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환자와의 대화 (의사, 간호사, 복지 카운셀러를 위한, 환자와의 대화 기술!)
환자와의 대화 (의사, 간호사, 복지 카운셀러를 위한, 환자와의 대화 기술!)
저자 : 브라이언 버드
출판사 : 이유
출판년 : 2007
ISBN : 9788989703785

책소개

아픈 사람들과 대화를 함에 있어 무엇을, 어떻게 얘기할 것인가에 대해 증례를 들어가며 삽화와 함께 구성되어 환자들의 심리를 이해하고, 환자와의 대화의 기법을 배우기에 아주 좋은 책이다.

오늘날 첨단 의학의 발전 속에 고도의 진료 기술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환자 치료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병 뒤에 숨은 정신의학적 측면의 마음의 병을 치유시키는 것이다. 또한, 환자와 대화를 할 때는 겉으로 드러나는 증세보다 오히려 인간으로서의 그 환자 전체를 이해하고 마음을 어루만지는 적극적인 자세와 요령이 필요하다. 이 ...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병이란 신체적이든 정신적이든
아무 이유없이 그저 생기지는 않는다.
사람의 몸은 마음에 따라 건강할 수도, 아플 수도 있다.
환자와 대화를 할 때는 겉으로 드러나는 증세보다
오히려 인간으로서의 그 환자 전체를 이해하고 마음을 어루만져야 한다.
특히, 대화 속에 숨어 있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단순히 환자의 말만을 듣는 것이 아니라 그 환자의 마음을 들을 수 있어야 한다.


오늘날 첨단 의학의 발전 속에 고도의 진료 기술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환자 치료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병 뒤에 숨은 정신의학적 측면의 마음의 병을 치유시키는 것이다. 이 책은 환자와 대화를 잘하고 싶은 의학도나 간호사, 사회복지 컨설턴트들에게 유용한 책으로 환자와의 대화 요령을 보여주고 있으며,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컬러 삽화와 함께 구체적인 설명을 실어 읽는 이로 하여금 쉽고 재미있게 편집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 옮긴이의 말

● 저자 서문

● 화가의 말



PART Ⅰ. 성인 환자와의 대화

01. 대화의 목적

02. 대화의 기법

03. 불안한 환자

04. 불안한 의사

05. 화가 난 환자

06. 분노를 숨기고 있는 환자

07. 의사를 화나게 하는 환자

08. 지나치게 친절한 환자

09. 충고를 요구하는 환자

10. 우는 환자

11. 배우자를 잃은 환자

12. 죄책감에 사로잡힌 환자

13. 임종이 가까운 환자

14. 알코올 중독 환자

15. 정신신체 장애 환자

16. 정신착란증 환자

17. 우울한 환자와 자살기도 환자

18. 정신 질환자

19. 지능이 낮은 환자

20. 수술 환자

21. 수술 불안을 외면하는 환자

22. 수술 환자의 분노

23. 수술 환자의 우울

24. 수술 환자의 상실 반응

25. 치료비의 청구

26. 성(性)에 관한 대화



PART Ⅱ. 어린이 환자와의 대화

27. 영아와 걸음마기의 환자

28. 말을 할 줄 아는 아이 환자

29. 의사를 무서워하는 어린이 환자

30. 우는 아이

31. 4~7세의 어린이

32. 주사를 맞은 후 어린이 환자의 반응

33. 어린이 환자들에게 두려움을 주는, 마취

34. 신체 손상에 대한 어린이 환자들의 반응

35. 어린 환자에게서 부모를 떼어 놓는 문제

36. 어린이들만의 언어

37. 청소년 환자

38. 자위행위에 대한 청소년과의 대화

39. 어린이 환자를 둔 부모와의 대화

40. 어린이 환자를 둔 부모와 나눈 대화의실제

41.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들과의 대화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