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베토벤 교향곡 제9번
베토벤 교향곡 제9번
저자 : 주대창
출판사 : 음악세계
출판년 : 2009
ISBN : 9788981058647

책소개

『베토벤 교향곡 제9번』은 교향곡 역사상 처음으로 가사가 도입된 특별한 위상을 갖고 있다. 각 악장 간의 유기적 연결은 기존의 방식을 따르면서도 이 작품만이 갖는 중후함을 느끼게 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교향곡 장르의 파격과 관꼐하여 베토벤의 9번 교향곡은 특별한 위상을 갖는다. 왜냐하면 이교향곡의 4악작에 교향곡 역사상 처음으로 가사가 도입되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베토벤은 교향곡 장르에서 신천지를 개척하였을 뿐만 아니라, 후세대가 따를 수 있는 한 전형을 창조했다.



특히 가사에 나타난 가치 지향적 사고의표현을 추상적 기악 음향에 대입했다는 점에서, 이 작품은 음악적 표현력과 인간 사상이 만나는 하나의 합류점을 형성한다. 그리고 성악과 기악으로 전개된 전체 음악의 발전에서 두드러진 매듭의 역할을 한다.



베토벤의 9번 교향곡은 전체 음악적 구조에서도 독특한 면을 가지고 있다. 각 악장 간의 유기적 연결은 기존의 방식을 따르면서도 이 작품만이 갖는 중후함을 느끼게 한다. 이것은 이작품이 교향곡이라는 전체 장르에서 갖는 위치를 대변하기도 한다. 책에 비유하자면 이 작품은 의도적으로 탐독하여야 그 참된 뜻이 파악되는 글에 가까우며, 그런 관점에서 단순한 소설책이 아니라 하나의 철학책이 될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도입: 작품의 개관
편성 및 연주 시간
작품 탄생 개요
초연 장소: 케른트너토어 극장

Ⅰ. 음악사적 위치
1. 연속성과 고립성
2. 미학적 논의
3. 음악사 서술
4. 지휘자에 의한 가필

Ⅱ. 9번 교향곡의 탄생
1. 쉴러의 송가 사용과 성악 도입
2. 선구자《합창환상곡》
3. 작곡동기
4. 악보 자료
5. 피날레의 구성
6. 음악 외적 환경의 작용

Ⅲ. 작품의 구조적 특성
1. 전체의 구조
2. 각 악장의 구조

Ⅳ. 작품의 수용
1. 작품의 성격
2. 초연
3. 작품에 대한 방향

참고문헌
인명색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