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효과적인 교수법
효과적인 교수법
저자 : Gary D. Borich
출판사 : 아카데미프레스
출판년 : 2011
ISBN : 9788991517448

책소개

『효과적인 교수법』은 일선 현장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최근 30년간의 연구결과에 기초한 효과적인 수업방법들을 다양하게 제시한 교재다. 교육학자들이 연구를 통해 발견한 효과적인 방법을 실제 수업시간에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며, 대화체 문장으로 이루어져 이해를 도왔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Gary D. Borich가 쓴 『Effective Teaching Methods, 7/E』를 번역한 책. 일선 현장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최근 30년간의 연구결과에 기초한 효과적인 수업방법들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효과적인 교수법을 이해하기 쉽고 대화하는 방식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예와 재미있는 교실대화를 전해준다. 실제 교실에서의 효과적인 수업에 대한 수 년간의 연구와 관찰로부터 직접 도출된 현실성 있는 방법들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효과적인 교사
효과적인 교사란 어떤 교사인가?
효과적인 수업과 직결되는 다섯 가지 핵심행동
효과적인 수업을 보조하는 데 필요한 촉진행동
다양한 학생과 수업내용에 따른 효과적인 수업
수업의 복잡성

2장 학생이해
학생은 모두 다르다!
일반 지능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
특정 능력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
선행성 취가 학습에 미치는 효과
문화, 사회경제적 위치, 언어가 학습에 미치는 효과
성격과 학습양식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
또래 집단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
학생의 가정생활과 사회적 맥락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
모든 학생의 학업 성취를 높이기 위한 교사의 역할
교실에 존재하는 문화적, 언어적, 사회경제적 위치와 관련된 편견

3장 교육목적, 교육목표 및 수업목표
교육목적, 교육목표, 수업목표
교육목표의 유래
행동목표를 준비하는 과정
인지적, 정의적, 심체적 영역
행동목표에 대한 오해

4장 단원계획과 수업계획
의사결정자로서의 교사
성찰적 적용 및 묵시적 지식
단원설계와 수업설계
설계에 대한 의사결정
수직적 단원설계와 수평적 단원설계
수업설계
수업단계
수업설계의 예

5장 학급경영 1: 학습 분위기 조성 요령
신뢰 획득과 지도자 되기: 옛날 방법
집단 발전의 단계
효과적인 학급 분위기 조성
학급경영의 문제영역
문화 반응적 학급경영
첫 수업계획

6장 학급경영 2: 학생 참여 촉진
학급경영 체제
학급경영에서 인간주의적 전통
학급경영에서의 행동분석 응용 전통
학급경영 전통
학급경영에 대한 통합된 접근
학부모-교사 면담
교실 내 문제행동에 미치는 가족과 가정의 영향
문화 반응적 학급경영

7장 직접수업 전략
수업과 학습의 범주
직접수업법의 개관
직접수업법이 적절한 때
직접수업법의 사례
매일 전날 배운 내용의 복습과 점검
제시와 구조화
학생의 연습 안내
피드백과 교정
개별적인 연습
주간 및 월간 복습
다른 유형의 직접수업법
문화적으로 반응하는 직접수업법

8장 간접수업 전략
학습의 인지적 과정
직접수업과 간접수업의 비교
간접수업을 위한 수업전략
간접수업의 사례
내용 조직
개념적 운동: 귀납법과 연역법
사례와 반사례의 활용법
질문 활용법
학습자의 경험과 아이디어의 활용
학생의 자기평가
집단 토의의 활용
직접수업과 간접수업의 비교
문화적으로 반응하는 간접수업법

9장 질문전략
질문이란 무엇인가?
질문의 목적은 무엇인가?
수렴적 질문과 확산적 질문은 무엇인가?
질문의 대상은 누구인가?
어떤 질문 순서가 사용되는가?
어떤 수준의 질문이 사용되는가?
탐사란 무엇인가?
대기시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질문기법은 문화에 따라 다른가?
질문하기에는 흔히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10장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적 학습
메타인지
교사중재
기능적 오류(학생 오류)
상호교수법
사회적 대화 대 교실 토의
내적 담화의 역할
자기주도적 학습에서의 대화 사례
학생들에게 자기주도적 탐구법을 가르치는 몇 단계
그외 인지적 전략
과제중심학습
문화적 특성을 반영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11장 협동학습
협동의 결과물
협동학습 활동의 요소
학급 내에서의 협동학습 과제 설정
모둠 중심적 협동학습 활동
문화가 다양한 교실에서 협동학습의 목적 촉진하기

12장 학생평가
규준참조검사(규준지향검사)와 준거참조검사(준거지향검사)
검사 청사진
객관식 검사문항
서답형 검사문항
타당도와 신뢰도
평점과 평정체제
표준화 검사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일반 교실에서 특수 학생의 학문적 성취 평가하기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