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재즈 화성학(Jazz Harmony) 2
재즈 화성학(Jazz Harmony) 2
저자 : 백반종
출판사 : 상지원
출판년 : 2017
ISBN : 9788982711770

책소개

버클리 음대 출신으로 국내에서 재즈 화성학 강의를 현재까지 15년째 진행해 온 백반종 백석예대 실용음악과 교수의 역작. 현장 강의에서 비롯된 깊은 노하우로 국내외의 화성학 자료를 섭렵하여 저술한 시리즈로, 국내에서 재즈 화성학을 공부하려는 모든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도서이다. 시인과 촌장 하덕규, 가수 장혜진, 가수 윤 상 등 백반종 교수의 화성학 실력을 인정하는 분들이 직접 추천하였다.



총 1,2,3권의 방대한 시리즈이나, 마치 저자가 독자들에게 옆에서 직접 설명해주는 듯한 문체로 읽는 이들이 중간중간 피식 웃으면서 화성학을 공부할 수 있도록 한 저자의 배려가 돋보인다. 평소 음악과 화성학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음악전공자가 아니더라도 매우 흥미를 가질 주제(텐션, 세컨더리 도미넌트 세븐, 모달 하모니 등)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버클리 음대 출신으로 국내에서 재즈 화성학 강의를 현재까지 15년째 진행해 온 백반종 백석예대 실용음악과 교수의 역작. 현장 강의에서 비롯된 깊은 노하우로 국내외의 화성학 자료를 섭렵하여 저술한 시리즈로, 국내에서 재즈 화성학을 공부하려는 모든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도서이다. 시인과 촌장 하덕규, 가수 장혜진, 가수 윤 상 등 백반종 교수의 화성학 실력을 인정하는 분들이 직접 추천하였다.



총 1,2,3권의 방대한 시리즈이나, 마치 저자가 독자들에게 옆에서 직접 설명해주는 듯한 문체로 읽는 이들이 중간중간 피식 웃으면서 화성학을 공부할 수 있도록 한 저자의 배려가 돋보인다. 평소 음악과 화성학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음악전공자가 아니더라도 매우 흥미를 가질 주제(텐션, 세컨더리 도미넌트 세븐, 모달 하모니 등)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저자소개/2

머리말/3

추천사/4

8. 장조(Major Key)에서의 화성 기능(Harmonic Function)/12

8-1 음계에 있는 음들의 해결 방향(Scale Tone Tendency)/17

8-2 토닉 기능(Tonic Function), 도미넌트 기능(Dominant Function),

서브도미넌트 기능(Subdominant Function) /19

8-3 다이아토닉 리하모니제이션(Diatonic Reharmonization) /27

8-4 하모닉 리듬(Harmonic Rhythm) /36

8-5 종지(Cadence)/39

연습 문제 /47

9. 세컨더리 도미넌트 세븐(Secondary Dominant 7)과 릴레이티드Ⅱ-7(Related II-7) / 52

9-1 세컨더리 도미넌트 세븐(Secondary Dominant 7)/54

9-2 세컨더리 도미넌트 세븐(Secondary Dominant 7)의 텐션(Tension) 및

코드 스케일(Chord Scale) /70

9-3 릴레이티드 II-7(Related II-7)과 코드 스케일(Chord Scale)/79

9-4 V7 및 세컨더리 도미넌트 세븐(Secondary Dominant 7)의 해결에 따른 표기법/ 88

연습 문제/100

10.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세븐(Extended Dominant 7) /114

10-1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세븐(Extended Dominant 7)/115

10-2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세븐(Extended Dominant 7)의 텐션(Tension) /124

10-3 릴레이티드 II-7(Related II-7) /126

연습 문제 /136

11. 단조(Minor Key)에서의 화성 기능(Harmonic Function) /140

11-1 토닉 마이너 기능(Tonic Minor Function), 서브도미넌트 마이너 기능

(Subdominant Minor Function), 도미넌트 기능(Dominant Function) /152

11-2 단조(Minor Key)에서의 코드 진행/180

11-3 단조(Minor Key)의 세컨더리 도미넌트 세븐(Secondary Dominant 7) /193

11-4 라인 클리셰(Line Cliche) /203

연습 문제 /211

12. 장조(Major Key)에서의 모달 인터체인지 코드(Modal Interchange Chord) /222

12-1 마이너 모드(Minor Mode)에서 빌려온 모달 인터체인지 코드

(Modal Interchange Chord) /228

12-2 메이저 모드(Major Mode)에서 빌려온 모달 인터체인지 코드

(Modal Interchange Chord) /240

12-3 가장 많이 쓰이는 14가지의 모달 인터체인지 코드(Modal Interchange Chord) /247

12-4 모달 인터체인지 코드(Modal Interchange Chord)의

코드 스케일(Chord Scale) /251

12-5 단조(Minor Key)에서의 모달 인터체인지 코드(Modal Interchange Chord) / 270

연습 문제 /284

연습 문제 풀이 /291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