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웨슬리의 사랑의 신학
웨슬리의 사랑의 신학
저자 : 헨리 나이트
출판사 : KMC
출판년 : 2013
ISBN : 9788984305977

책소개

웨슬리 신학 입문서, 웨슬리안 전통의 독특성을 보여주다!

『웨슬리의 사랑의 신학』은 웨슬리의 신학적 특징과 기독교 신앙의 핵심내용을 요약한 책이다. 세계적으로 저명한 신학자인 헬리 나이트 교수가 존 웨슬리의 신학과 사역에 관해 20년 간 강의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다. 웨슬리 신학의 핵심을 철저하게 파헤치면서 웨슬리안 전통의 독특성을 간결한 요약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또한, 다른 신학전통들과 대조시켜 감리교의 특징들을 분명하게 표출시킨다. ‘우리의 전통이 무엇이며 그 유산을 오늘에 어떻게 살려 감리교회의 정체성을 굳건히 할 것이냐’에 대해 유익하고 통찰력 깊은 지침들을 제공한다. 권말에는 웨슬리의 설교와 논문 목록을 주제별로 정리하여 보다 쉽게 전체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웨슬리안 전통의 독특성을 보여 주는
웨슬리 신학 입문서

저명한 웨슬리 신학자 헨리 나이트 교수가 세인트 폴 신학대학원에서 20년 간 강의했던 내용을
미국에서 출판하기 전에 한국어로 먼저 출판

■ 이 책은

세계적으로 저명한 웨슬리 신학자 헨리 나이트 교수가 존 웨슬리의 신학과 사역에 관해 20년 간 강의했던 내용을 담은 웨슬리 신학 입문서이다. 웨슬리 신학의 핵심을 철저하게 다루면서, 방대한 자료들을 보다 간결하게 요약하여 웨슬리안 전통의 독특성을 보여 준다. 미국에서 출판하기 전에 한국어로 먼저 출판하는 이 책은 신학도들이나 목회자, 감리교의 전통에 대해 관심 있는 평신도 지도자 교육에 좋은 안내서이다. 부록으로 웨슬리의 설교와 논문 목록을 주제별로 정리하여 제공한다.

웨슬리안 전통의
독특성을 보여 주는
신학적 접근과 강조점


이 책은 지난 20년간 세인트 폴 신학대학원에서 존 웨슬리의 신학과 사역에 관해 강의했던 내용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한 강좌를 가르치는 데 할당된 시간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상 강의들은 웨슬리 신학의 개요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중에는 웨슬리의 생각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몇몇 작은 책들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작은 책들보다는 웨슬리 신학의 핵심에 대해 보다 철저하게 다루면서, 동시에 방대한 자료들을 보다 간결하게 요약한 자료가 필요합니다. 바로 그것이 이 책을 집필한 중요한 목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나는 이 책이 웨슬리안 전통의 독특성을 보여 주는 신학적 접근과 강조점을 잘 드러내기를 희망합니다.
- 저자 서문 중에서

■ 추천의 글
전영호 교수 (세인트 폴 신학대학원 조직신학)


이 책의 저자인 헨리 나이트(Henry H. Knight) 교수는 미국 캔자스시티에 있는 세인트 폴 신학대학원(미 연합감리회 소속 13개 신학대학원 중 하나)에서 웨슬리신학을 전담하고 있는 동료 교수로서 이미 그의 저서를 통하여 또 웨슬리학회와 오순절신학회에서의 활동을 통하여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저명한 웨슬리신학자입니다.
헨리 나이트 교수의 이 저서는 이제껏 출판된 웨슬리신학을 소개하는 여러 저서들 가운데 아쉬웠던 점들을 잘 보완해 주는 간결하면서도 신학적 깊이를 유지하고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저서는 웨슬리의 신학적 특징과 기독교 신앙의 핵심내용을 잘 요약해 주어 웨슬리를 더 잘 이해하도록 촉진시켜 주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신학전통들과 대조시켜 감리교의 특징들을 분명하게 표출시키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가운데서도 기독교의 핵심적인 줄기를 유지함으로 감리교의 에큐메니칼 정신도 고취시켜 줍니다. 따라서 신학도들이나 목회자, 그리고 감리교의 전통에 대해 관심 있는 평신도 지도자 교육에 좋은 안내서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 책을 읽고 또 영적으로 신학적으로 감동이 되어 웨슬리 목사님의 글을 직접 읽고, 많은 감리교도들이 자긍심을 갖고 신앙생활의 실천에 임하며 전도와 선교에 매진하는 전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권합니다.

■ 추천의 글
이후정 교수 (감리교신학대학교 역사신학)


이제 우리 한국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많은 과제들 속에서 우리에게는 건전하고 균형 잡힌 웨슬리의 신학적 전통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정황에서 나이트 교수의 이 책은 ‘우리의 전통이 무엇이며 그 유산을 오늘에 어떻게 살려 감리교회의 정체성을 굳건히 할 것이냐’에 대해 유익하고 통찰력 깊은 지침들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이 귀중한 책이 목회자들과 신학생들, 나아가서는 평신도들에게까지 많이 읽혀져서 웨슬리를 더 깊이 이해하고, 우리 교회와 성도들의 삶에 적용되는 데 크게 공헌하게 되기를 간절히 바라면서, 기쁘게 추천하는 바입니다.

■ 역자의 글
세인트 폴 신학대학원과 협성대학교가 자매결연한 이후 세인트 폴 신학대학원에서는 “웨슬리 영성과 교회 갱신”이라는 주제 하에 목회학박사 과정이 한인목회자들을 위하여 시작되었습니다. 나는 지도교수로 참여하면서 본 교재를 중심으로 한 나이트 박사님의 강의를 한 주간 듣게 되었는데, 그의 강의는 10년 이상 신학을 공부하며 웨슬리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여러 번 있었던 내가 지금껏 단편적으로 배운 것들을 일목요연하게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종합하고 정리하는, 놀라운 경험의 시간이었습니다.
나는 복음주의적 웨슬리안을 양육하는 것이 신학교에서 사역하는 자신의 가장 큰 소명이라고 말하는 나이트 교수의 관점이 이 시점에서 한국교회의 웨슬리에 대한 이해에 큰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그의 저서를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메도디스트는 처음에는 영국국교회 안에서 교회부흥을 주도하는 영적신도회(Spiritual Society)로 활동하다 나중에는 교단이 되었습니다. 또한 미국에 와서 크게 성장하여 서부개척 때부터 미국 최대 개신교단이 되었습니다. 서부개척 당시 메도디스트 평신도 순회 전도자들의 사망 평균연령이 40세였다고 하니 그들의 복음에 대한 열정을 가히 짐작할 만합니다. 그리고 19세기에는 한국에 선교사를 파송하여 오늘의 한국감리교회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1960년대부터 미국감리교회는 영적인 활력을 잃어 갔고, 지금은 매년 평균 200명 모이는 교회가 600곳씩 문을 닫는 안타까운 현실이 되었습니다.
감리교회의 특징은 실천적 경건(Practical Piety)입니다. 웨슬리는 하나님의 구속의 은총을 체험하고 그 은혜에 감격하여 이웃사랑을 생활 속에 실천하는 경건의 행위와 더불어 자비의 행위를 실천하는 데서 참된 영성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므로 웨슬리 신학은 헨리 나이트의 주장대로 그 핵심이 ‘사랑의 신학’입니다.
한국개신교회가 위기라고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이 ‘위기의 시대’에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웨슬리의 정신을 오늘에 실현할 수 있는 웨슬리의 진정한 후예들을 양육할 수만 있다면, 한국교회가 소망이 있을 것이라고 굳게 믿으며 이 귀중한 자료를 소개합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저자 서문
역자 서문
추천의 글


1. 웨슬리 신학의 형성
2. 죄와 은혜
3. 칭의와 신생
4. 성화와 그리스도인의 완전
5. 새 창조
6. 은혜의 방편
7. 감리교 신도회와 영적 훈련
8. 성례전
9. 실천적인 신학


구원론에 대한 웨슬리의 설교 목록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