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권력의 미래 (소프트 파워 리더십은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가?)
권력의 미래 (소프트 파워 리더십은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가?)
저자 : 조지프 나이
출판사 : 세종서적
출판년 : 2021
ISBN : 9788984078130

책소개

★★★독자 요청 쇄도! 재출간★★★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조지프 나이 '누가 리더인가?' 출연

패권전쟁, 권력 분산, 소프트 파워 vs 하드 파워-
누가 리더의 자격이 있는가? 어떻게 리드할 것인가?

이 책 『권력의 미래(The Future of Power)』는 권력 연구의 세계적인 권위자 조지프 나이(Joseph S. Nye)의 결정판이라 부를 만하다. 하버드대 행정대학원 석좌교수이자 미 국방부 차관을 역임하는 등 이론과 현실을 겸비한 저자는, 물리적인 힘을 넘어서는 영향력을 다룬 소프트 파워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최초로 제시한 것으로 유명하다. 나아가 세상의 맥락에 따라 하드 파워와 소프트 파워를 오가는 ‘스마트 파워’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려준다. 정보 혁명 시대의 승자는 가장 뛰어난 콘텐츠를 지닌 국가와 리더라는 통찰이 빛난다.

세계화와 정보혁명으로 인해 유례없는 권력의 분산이 이루어진 이 시대에 권력의 흐름은 더없이 복잡해졌다. 오늘날 세계 권력은 군사력, 경제력, 비국가적 행위자들로 다층 구성된 3차원 체스 게임이다. 무서울 정도로 현실주의가 적용되는 국가 간 하드 파워, 소프트 파워의 맥락 속에서, 또한 세계적인 석학이자 미 국방 행정가인 저자의 실감나는 사례 속에서 독자들은 개인의 리더십에 관한 통찰까지 발견할 수 있다. 권력분산과 권력의 공백은 패권 다툼보다 더 위협적일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조지프 나이 ‘리더십과 권력’ 연구 결정판

소프트 파워와 하드 파워가 모두 요구되는
스마트 파워의 시대다!

세계적인 정치학자 조지프 나이는 지난 30여 년간 역대 미국 대통령들의 멘토로서 평생 국제정치와 리더십을 연구해왔다. 2021년 여름, EBS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를 통해 개인 리더가 갖춰야 할 덕목을 제시한 5회 강연이 큰 화제를 모았다.

복잡해진 사회에서는 전통적인 위계, 군사력, 자원에만 의존해서는 부족하다. 이는 하드 파워라 부른다. 경제나 문화 등 소프트 파워는 결코 가볍지 않다고 조지프 나이 교수는 강조한다. 그러나 네트워크로 점점 복잡해지는 다극화된 세상에서는 소프트 파워만 고수해서도 안 된다. 우리 시대 리더십은 사건의 맥락(context)에 따라서 하드 파워와 소프트 파워로 유연하게 대처하는 ‘스마트 파워’를 발휘해야 한다.


조지프 나이 리더십론의 근간이 된
『권력의 미래』, 권력의 진화를 예견하다

권력이라는 복잡한 힘을 한마디로 정의내릴 수는 없을 것이다. 세계화와 정보화로 인해 유례없는 권력의 분산이 이루어진 이 시대에는 더더욱 그렇다. 그러나 권력의 패권을 잡아온 주체는 늘 존재했다. 그들 또는 그 국가는 경제력, 정보력, 군사력, 외교력처럼 눈에 보이는 힘뿐만 아니라 유기적으로 얽혀 있는 미묘한 관계를 이용하여 전 세계에 영향력을 발휘하고 세계정세를 움직여왔다. 조지프 나이는 그 복잡한 권력의 양상을 자원, 행위, 전략의 관점에서 연구해온 세계적인 학자이자 패권국가인 미국 정부의 일원이었다.

하버드 행정 대학원과 클린턴 행정부를 거치며 미국 정치의 수뇌부에서 국제적 외교관계와 권력관계를 연구하고 정치 행정 업무를 수행한 그는 ‘스마트 파워’와 ‘하드 파워’의 개념을 정립했으며, 끊임없이 진화되어가는 권력에 대한 분석을 계속하고 있다. 『권력의 미래』는 조지프 나이가 이러한 다양한 활동 끝에 권력적 관계의 핵심 요소들을 분석한 책으로, 서문에서 일반 독자를 염두에 두고 썼다고 밝히고 있다.


초연결 세상, 권력 분산과 권력의 공백이
패권 다툼보다 더 위협적이다

오늘날 세계 권력은 복잡한 3차원 체스 게임과 유사하다. 상단 체스판에선 상당 기간 미국이 최고의 자리를 유지할 듯하다. 그러나 중단 체스판에서는 중국을 위시해서 유럽, 그리고 다시 러시아도 기회를 노리고 있다. 최근 더욱 주목해야 할 것은 하단 체스판의 비국가 세력이다. 이 하단에서는 권력이 광범위하게 분산되어 있으며, 여기서는 G1이나 G2의 정치 지도자나 그 이름하에 작동되는 원칙은 전혀 통용되지 않는다.

하단 체스판은 정부의 통제를 벗어나 국경을 초월한 국제관계의 영역이다. 여기에는 한꺼번에 국가 예산보다 많은 자금을 전자거래로 운용하는 투자가들, 위험한 살상 무기를 다루는 테러범들, 보안이 취약한 사이버 공간에서 다른 사람들을 위협하는 해커들 같은 새로운 초국가적 비상사태들도 포함된다. 권력은 진화하고 있으며, 21세기에 모든 국가들과 모든 리더들이 안고 있는 문제는 가장 강력한 권력조차 통제하지 못하는 사항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한국어판 서문
서문

1부 권력과 영향력
1장 권력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2장 군사력
3장 경제력
4장 소프트 파워

2부 힘의 이동
5장 사이버 시대, 힘의 분산
6장 패권국의 쇠퇴와 권력의 이동

3부 행동 원칙
7장 스마트 파워

감사의 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