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신교육학개론
신교육학개론
저자 : 김경현
출판사 : 태영출판사
출판년 : 2007
ISBN : 9788991777675

책소개

교육학 개론서. 저자들이 교육과 교육학에 관한 많은 논의와 토론을 통하여 전개해 온 교육학 분야의 관점들을 정리한 책이다. 이를 통해 교육학에 관한 전체적인 조망과 그림을 그려보고자 했다. 교육학을 '교육을 위한 일반학문'으로 규정하고, 교사와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교육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될 공통영역 9개를 추출하였다. 교육학 총론과 각 하위 영역들인 각론 간 중복을 피하면서 총론에 포함되어야 할 중핵적인 내용을 쉽게 기술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01 교육과 교육학
제1절 교육의 개념과 기능
제2절 교육의 형태
제3절 교육학의 성격

Chapter 02 교육철학의 이해
제1절 교육철학의 성격
제2절 전통적인 교육철학
제3절 현대교육 철학의 쟁점

Chapter 03 교육의 역사에 대한 이해
제1절 교육의 역사 연구의 목적
제2절 현대 교육의 역사
제3절 서양교육의 역사

Chapter 04 교육심리의 이해
제1절 인간심리를 이해한다는 것
제2절 교육에 작용하는 인간심리
제3절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심리 특성
제4절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연구 동향
제5절 교육심리학의 탐구주제

Chapter 05 교육사회학
제1절 교육사회학의 성격
제2절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제3절 평생교육

Chapter 06 교육과정의 이해
제1절 교육과 교육과정
제2절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요소
제3절 교육과정과 교사
제4절 현대 교육과정의 동향
제5절 교육과정의 영역

Chapter 07 교육행정의 이해
제1절 교육행정의 개념
제2절 교육 조직
제3절 장학의 행정
제4절 교육제도

Chapter 08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제1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개념
제2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관심영역
제3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발전

Chapter 09 교육평가의 이해
제절 교육평가의 의미와 본질
제절 교육평가의 기능과 유형
제절 교육평가의 절차
제절 현대 교육평가의 동향 - 수행평가의 이해

Chapter 10 생활지도와 상담
제1절 학습자의 행동 특성과 지도
제2절 생활지도의 이해
제3절 상담의 이해
제4절 향후 생활지도와 상담 탐구의 주요 내용

Chapter 11 교직과 교사
제1절 교직의 개념과 중요성
제2절 교사의 자질과 역할
제3절 교원 윤리의 확립
제4절 21세기 교사상 정립의 방향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