 고립시키는 세상에서 연대의 아름다움을 맛보겠다는 결의이다.” - 김기석 목사

초기 교회 교부들은 주기도문을 어떻게 생각했을까?
- 테르툴리아누스: “이 기도문은 주님이 하신 거의 모든 강설, 주님이 주신 훈계의 거의 모든 기록을 포괄한다. 사실 이 기도문은 복음 전체의 축도(縮圖)라고 할 수 있다.”
- 키프리아누스: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주신 기도보다 더 신령한 기도가 어디 있겠는가? 이는 하나님 자신의 말로 충성스럽고 다정하게 하나님께 간청하는 기도요, 그리스도의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귀에 올리는 기도다.”
- 오리게네스: “이 기도를 따로 정해진 기도 시간에 되풀이 암송해야 할 몇 마디 말일 뿐이라고 생각하지 말자. … 우리의 전 생애는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라고 말하는 계속적 기도여야 한다.”
- 토마스 아퀴나스_ “주기도문으로 기도하는 사람은 마땅히 바라야 할 것을 구할 뿐만 아니라 바라야 할 순서대로 구한다.”

초기 교회 성도들은 어떤 의미를 곱씹으며 주기도문으로 기도했으며, 이 기도를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살아냈을까? 우선 이 책은 아우구스티누스, 크리소스토무스, 테르툴리아누스, 키프리아누스, 니사의 그레고리우스 등 주기도문에 대한 교부들의 글을 인용하면서 주기도문의 각 구문을 해설한다. 이렇게 초기 기독교인들이 주기도문에서 얻은 지혜와 통찰력을 이해한 후에, 그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를 사는 우리가 이 기도를 어떻게 자기 자신과 교회와 세상에 적용할 수 있을지를 아름답고 감동적인 문체로 풀어나간다.
주기도문은 그저 암송해야 할 몇 마디 말, 혹은 교회 예전과 개인 경건 시간에 없어서는 안 될 마법 같은 공식이 아니라 그보다 훨씬 더 큰 의미가 있다. 주기도문은 그리스도인이 살아가야 할 삶을 요약해 보여 주고, 한 사람의 모든 행동뿐만 아니라 하나님께 구한 모든 것이 합당한지를 판단하는 기준 역할을 한다. 이 기도문은 “우리 아버지여”라고 거듭 진실하게 기도하는 사람들의 삶 전체를 성결하게 빚어 간다.

● 이 책의 특징
- 테르툴리아누스, 키프리아누스, 오리게네스, 아우구스티누스 등 초기 교회 교부들과 종교 개혁자들이 주기도문에 관해 이야기한 내용의 핵심을 정리한다.
- 그리스도인이 주기도문을 자기 삶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제안한다.
- 주기도문의 각 구절이 서로 어떻게 긴밀히 연결되고 통합되어 있는지를 살펴본다.
- 하나님을 ‘어머니’가 아니라 ‘아버지’로 부르는 문제, 성도의 제사장직에 관한 오해, 그리스도인의 구원과 관련된 믿음과 거룩함 등 여러 난제를 설명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초대교회에서 주기도문은 어떻게 쓰였나
1. 우리
2. 아버지여
3. 하늘에 계신
4.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5. 나라가 임하시오며
6.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7.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8.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9.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10.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11.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12. 아멘
묵상과 토론을 위한 질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