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관광의 이해
관광의 이해
저자 : 최복수
출판사 : 기문사
출판년 : 2023
ISBN : 9788977239531

책소개

이 책은 관광이론에 대해 다룬 도서입니다.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관광의 기초
제1절 관광의 개념
1. 관광의 개념
2. 관광의 전제조건
3. 현대적 의미의 관광 개념
제2절 관광시스템
1. 관광의 단계별 개념적 틀
2. 시스템(System)의 의미
3. 관광시스템
제3절 관광학의 학문적 접근방법
1. 개별과학으로서의 관광학 연구(단일학문체계)
2. 종합과학으로서의 관광학 연구(종합학문체계)
3. 다학제적인 연구체계(김성혁)

제2장 관광과 사회
제1절 관광의 역사
1. 유럽 및 미주지역의 관광
2. 우리나라의 관광
3. 현대관광의 발달요인
제2절 여가와 관광
1. 여가의 개념
2. 여가와 관광
제3절 관광의 영향
1. 경제적 영향
2. 사회ㆍ문화적 영향
3. 환경적 영향

제3장 관광마케팅
제1절 관광마케팅의 의의
1. 마케팅의 의의
2. 관광마케팅의 의의
제2절 관광시장세분화
1. 시장의 의의
2. 관광시장세분화의 의의
3. 관광시장세분화 변수
제3절 표적마케팅 전략
1. 비차별적 마케팅
2. 차별적 마케팅
3. 집중적 마케팅

제4장 관광마케팅 믹스
제1절 마케팅 믹스의 의의
1. 마케팅 믹스의 개념
2. 마케팅 믹스의 의의
제3절 마케팅 믹스 요소
1. 제품
2. 가격
3. 유통
4. 촉진

제5장 관광객 행동분석
제1절 관광객 행동분석
1. 관광객 행동분석의 개념
2. 관광객 행동분석의 의의
제2절 관광객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개인적인 영향요인
2. 사회ㆍ심리적 영향 요인
제3절 관광상품 구매의사결정과정
1. 필요성 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의 탐색
4. 구매결정
5. 구매 후 평가

제6장 관광자원
제1절 관광자원의 의의
1. 관광자원의 의의
2. 관광자원의 분류
제2절 관광자원의 종류
1. 자연적 관광자원
2. 문화적 관광자원
3. 사회적 관광자원
4. 산업적 관광자원
5. 위략적 관광자원
제3절 관광목적지 선택속성
1. 관광목적지 선택속성
2. 사례분석

제7장 관광개발
제1절 관광개발의 의의
1. 관광개발의 개념
2. 관광개발의 의의
제2절 우리나라 관광자원의 개발현황
1. 관광개발의 방향
2. 관광개발 현황

제8장 관광사업의 세계
제1절 관광사업의 의의
제2절 관광사업의 종류
제3절 관광사업의 특성
1. 복합성 및 전체성
2. 입지의존성
3. 변동성
4. 서비스성
5. 공공성ㆍ공익성ㆍ관리성ㆍ기업성

제9장 관광호텔산업
제1절 관광호텔산업의 의의
1. 호텔산업의 발달
2. 호텔(산업)의 의의
제2절 호텔경영의 특성
1. 경양상의 특성
2. 시설상의 특성
3. 운영상의 특성
4. 환경상의 특성
제3절 숙박산업의 분류
1. 호텔의 분류
2. 기타 숙박시설의 종류
제4절 우리나라 호텔업의 현황

제10장 여행산업
제1절 여행업의 의의
1. 여행업의 정의
2. 여행업의 기능과 역할
제2절 여행의 종류와 형태
1. 여행목적에 의한 분류
2. 여행상품기획에 의한 분류
3. 여행형태에 의한 분류
4. 안내조건에 의한 분류
5. Tour Conductor 유무에 의한 분류
6. 판매형태에 의한 분류
7. 상품특성에 의한 분류
제3절 우리나라 여행업의 현황

제11장 기타 관광산업
제1절 관광편의시설업
1. 관광편의시설업의 개념 및 종류
제2절 국제회의업
제3절 관광객이용시설업
1. 관광객이용시설업의 정의 및 종류
2. 등록기준
제4절 카지노
1. 카지노업의 정의 및 종류
2. 허가요건

제12장 신규 관광사업의 타당성 분석
제1절 타당성 분석의 본질
1. 타당성 분석의 의의
2. 타당성 분석의 중요성
제2절 타당성 분석의 일반체계
1. 기술성 분석
2. 시장성 분석
3. 경제성 분석
제3절 타당성 분석의 내용
1. 타당성 분석의 개요
2. 분석의 내용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