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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형식 작곡법(증보판) (증보판)
기초형식 작곡법(증보판) (증보판)
저자 : 전낙표
출판사 : 표현
출판년 : 2010
ISBN : 9788991897809

책소개

『기초형식 작곡법: 피아노곡』은 작곡에 필요한 기초핵심 사항들을 상세히 담은 교재이다. 기초형식을 중점적으로 다루었고, 동기발전, 악곡구성과 작곡방식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작곡초보자, 음대수험생, 작곡전공생, 기정작곡가를 대상으로 했으며, 작곡전공자나 타 전공 음대생들이 함께 쓸 수 있는 대학교재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기존의 클래식음악 내용에 실용음악파트를 추가한『기초형식 작곡법』증보판을 전낙표 교수(한일장신대학교)가 출간했다.
이 책은 처음 작곡에 입문하는 작곡초보자들과, 작곡과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 음대생들을 위한 대학교재로 두루 사용될 수 있는 책이다. 특히, 기초형식(small form)에 관한 부분이 중점적으로 서술되어 있어 작곡기초를 잘 다질 수 있도록 집필되었다. 기본적인 동기(Motive)발전법과 실습, 악곡구성과 지상렛슨을 겸한 전반적인 작곡방식과 테크닉에 관하여 소상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실용음악 전공자들이 습득해야 할 리듬패튼과 대중코드 연습을 함께 다루었다.
음악도서출판 표현

실용음악파트가 추가된 증보판『기초형식 작곡법』이 출간 되었다.
『기초형식 작곡법』은 처음 작곡에 입문하는 작곡초보자들과, 작곡과 입학을 준비하는 수험생들, 음대생들을 위한 대학교재 등으로 두루 사용 될 수 있는 책이다. 특히, 기초형식(small form)에 관한 부분이 중점적으로 서술되어 있어 작곡기초를 잘 다질 수 있도록 저술되었다. 기본적인 동기(Motive)발전법과 실습, 악곡구성과 지상렛슨을 겸한 전반적인 작곡방식과 테크닉에 관하여 소상하게 소개 하고 있으며, 실용음악 전공자들이 습득해야 할 리듬패튼과 대중코드 연습을 함께 다루었다.
한일장신대학교 전낙표 교수가 ‘음악도서출판 표현’에서 펴냈다.

‘기초형식작곡법’에 대하여 안내말씀 드립니다.

이 책은 작곡을 전공하는 작곡도의 전공실기 기초를 위한 음형자료와 기초형식을 위한 분석용 명곡들을 담아 작곡의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교재입니다. 또, 작곡입시생을 위한 작곡에 필요한 기초핵심사항과 동기발전, 악곡구성과 작곡방식에 관한 내용을 상세히 다뤘습니다.

특히 음악의 단락을 결정짓는 ‘종지법’에 대한 다양한 연습지면이 할애되었으며, 동기모음, 음형모음, 리듬모음, 명곡에 대한 방대한 자료가 제공되었고, mp3파일로 짧은 용례의 곡들을 들으면서 공부할 수 있게 편집했습니다. 또, 실용음악 전공자가 습득해야 할 리듬패턴과 코드심벌 연습도 함께 실었습니다.강의교재와 대입교재가 충분치 못한 실정에서 그동안의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작곡의 기초안을 제시했습니다.

증보판‘기초형식작곡법’의 특징

▶작곡에 필요한 기초핵심 사항들이 소상히 기술되었다.
▶기초형식(small form)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작곡초보자, 음대수험생, 작곡전공생, 기성작곡가를 대상으로 집필되었다.
▶작곡전공자나 타 전공 음대생들이 함께 쓸 수는 대학교재이다.
▶동기발전, 악곡구성과 작곡방식에 관한 내용이 소상하게 소개되었다.
▶음악의 단락을 결정짓는‘종지법’에 대한 다양한 연습지면이 할애되었다.
▶동기모음, 음형모음, 리듬모음, 명곡에 대한 방대한 자료가 제공되었다.
▶실용음악 전공자가 습득해야 할 리듬패튼과 코드심블 연습을 함께 다뤘다.
▶mp3를 통하여 주요악곡들을 청취할 수 있게 하였다.

| 머리말 |

‘예술’에는 정론이 없다. 그러나 기본이 되는 기초원리는 존재한다. 사람마다 음악에 대한 기호가 다르고 선호하는 유형 또한 제각각 이지만, 좋은 음악의 미美적 기준이나 공통점은 있게 마련이다. 이 책을 대하는 독자 역시 추구하는 음악적 성향이나 스타일이 다를 수 있다 해도, 공통적인 기본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고 배우는데서 음악이 출발해야 된다고 본다.

이 책을 쓰게 된 목적은 다음의 네 가지 방향으로 요약된다.
첫째, 현실적으로 볼 때, 작곡의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교재와 대학입시 교재가 충 분치 못한 실정이다.

둘째, 해마다 치러지는 대학입시에서 일선의 작곡 지도자들이 서로 다른 시각을 갖고 있어 적지 않은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 해석과 지도하는 관점이 달라 하나의 곡을 두고도 다르게 평가 될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필자는 그 동안 경험을 토대로 기초안을 제시한다.

셋째, 본 저서는 대학에서 작곡을 전공하는 작곡도의 전공실기 기초를 위한 음형자료와 기초형식Small Form을 위한 분석용 명곡들을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넷째, 음대 고학년에 진입하면 ‘음악형식, 악곡분석’등의 과목들을 공부하게 된다. 작곡전공을 제외한 타전공생들은, 기초형식 분석에 대한 실력이 부족하여 악곡을 자신들이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연주를 하고, 본인 스스로 재해석 할 수 없는 현실을 안타깝게 생각한다. 이에 작곡의 기초기법을 공부함으로써, 피아노 소품은 물론 다른 큰 편성의 곡도 분석 할 수 있게 되어 연주해석능력을 갖추게 됨으로써, 연주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 증보판은 본문을 더 보강하여 재편집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실습지면을 할애하지 못한 것은 두 권으로 나누어 내는 것보다 한권의 책에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내용만을 싣기 위함이다. 학습자에 따라서 이 교재를 바탕으로 개별 오선지를 사용하여 더 다양한 실습을 연마해 나가기 바란다.

끝으로, 이 책을 통하여 이론적 기초와 악곡 구성의 원리를 깨달아, 음악 표현능력이 높아지기를 바라며, 청중에게 깊은 감동을 주는 음악 세계를 펼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또한, 이 책을 펴 낼 수 있도록 은혜주신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도와준 여러 제자들에게 심심한 감사의 뜻을 전한다.

2010년 9월 10일 저자 전낙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 머리말 | 3
| 일러두기 | 4

Chapter 1 동기 작법 Motive Writing
1.1 동기 1
1.1.1 동기란? 1
1.1.2 동기분석 1
1.2 리듬과 선율 변형의 용례 3
1.3 동기 활용법 4
1.3.1 동형진행 4
1.3.2 확대 6
1.3.3 축소 6
1.3.4 음정변화 7
1.3.5 반진행 7
1.3.6 역진행 7
1.3.7 모방 8
1.3.8 반복 8
1.3.9 재배열 10
1.4 동기발전 실습 11
1.5 동기발전 용례 13

Chapter 2 선율 작법 Melody Writing
2.1 선율 19
2.1.1 선율이란? 19
2.1.2 좋은 선율이란? 20
2.2 선율과 음형 수정, 보완하기 22
2.2.1 나쁜 선율이란? 22
2.2.2 선율 수정, 보완하기 23
2.2.3 음형 수정, 보완하기 25
2.3 8마디 선율발전 실습 27
2.3.1 명곡용례 27
2.3.2 ‘전낙표’ Motive 1 28
2.3.3 ‘전’ Motive 2 30
2.3.4 ‘전’ Motive 3 31
2.3.5 ‘전’ Motive 4 33
2.3.6 ‘전’ Motive 5 35
2.3.7 ‘전’ Motive 6 37
2.3.8 ‘전’ Motive 7 39

Chapter 3 종지 작법 Cadence Writing
3.1 종지 41
3.1.1 종지란? 41
3.1.2 종지의 4종류 41
3.1.3 정격종지의 4가지 형태 43
3.1.4 종지에서 유의할 점 43
3.2 종지 실습의 개요과 활용방안 44
3.2.1 종지 실습 개요 44
3.2.2 종지 실습 활용방안 44
3.3 종지 실습 예제 46
3.4 2, 4, 5, 8마디 종지 실습 51

Chapter 4 악구 작법 Phrase Writing
4.1 악구만들기 88
4.1.1 악구란? 88
4.1.2 악구분석 89
4.2 악구 용례 90
4.2.1 명곡용례 91
4.2.2 ‘전’ Motive 91
4.3 악구 실습(4마디) 92

Chapter 5 악절 작법 Period Writing
5.1 악절만들기 94
5.1.1 악절이란? 94
5.1.2 악절분석 95
5.2 악절 용례 97
5.2.1 명곡용례 97
5.2.2 ‘전’ Motive 101
5.3 악절 실습(8마디) 103

Chapter 6 음악형식 Musical Forms`
6 음악형식 108
6.1 음악형식이란? 108
6.2 음악형식 용어해설 109
7 1부분 형식과 작곡실습(8마디) 110
7.1 1부분 형식 110
7.2 1부분 형식 용례 110
7.3 작곡실습(8마디) 112
8 2부분 형식과 작곡실습(16마디) 114
8.1 2부분 형식 114
8.2 2부분 형식 용례 114
8.3 작곡실습(16마디) 116
9 3부분 형식과 작곡실습(24마디) 120
9.1 3부분 형식 120
9.2 자연스러운 연결을 위한 3부분 형식 작성하기 120
9.3 3부분 형식 용례 121
9.4 작곡실습(24마디) 123
10 단순3부분 형식 124
10.1 단순3부분 형식 124
10.2 단순3부분 형식 용례 124
11 복합3부분 형식과 작곡실습(32마디) 125
11.1 복합3부분 형식 125
11.2 복합3부분 형식 용례 126
11.3 작곡실습(32마디) 130

Chapter 7 작곡기법 Composition Technique
7 동기작곡 135
7.1 동기작곡 135
7.2 명곡동기 135
7.3 동기작곡 실습 136
8 화려한 경치 만들기 136
8.1 주제선율 다루기 136
8.2 효율적인 2성부서법 136
8.3 성부의 확대와 축소 138
8.4 절정 설정하기 138
9 작곡지침 139
10 꾸밈음 예찬 140
11 작곡 시야 넓히기 141
12 변화화음 141
12.1 변성화음 141
12.2 부속화음 143
12.3 부도음화음 146
12.4 이태리6화음 149
12.5 독일6화음 151
12.6 프랑스6화음 153
12.7 나폴리6화음 156
13 전조악절 만들기(조바꿈 활용) 159
13.1 조바꿈Modulation Modulationen 159
13.2 전조악절 만드는 요령 160
13.3 명곡분석 161
13.4 공통화음에 의한 조바꿈 164
14 전조악절 실습 166
14.1 ‘전낙표’ Motive 166
14.2 ‘전’ Motive 167
14.3 F. Schubert 168
14.4 F. Chopin 169
14.5 R. Schumann 171
14.6 J. S. Bach 172
15 작곡실습-카멘트 175

Chapter 8 악곡분석 Musical Analysis
8 음향원리 177
8.1 자연배음에 의한 음향원리 177
8.2 피아노곡 작곡 음향원리 178
9 질문과 답 179
9.1 작곡 기본질문과 답 179
9.2 작곡초보자 및 수험생을 위한 지침 179
10 카멘트1 179
10.1 당연한 귀결 179
10.2 작곡계획서 작성법 179
10.3 작곡과정 180
11 카멘트2 180
11.1 작곡?보편적 분석 카멘트 180
11.2 습작 분석 카멘트 182
12 카멘트3 190
12.1 시간 안에 완성하기 190
12.2 사보법 190
12.3 책에 제공된 자료 이용하기 191
13 작곡실습 192

Chapter 9 리듬 스케치 Rhythm Sketch 와 모음 Collection
9.1 리듬스케치 197
9.2 클래식 리듬스케치 200
9.3 클래식 리듬(1성부) 202
9.3.1 2/4박자/3연음부, 5연음부 리듬사용 202
9.3.2 2/4박자/붙임줄사용 205
9.4 클래식 리듬(2성부) 208
9.4.1 2/4박자/3연음부, 5연음부, 붙임줄, 쉼표사용 209
9.5 한국전통음악 장단 218
9.5.1 한국 전통 장단 모음 218
9.6 실용음악 리듬 220

Chapter 10 실용음악 Gebrauchsmusik
10.1 클래식음악과 실용음악 226
10.1.1 클래식음악 226
10.1.2 실용음악 227
10.2 실용음악 장르 227

Chapter 11 모음 Collection
11.1 동기모음 235
11.2 악구모음 244
11.3 악절모음 245
11.4 음형모음 253
11.5 명곡모음 299

● 참고문헌
| 부록1 주요대학 작곡실기 과제곡 및 콩쿨요강 | 316
| 저자명언 | 324
| 부록2 mp3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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