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디자이너의 조건 양장 (the Complete Graphic Designer)
디자이너의 조건 양장 (the Complete Graphic Designer)
저자 : 리안 헴브리
출판사 : 고려문화사
출판년 : 2008
ISBN : 9788979301939

책소개

그래픽 디자인에 관한 전반적인 개요를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 디자인 원칙과 의사소통 전략에 대한 조언에서부터 다양한 디자인 업무의 기초 지식까지를 풍성한 도판과 함께 소개한다. 그래픽 디자이너와 디자인 교육자 그리고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씌어졌다.



이 책에서 찾을 수 있는 정보

- 클라이언트를 교육하고 함께 협력하는 방법

- 굿(good) 디자인의 규칙과 굿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

- 창의적인 개요의 구성요소

- 인쇄시 고려할 점

- 시각적 층위구조를 결정하는 법

- 로고와 브로슈어를 디자인하는 방법

- 강한 아이덴티티와 브랜딩 캠페인의 요건



1장에서는 색상,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클라이언트와의 의사소통론 등 디자인의 기초지식과 디자이너의 기본 자세에 대해 알려준다. 2장에는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그 아이디어를 훨씬 더 세련되게 하는 디자인의 과정에 대한 설명이 담겼다. 3장은 창의적인 작업을 하기 위해 습득해야 할 기본적인 기술인 페이지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다룬 내용이다.



4장에서는 클라이언트와 시장의 끊임없는 변화 요구를 신축성 있게 받아들여 디자인 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5,6 장에서는 기업의 철학, 개성, 핵심 가치를 전할 수 있는 아이덴티티와 브랜딩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아이덴티티와 브랜드를 개발, 적용하기 위해 알아야 할 지식과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설명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굿(good) 디자인을 위한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모든 것



이 책은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세와 기초 지식에 관한 책이다.

그래픽 디자인의 가장 큰 기능은 복합적인 것들을 좀더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기업에서는 그래픽 디자인을 통해 제품의 정보를 알리고, 목표 고객들에게 제품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도록 하고, 정치 관련 디자인의 경우에는 선전물을 통해 여론을 설득하고,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일상적으로는 광범위한 분야의 주제에 관해 대중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언어와 문화가 다른 상황에서도 기호학을 이용한 표지판 디자인을 통해 보편적인 의사소통(예를 들면 도로 표지판, 지하철 지도 등을 통한 길 안내)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렇게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디자인에 관한 책들이 셀 수 없이 많이 나와있지만 정작 그래픽 디자인의 전반적인 개요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이 그 문제를 해결해 주리라고 생각한다.



이 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1장에서는 색상,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클라이언트와의 의사소통론 등 디자인의 기초지식과 디자이너의 기본 자세에 대해 알려준다. 열정, 인내, 전문성을 가진 디자이너가 되고, 목표고객의 마음 깊은 곳까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와도 서로 소통하는 관계를 맺길 권한다. 2장에서는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그 아이디어를 훨씬 더 세련되게 하는 디자인의 과정을 설명하면서 리서치 전술과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 비법 같은 팁을 제시하고, 3장에서는 창의적인 작업을 하기 위해 습득해야 할 기본적인 기술인 페이지 레이아웃과 디자인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활자의 고려 사항과 시각적 층위&nbs! p;구조 만드는 방법 등을 알려주고, 4장에서는 클라이언트와 시장의 끊임없는 변화 요구를 신축성 있게 받아들여 디자인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마지막으로 5,6 장에서는 기업의 철학, 개성, 핵심 가치를 전할 수 있는 아이덴티티와 브랜딩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아이덴티티와 브랜드를 개발, 적용하기 위해 알아야 할 지식과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디자인을 통해 무엇과 또는 누구와 소통하려는지 이해함으로써 디자이너는 어려운 도전에도 항상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이 책이 그래픽 디자이너와 디자인 교육자 그리고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자료이자 교육 도구로 사용되기를 바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은 예술이 아니다

그래픽 디자인은 상업 예술과 다르다

그래픽 디자인은 시각 커뮤니케이션이다

기호학

의미의 깊이

시각 메시지의 인지

색의 의미 전달

일상생활 속 디자인의 역할



디자인의 과정

리서치

창조적인 개요 만들기

컨셉트 개발

아이디어의 판매

컨셉트와 아이디어의 실행

디자인 과정의 기록



페이지 레이아웃과 디자인

그리드

페이지의 구성 요소들

시각적 층위 구조



일반적인 디자인 업무

클라이언트의 이해

광고

홍보물

초대장 디자인

포스터

브로슈어 디자인

출판 디자인

연간보고서

카탈로그 디자인



기업 아이덴티티

아이덴티티는 브랜드가 아니다

아이덴티티를 디자인할 때 고려할 사항

아이덴티티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브랜딩

브랜딩의 중요성

브랜딩의 기초

성공적인 브랜드를 개발하고 디자인하기 위해서

브랜드 구성 요소

포장 디자인

구매 환경에서의 브랜딩



- 용어집

- Selected Bilbliography

- Directory of Contributors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