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세계 금융위기와 출구 전략 (손성원이 말하는 세계 경제 전망과 한국의 미래)
세계 금융위기와 출구 전략 (손성원이 말하는 세계 경제 전망과 한국의 미래)
저자 : 손성원
출판사 : 매일경제신문사
출판년 : 2009
ISBN : 9788974426156

책소개

2006년 「월 스트리트 저널」이 '미국에서 가장 정확한 경제학자'로 꼽았으며, 2002년에 「타임」의 경제 고문단으로 위촉된 바 손성원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석좌교수. 주로 국내외 매체와의 인터뷰나 기고를 통해 세계 경제에 대한 의견을 피력해 왔던 손성원 교수가 세계 경제에 관한 자신의 견해와 금융 위기의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먼저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온 경기 순환에 대해 설명하고, 콘드라티예프 주기 예측을 알아봄으로써 현재 금융위기를 진단한다. 미국 월 가에서 비롯된 금융위기의 본질을 파헤치고, 일본의 잃어버린 10년과 현재 위기를 비교해 본다. 더불어 세계 경제를 위협하고 있는 디플레이션과 인플레이션의 위기 대처법과 최근 대두되고 있는 출구전략의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미국 경제의 변화와 달러화, 유로화의 향방, 영국·일본·중국 등 주요국들의 미래에 대해 조망하고, 한국의 경제가 어떻게 흘러갈 지 예상해본다. 마지막으로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 개개인의 투자 포지션은 어떻게 잡을 것인지, 포트폴리오 균형은 어떤 방식으로 잡는 것이 좋을지 알아본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위기는 정말 끝난 걸까?”

가장 효과적인 출구전략을 위한 손성원의 제언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심각했던 경기 침체의 끝이 보인다.

세계 경제는 회복기에 들어섰으며 국제 금융 시장도 안정되고 있다. 그러나 경기 전망이 나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경제 및 금융 부문에는 아직도 걱정스러운 부분들이 남아 있다. 재침체(더블딥)의 위험은 물론 인플레이션의 가능성도 있다. 중앙은행은 지나친 유동성 자금을 줄이기 시작할 것이고, 2010년 내에 금리를 인상할 것이다. 세계 무역은 예전처럼 활발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계, 미국, 그리고 한국 경제의 운명은 어디로 향하고 있을까. 주식과 채권 시장을 포함한 세계 금융 시장의 향방은? 향후 한국이 직면하게 될 주요 경제 및 금융 이슈는 무엇이며, 이후의 출구전략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할까?

지난 세계 금융위기를 정확히 예측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바 있는 손성원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교수가 이 한 권의 책을 통해 해답을 찾아보았다.





한 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세계.한국 경제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예측 가능한’ 해결책을 찾다



‘미국에서 가장 정확한 경제학자’, ‘가장 경기예측이 정확한 다섯 경제학자 중 하나’…

〈월 스트리트 저널〉, 〈블룸버그 뉴스〉, 〈타임〉 등 미국의 유수 언론매체들이 손성원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석좌교수를 표현한 말이다. 그는 미국에서 세 번째로 큰 은행인 웰스파고의 수석 부행장, 백악관 대통령 경제자문회의 선임 경제학자 등으로 활약하는 등 국내에서보다 오히려 미국 내에서 더욱 큰 입지를 가지고 있다. 이후 2008년 세계 금융위기에 대한 정확한 예측과 분석을 내놓으면서 다시 한 번 국내외적으로 유명세를 탔다.



아직까지 국내에서 펴낸 저서가 없던 손성원 교수는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2008년 말부터 매경출판과 함께 현 경제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설명할 저서를 기획했고, 2009년 10월,《세계 금융위기와 출구전략》을 펴냈다. 그 동안 주로 국내외 매체와의 인터뷰나 기고를 통해 세계 경제에 대한 의견을 피력해 왔던 그는, 이 한 권의 책을 통해 가장 객관적이고도 합리적인 경제관을 집약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Part 1. 역사는 미래에 어떤 교훈을 주는가 -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온 경기 순환에 대해 설명하고, 콘드라티예프 주기 예측을 알아봄으로써 현재 금융위기를 진단한다. 과거 철도 주식 폭락사태, IT 거품붕괴, 대공황 등의 여러 사례를 제시하면서 지금 상황과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찾아본다.

Part 2. 금융위기의 본모습 - 미국 월 가에서 비롯된 금융위기의 본질을 파헤치고, 일본의 잃어버린 10년과 현재 위기를 비교해 본다. 이 과정에서 일본이 시행했던 양적 완화 프로그램과 현재 미국이 시행하고 있는 신용 완화 프로그램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분석해보고, 앞으로의 해결책을 찾는다.

Part 3. 위기 대처법과 출구전략의 방향 - 시시각각 세계 경제를 위협하고 있는 디플레이션과 인플레이션의 대처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최근 대두되고 있는 출구전략의 필요성과 시행시기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은행 국유화, 정부 규제 등 정책적 방향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Part 4. 세계 경제, 이렇게 흘러간다 - 이 장에서는 본격적으로 세계 경제를 전망해 본다. 미국 경제의 변화와 달러화, 유로화의 향방, 그리고 영국, 일본, 중국 등 주요국들의 미래에 대해 조망한다.

Part 5. 한국의 미래를 말한다 - 한국의 경제는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 월 가에서는 한국의 위험도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객관적 시각으로 분석하고, 무역의존국으로서 미래 한국의 새로운 먹을거리에는 무엇이 있을지 예상해본다.

Part 6. 어려운 경제 환경에서 올바른 자산 관리 - 끊임없이 변하는 정책, 금리 변화, 예상하기 힘든 경제지표 등 최근의 격동은 일반인들을 혼란으로 몰아넣고 있다. 과연 이러한 환경 속에서 개개인의 투자 포지션은 어떻게 잡을 것인지, 포트폴리오 균형은 어떤 방식으로 잡는 것이 좋을지 알아본다.



손성원, 막막한 세계 경제에 답을 내놓다



▶ 출구전략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하나?

▶ 지금은 경기 침체인가, 불황인가?

▶ 한국은 금융위기를 어떻게 극복했나?

▶ 디플레이션의 위험은 아직 남아 있는가?

▶ 과연 정부 규제가 지금보다 더 강화되어야 할까?

▶ 달러화는 기축통화로서의 위치를 지킬 수 있을까?

▶ 월 가에서는 한국의 위험도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 수출은 미래에도 한국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을까?

▶ 미래 한국은 무엇을 먹고 살아야 하나?

▶ 헤지 펀드의 시대는 끝났는가?

▶ 지금은 과연 활황일까, 아니면 장기적 약세 시장일까?

▶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상황에서의 투자 보호법은?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01 - 역사는 미래에 어떤 교훈을 주는가

1750년까지의 경기 순환 이해하기 / 콘드라티예프 주기 예측 / 대공황은 미래에 어떠한 교훈을 던져주는가 / 경기 침체와 불황의 차이점



Part 02 - 금융위기의 본모습

월 가의 위기는 어떻게 심화되었나 / 월 가의 금융 역학 / 일본의 잃어버린 10년에서 얻은 교훈 / 양적 완화 vs. 신용 완화 / 금융위기를 극복한 한국의 경험에서 얻는 교훈



Part 03 - 위기 대처법과 출구전략의 방향

디플레이션 위험은 끝났는가? / 미국의 재정 적자가 경제와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 / 연방 준비 위원회와 출구전략 / 버냉키 의장의 연임 / 어떻게 은행이 대출을 재개하도록 만들 것인가 / 부실 은행을 어떻게 국유화할 것인가 / 정부 규제가 지금보다 더욱 강화되어야 하는가? / 왜 캐나다의 은행들은 비교적 타격을 받지 않았는가?



Part 04 - 세계 경제, 이렇게 흘러간다

세계 경제 전망 / 미국 경제의 근본적인 변화 / 달러화의 향방은? / 달러화는 주요 국제 기축통화로서 건재할 것인가? / 유로 통화권은 와해되지 않을 것인가? / 유로화를 사용하는 국가들의 불만 / 영국 - 유럽의 환자 / 일본 - 또 한 번의 잃어버린 10년? / 사면초가에 빠진 일본 / 중국 경제의 자산 거품 / 평가 절하된 중국 위안화 / 중국의 외환보유고 투자



Part 05 - 한국의 미래를 말하다

월 가에서는 한국의 위험도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 수출은 한국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되지 않을 것 / 한국 경제에서 수출에 대한 대안 / 한국 경제 성장의 새로운 기반 / 정부가 승자와 패자를 결정해야 하는가? / 한국을 금융 중심지로



Part 06 - 어려운 경제 환경에서 올바른 자산 관리

또 한 번의 활황인가? 아니면 장기적인 약세 시장인가? / 재정 목표 달성하기 /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에서 투자 보호하기 /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재조정하기 / 왜 배당금이 중요한가 / 헤지 펀드의 시대는 끝났는가?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