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언어·학습 기능평가 기준서 (ABLLS-R® Protocol)
언어·학습 기능평가 기준서 (ABLLS-R® Protocol)
저자 : 제임스 W. 파팅턴
출판사 : 연경문화사
출판년 : 2014
ISBN : 9788982981562

책소개

언어·학습 기능평가 안내서(The ABLLS-R Scoring Instruction and IEP Development Guide)와 언어·학습 기능평가 기준서(The ABLLS-R Protocol) 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안내서는 채점방법과 개인별 교육프로그램(IEP)의 개발 및 기능 추적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기준서는 평가학생의 평가점수를 기록하고 학생이 수행할 수 있는 현재 수준의 기능들에 대한 절대평가 정보들을 제공하여 부모와 전문가에게 교육계획 수립의 토대를 제공한다.



이 책은 응용행동분석의 원리를 기반으로 평가와 분석, 계획의 수립, 교육과 훈련이 진행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스키너의 ‘언어행동’을 바탕으로 언어와 학습 기능에 대한 검증된 평가도구와 훈련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언어·학습 기능평가 안내서(The ABLLS-R Scoring Instruction and IEP Development Guide)와 언어·학습 기능평가 기준서(The ABLLS-R Protocol) 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안내서는 채점방법과 개인별 교육프로그램(IEP)의 개발 및 기능 추적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기준서는 평가학생의 평가점수를 기록하고 학생이 수행할 수 있는 현재 수준의 기능들에 대한 절대평가 정보들을 제공하여 부모와 전문가에게 교육계획 수립의 토대를 제공한다.

이 책은 응용행동분석의 원리를 기반으로 평가와 분석, 계획의 수립, 교육과 훈련이 진행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스키너의 ‘?언어행동?’을 바탕으로 언어와 학습 기능에 대한 검증된 평가도구와 훈련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ABLLS-R은 25개 영역별로 모두 544개 평가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3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평가 도구(Assessment Tool)로서 학생이 현재 가지고 있는 기능을 영역별로 분석하여 평가학생의 장점과 단점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둘째, 기능 추적시스템(Skill Tracking System)으로서 특별히 고안된 기능 추적표를 사용하여 아동의 기능 발달을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관찰·감독할 수 있다. 셋째, 교육과정 개발 지침(Curriculum Guide)으로서 학습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학생에게 적합한 교육과정과 개인별 교육프로그램을 수립할 수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역자 서문

The ABLLS-R® 개요



기본 학습자기능 평가

A. 협조와 강화제 효과(Cooperation and Reinforcer Effectiveness)

B. 시각적 수행(Visual Performance)

C. 수용언어(Receptive Language)

D. 동작모방(Motor Skills)

E. 발성모방(Vocal Imitation)

F. 요청하기(Requests)

G. 언설(言說)하기(Labeling)

H. 교화언어(交話言語)(Intraverbal)

I. 자발적 발화(Spontaneous Vocalization)

J. 구문과 문법(Syntax and Grammar)

K. 놀이와 여가(Play and Leisure)

L.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

M. 집단지도(Group Instruction)

N. 학급일과 따르기(Follow Classroom Routine)

P. 반응 일반화(Generalization Responding)



학업기능 평가

Q. 읽기 기능(Reading Skills)

R. 수학 기능(Math Skills)

S. 쓰기 기능(Writing Skills)

T. 철자법(Spelling)



자조기능 평가

U. 옷 입기 기능(Dressing Skills)

V. 식사하기 기능(Eating Skills)

W. 몸 단장 기능(Grooming Skills)

X. 용변보기 기능(Toilet Skills)



동작기능 평가

Y. 대근육 동작기능(Gross Motor Skills)

Z. 소근육 동작기능(Fine Motor Skills)



부록 1~15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