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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브루타 독서토론 (질문하는 힘을 키우는)
저자 : 박형만
출판사 : 해오름
출판년 : 2021
ISBN : 9788990463197
책소개
* 이 책의 특징 :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는 토론수업
하브루타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많은 이가 질문이 갖는 힘과 협동적 토론을 통해 다다를 수 있는 생각의 깊이를 체험하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이 책은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 독서교육을 펼치고 있는 교사와 학부모 수업을 돕기 위해 만든 길잡이다. 하브루타를 전혀 모르더라도 교안에서 펼쳐지는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하브루타가 익숙해지는 경험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하브루타에 대해 알고 있는 이들도 이 책에서 새로운 접근방식과 독서토론 수행과정을 만나게 될 것이다.
이 책의 특징
스스로 질문하고 토의하는 유대인의 오래된 전통 하브루타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많은 이가 질문이 갖는 힘과 협동적 토론을 통해 다다를 수 있는 생각의 깊이를 체험하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아이들을 만나는 하브루타 수업에선 크고 작은 감동이 따라온다. 아이들로부터 출발해 아이들에게서 마무리되는 수업이 만들어내는 특유의 무늬가 있다.
그런데 하브루타 교육방식을 독서수업에 처음 적용하고자 할 때, 교사는 일종의 당혹감을 느끼게 된다. 주입식 교육에 길들여져 빈 공책 위에서 머뭇대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자유롭게 질문하는 법을 가르쳐야 할까?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토론에서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질문을 뽑기 전에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까? 하브루타에 더 적합한 책들이 있을까? 더 깊은 생각으로 우리를 이끌어줄 질문들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이 책은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 독서교육을 펼치고 있는 교사와 학부모 수업을 돕기 위해 만든 하브루타 토론수업의 길잡이다. 독서논술 및 토론교육으로 이름을 알려 온 해오름평생교육원에서 함께 연구하고 학교, 도서관, 학원, 교습소 등 다양한 교육환경에서 10~20년간 경험을 쌓아 온 현장 교사들이 직접 연구하고 수업한 하브루타 수업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실었다.
아이들에게 수업 주도권을 돌려주어 스스로 질문하고, 토의하고, 토론하는 과정 전부를 마치 실제 수업을 들여다보는 것처럼 차근차근 경험할 수 있다. 하브루타 수업을 하는 학생들은 책을 반복해서 꼼꼼하게 읽게 되고, 이런 깊이 있는 독해 과정 속에서 등장인물의 행동과 생각에 공감하게 될수록 더 심도 깊은 질문을 던지고, 활발한 토론을 할 수 있다. 꼬리를 무는 질문들은 아이들의 생각을 ‘나’에서 ‘사회’로 확장시켜 현실 속 문제들에 연결시켜 준다. 이 책은 꼼꼼한 독해와 자유로운 질문, 심화된 토론을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어떻게 수업을 준비해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서술하면서 많은 예시를 보여준다.
하브루타를 전혀 모르더라도 이 책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하브루타가 익숙해지는 경험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하브루타에 대해 알고 있는 이들도 이 책에서 새로운 접근방식과 독서토론 수행과정을 만나게 될 것이다. 개성 있는 편곡으로 원곡이 다양하게 재탄생하듯, 이 책에 실린 수업 사례를 바탕으로 선생님들이 맘껏 더하고 빼고 연결해 새로운 하브루타 수업을 만들어가시기 바란다. 그리고 그 새로운 수업 속에 시끌시끌한 아이들의 목소리가 채워지고, 아이들도 선생님들도 행복한 독서토론이 되었으면 좋겠다.
하브루타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많은 이가 질문이 갖는 힘과 협동적 토론을 통해 다다를 수 있는 생각의 깊이를 체험하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이 책은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 독서교육을 펼치고 있는 교사와 학부모 수업을 돕기 위해 만든 길잡이다. 하브루타를 전혀 모르더라도 교안에서 펼쳐지는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하브루타가 익숙해지는 경험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하브루타에 대해 알고 있는 이들도 이 책에서 새로운 접근방식과 독서토론 수행과정을 만나게 될 것이다.
이 책의 특징
스스로 질문하고 토의하는 유대인의 오래된 전통 하브루타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많은 이가 질문이 갖는 힘과 협동적 토론을 통해 다다를 수 있는 생각의 깊이를 체험하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아이들을 만나는 하브루타 수업에선 크고 작은 감동이 따라온다. 아이들로부터 출발해 아이들에게서 마무리되는 수업이 만들어내는 특유의 무늬가 있다.
그런데 하브루타 교육방식을 독서수업에 처음 적용하고자 할 때, 교사는 일종의 당혹감을 느끼게 된다. 주입식 교육에 길들여져 빈 공책 위에서 머뭇대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자유롭게 질문하는 법을 가르쳐야 할까?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토론에서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질문을 뽑기 전에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까? 하브루타에 더 적합한 책들이 있을까? 더 깊은 생각으로 우리를 이끌어줄 질문들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이 책은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 독서교육을 펼치고 있는 교사와 학부모 수업을 돕기 위해 만든 하브루타 토론수업의 길잡이다. 독서논술 및 토론교육으로 이름을 알려 온 해오름평생교육원에서 함께 연구하고 학교, 도서관, 학원, 교습소 등 다양한 교육환경에서 10~20년간 경험을 쌓아 온 현장 교사들이 직접 연구하고 수업한 하브루타 수업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실었다.
아이들에게 수업 주도권을 돌려주어 스스로 질문하고, 토의하고, 토론하는 과정 전부를 마치 실제 수업을 들여다보는 것처럼 차근차근 경험할 수 있다. 하브루타 수업을 하는 학생들은 책을 반복해서 꼼꼼하게 읽게 되고, 이런 깊이 있는 독해 과정 속에서 등장인물의 행동과 생각에 공감하게 될수록 더 심도 깊은 질문을 던지고, 활발한 토론을 할 수 있다. 꼬리를 무는 질문들은 아이들의 생각을 ‘나’에서 ‘사회’로 확장시켜 현실 속 문제들에 연결시켜 준다. 이 책은 꼼꼼한 독해와 자유로운 질문, 심화된 토론을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어떻게 수업을 준비해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서술하면서 많은 예시를 보여준다.
하브루타를 전혀 모르더라도 이 책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하브루타가 익숙해지는 경험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하브루타에 대해 알고 있는 이들도 이 책에서 새로운 접근방식과 독서토론 수행과정을 만나게 될 것이다. 개성 있는 편곡으로 원곡이 다양하게 재탄생하듯, 이 책에 실린 수업 사례를 바탕으로 선생님들이 맘껏 더하고 빼고 연결해 새로운 하브루타 수업을 만들어가시기 바란다. 그리고 그 새로운 수업 속에 시끌시끌한 아이들의 목소리가 채워지고, 아이들도 선생님들도 행복한 독서토론이 되었으면 좋겠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의 특징
스스로 질문하고 토의하는 유대인의 오래된 전통 하브루타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많은 이가 질문이 갖는 힘과 협동적 토론을 통해 다다를 수 있는 생각의 깊이를 체험하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아이들을 만나는 하브루타 수업에선 크고 작은 감동이 따라온다. 아이들로부터 출발해 아이들에게서 마무리되는 수업이 만들어내는 특유의 무늬가 있다.
그런데 하브루타 교육방식을 독서수업에 처음 적용하고자 할 때, 교사는 일종의 당혹감을 느끼게 된다. 주입식 교육에 길들여져 빈 공책 위에서 머뭇대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자유롭게 질문하는 법을 가르쳐야 할까?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토론에서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질문을 뽑기 전에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까? 하브루타에 더 적합한 책들이 있을까? 더 깊은 생각으로 우리를 이끌어줄 질문들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이 책은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 독서교육을 펼치고 있는 교사와 학부모 수업을 돕기 위해 만든 하브루타 토론수업의 길잡이다. 독서논술 및 토론교육으로 이름을 알려 온 해오름평생교육원에서 함께 연구하고 학교, 도서관, 학원, 교습소 등 다양한 교육환경에서 10~20년간 경험을 쌓아 온 현장 교사들이 직접 연구하고 수업한 하브루타 수업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실었다.
아이들에게 수업 주도권을 돌려주어 스스로 질문하고, 토의하고, 토론하는 과정 전부를 마치 실제 수업을 들여다보는 것처럼 차근차근 경험할 수 있다. 하브루타 수업을 하는 학생들은 책을 반복해서 꼼꼼하게 읽게 되고, 이런 깊이 있는 독해 과정 속에서 등장인물의 행동과 생각에 공감하게 될수록 더 심도 깊은 질문을 던지고, 활발한 토론을 할 수 있다. 꼬리를 무는 질문들은 아이들의 생각을 ‘나’에서 ‘사회’로 확장시켜 현실 속 문제들에 연결시켜 준다. 이 책은 꼼꼼한 독해와 자유로운 질문, 심화된 토론을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어떻게 수업을 준비해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서술하면서 많은 예시를 보여준다.
하브루타를 전혀 모르더라도 이 책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하브루타가 익숙해지는 경험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하브루타에 대해 알고 있는 이들도 이 책에서 새로운 접근방식과 독서토론 수행과정을 만나게 될 것이다. 개성 있는 편곡으로 원곡이 다양하게 재탄생하듯, 이 책에 실린 수업 사례를 바탕으로 선생님들이 맘껏 더하고 빼고 연결해 새로운 하브루타 수업을 만들어가시기 바란다. 그리고 그 새로운 수업 속에 시끌시끌한 아이들의 목소리가 채워지고, 아이들도 선생님들도 행복한 독서토론이 되었으면 좋겠다.
스스로 질문하고 토의하는 유대인의 오래된 전통 하브루타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많은 이가 질문이 갖는 힘과 협동적 토론을 통해 다다를 수 있는 생각의 깊이를 체험하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아이들을 만나는 하브루타 수업에선 크고 작은 감동이 따라온다. 아이들로부터 출발해 아이들에게서 마무리되는 수업이 만들어내는 특유의 무늬가 있다.
그런데 하브루타 교육방식을 독서수업에 처음 적용하고자 할 때, 교사는 일종의 당혹감을 느끼게 된다. 주입식 교육에 길들여져 빈 공책 위에서 머뭇대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자유롭게 질문하는 법을 가르쳐야 할까?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토론에서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질문을 뽑기 전에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까? 하브루타에 더 적합한 책들이 있을까? 더 깊은 생각으로 우리를 이끌어줄 질문들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이 책은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 독서교육을 펼치고 있는 교사와 학부모 수업을 돕기 위해 만든 하브루타 토론수업의 길잡이다. 독서논술 및 토론교육으로 이름을 알려 온 해오름평생교육원에서 함께 연구하고 학교, 도서관, 학원, 교습소 등 다양한 교육환경에서 10~20년간 경험을 쌓아 온 현장 교사들이 직접 연구하고 수업한 하브루타 수업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실었다.
아이들에게 수업 주도권을 돌려주어 스스로 질문하고, 토의하고, 토론하는 과정 전부를 마치 실제 수업을 들여다보는 것처럼 차근차근 경험할 수 있다. 하브루타 수업을 하는 학생들은 책을 반복해서 꼼꼼하게 읽게 되고, 이런 깊이 있는 독해 과정 속에서 등장인물의 행동과 생각에 공감하게 될수록 더 심도 깊은 질문을 던지고, 활발한 토론을 할 수 있다. 꼬리를 무는 질문들은 아이들의 생각을 ‘나’에서 ‘사회’로 확장시켜 현실 속 문제들에 연결시켜 준다. 이 책은 꼼꼼한 독해와 자유로운 질문, 심화된 토론을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어떻게 수업을 준비해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서술하면서 많은 예시를 보여준다.
하브루타를 전혀 모르더라도 이 책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하브루타가 익숙해지는 경험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하브루타에 대해 알고 있는 이들도 이 책에서 새로운 접근방식과 독서토론 수행과정을 만나게 될 것이다. 개성 있는 편곡으로 원곡이 다양하게 재탄생하듯, 이 책에 실린 수업 사례를 바탕으로 선생님들이 맘껏 더하고 빼고 연결해 새로운 하브루타 수업을 만들어가시기 바란다. 그리고 그 새로운 수업 속에 시끌시끌한 아이들의 목소리가 채워지고, 아이들도 선생님들도 행복한 독서토론이 되었으면 좋겠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며. 하브루타 독서토론을 제대로 만나는 방법
1장. 왜 생각하며 살아야 할까
왜 스스로 생각해야 하는가
《그 소문 들었어?》 초4~6
어떻게 살아야 나답게 사는 것일까
《왕자와 드레스메이커》 초5~중2
2장. 정의로운 사회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동물에게도 권리가 있을까
〈닭답게 살 권리 청구소송 사건〉 초5~6
용서는 어떤 힘이 있는가
《인디언의 선물》 초5~중3
우리는 왜 거짓말을 할까
《거짓말 학교》 초5~중1
난민을 도와야 할까
《내 이름은 욤비》 초6~중3
3장. 더불어 사는 삶이 왜 중요할까
왜 소수자를 배려해야 할까
《목기린씨, 타세요!》 초4~6
우리는 왜 도우며 살아야 할까
〈늑대와 염소〉 초6~중2
방관하는 것이 왜 문제인가
《용기 없는 일주일》 초6~중1
우리는 어떻게 서로를 위로할까
《라면 먹는 개》 초4~6
소중한 관계를 돈으로 살 수 있을까
《컵고양이 후루룩》 초6~중1
4장. 무엇을 생각하며 살아야 할까
플라스틱 사용, 이대로 괜찮을까
《나와 마빈가든》 초6~중2
자연과 인간은 공존할 수 있는가
《마지막 거인》 초5~중3
인공지능은 인간에게 도움이 되는가
《로봇 소년, 학교에 가다》 초5~중1
1장. 왜 생각하며 살아야 할까
왜 스스로 생각해야 하는가
《그 소문 들었어?》 초4~6
어떻게 살아야 나답게 사는 것일까
《왕자와 드레스메이커》 초5~중2
2장. 정의로운 사회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동물에게도 권리가 있을까
〈닭답게 살 권리 청구소송 사건〉 초5~6
용서는 어떤 힘이 있는가
《인디언의 선물》 초5~중3
우리는 왜 거짓말을 할까
《거짓말 학교》 초5~중1
난민을 도와야 할까
《내 이름은 욤비》 초6~중3
3장. 더불어 사는 삶이 왜 중요할까
왜 소수자를 배려해야 할까
《목기린씨, 타세요!》 초4~6
우리는 왜 도우며 살아야 할까
〈늑대와 염소〉 초6~중2
방관하는 것이 왜 문제인가
《용기 없는 일주일》 초6~중1
우리는 어떻게 서로를 위로할까
《라면 먹는 개》 초4~6
소중한 관계를 돈으로 살 수 있을까
《컵고양이 후루룩》 초6~중1
4장. 무엇을 생각하며 살아야 할까
플라스틱 사용, 이대로 괜찮을까
《나와 마빈가든》 초6~중2
자연과 인간은 공존할 수 있는가
《마지막 거인》 초5~중3
인공지능은 인간에게 도움이 되는가
《로봇 소년, 학교에 가다》 초5~중1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