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홍보 CI 광고 올인
홍보 CI 광고 올인
저자 : 현대경영연구소^조수현^정영식
출판사 : 승산서관
출판년 : 2010
ISBN : 9788985042420

책소개

이 책은 기업 홍보 실무서이다. 기업홍보란 무엇인지부터 홍보체제와 홍보계획, 홍보전략과 실시계획, 홍보실무에 관해 자세히 설명한 다음, 기업 홍보에서 타사와의 차별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CI에 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한다. 그리고 현대광고에 관한 배경지식도 제공한다.

▶『기업홍보.CI.현대광고』(B5)를 A5판형으로 개편한 것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미디어서평 : [2013년 6월 16일 한국경제신문사 책꽂이] .◇홍보·CI·광고 올인(현대경영연구소 편저,승산서관,1만2000원)=효율적인 기업홍보와 광고를 위한 실무지침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부 기업홍보
1 기업홍보란 무엇인가
(1) 홍보의 본질
(2) 홍보의 역사
(3) 기업홍보와 행정홍보
(4) 홍보와 광고는 어떻게 다른가
(5) 기업홍보의 목적
(6) 기업홍보의 정의
(7) 홍보의 4대원칙
(8) 홍보 관련 외래어
2 홍보체제와 홍보계획
(1) 홍보부문의 설치와 편성
(2) 홍보부문의 지위와 명칭
3 홍보전략과 실시계획
(1) 기업이념의 명확화
(2) 홍보전략 책정의 프로세스
(3) 홍보전략 책정의 모델
(4) 홍보실시계획의 입안. 작성
4 홍보실무
(1) 홍보부문의 기본기능과 업무
(2) 퍼블리시티
(3) 미디어 대응의 기본
(4) 뉴스 릴리스
(5) 취재대응과 기자회견
(6) 재무홍보(인베스터 릴레이션즈)
(7) 리크루팅 홍보
(8) 위기관리와 긴급시 홍보
(9) 사내홍보-인하우스 커뮤니케이션
(10) 소비자 불만 대응
(11) 해외홍보
(12) 사회공헌과 문화예술 지원
(13) 홍보조사와 측정
(14) 홍보 매뉴얼
(15) 홍보 매뉴얼
(16) 홍보예산
(17) 대행사에 의한 홍보
(18) 홍보와 광고의 연접

제2부 CI(Corporate Identity)
1 CI란 무엇인가
(1) 그것은 고속도록에서 시작되었다.
(2) CI의 의의
(3) CI의 구성
(4) CI와 기대효과
◇ 사업영역의 재인식
◇ 기업 이미지의 향상
◇ CI인식의 지속
◇ 의식개혁ㆍ체질개선
◇ 기업 각 계층에 대한 CI의 효용
2 CI도입의 각 단계
(1) CI의 기본수순
(2) 도입의 타이밍
(3) CI의 실행조직
(4) CI위원회는 최고 의사결정 기관
(5) CI자문위원회의 설치
(6)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CI실시위원회
(7) 실시위원회의 분과회 설치
(8) 중요한 CI사무국 역할
(9) CI의 코스트
3 CI디자인
(1) 디자인 개발기준을 명확히 한다
(2) 디자인 개발은 어떻게 할 것인가
(3) 브랜드 전략
(4) 디자인의 전개
(5) 사운축의 CI
(6) CI와 색깔ㆍ문자
◇ CI에 있어서의 색깔 사용
◇ 문자형태에 따르는 느낌의 분류
4 로고타이프와 마크심벌 예
(1) 로고타이프
◇ 영 문 법
◇ 한 자 형
ㆍ CI로고마크 예(1)
ㆍ CI로고마크 예(2)
ㆍ 알파벳 로고 예
(2) 마 크 심 벌

제3부 현대광고
1 광고의 정의와 분류
(1) 광고란 무엇인가
(2) 광고의 분류
(3) 광고의 영향
◇ 광고의 역사
◇ 광고의 사회적ㆍ경제적 영향
◇ 광고의 작용
2 광고부문의 조직과 직능
(1) 기업조직과 광고부문
(2) 광고부문의 조직형태
(3) 광고부문의 직능
(4) 광고대리업
3 광고매체
(1) 매체의 종류와 특질
◇ 매체의 종류
◇ 각 광고매체의 특질
(2) 매체선택의 전략
4 광고계획의 구조와 과정
(1) 광고목표의 유형
(2) 광고계획의 구조
(3) 광고계획 입안 프로세스
(4) 광고예산과 광고비
◇ 광고예산의 설정
◇ 광고예산 비목(費目)
(5) 광 고 효 과
5 광고표현
(1) 광고표현 요인
(2) 광고 카피의 구성요소와 카피 포맷
(3)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능과 포맷
(4) 광고 아이디어의 발상 프로세스
6 미래광고
(1) 양(量)으로부터의 탈피
(2) 광고정보의 질(質)과 개성화
(3) 뉴미디어 광고
◇ 뉴 매스 미디어
◇ 퍼스널 미디어
(4) 데이터 베이스/서비스
(5) 인포메이션 에이전시
7 부록(카페.레이아웃. POP 예)
(1) 카피교실
(2) 흘러간 명카피ㆍ명광고
(3) 오늘의 명카피ㆍ명광고
(4) POP/광고전단(廣告傳單):타이틀/캐치프레이즈/카피
(5) 광고전단(廣告傳單) 원고 체크리스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