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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에서의 AI와 포스트휴머니즘 미학
음악에서의 AI와 포스트휴머니즘 미학
저자 : 오희숙^이돈응^안창욱^곽덕주^천현득
출판사 : 모노폴리
출판년 : 2022
ISBN : 9788991952690

책소개

21세기의 핵심 기술로 떠오른 인공지능(AI)은 우리에게 발전된 미래에 대한 설렘과 막연한 불안감을 동시에 주고 있다. 음악 창작분야에서도 AI의 등장은 주목할 만하다. AI 최초로 작곡가협회에 등록된 아이바(AIVA)의 작품이 아비뇽 교향악단의 연주로 큰 주목을 받고, 아이돌 가수 하연이 AI가 작곡한 곡으로 데뷔하며, 교육현장에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도입되는 등 AI가 음악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과연 이러한 변화를 환영해야 할까? 걱정해야 할까?

이러한 상황에서 AI의 음악 창작의 원리와 미적 가치를 규명하는 작업의 필요성은 자명하다. 과연 인간이 아닌 AI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음악 창작 영역을 침범할 수 있는가? AI가 모방성에서 벗어나 창의성을 구현할 수 있는가?

이 책에서는 AI 음악을 둘러싼 문제를 음악학자, 공학자, 교육학자, 철학자의 시각으로 고찰한다. 오늘날 AI가 음악에서 어떻게 전개되고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를 모색하고, 여기서 나타나는 교육적, 미학적, 철학적 문제를 이 책은 ‘포스트휴머니즘 미학’의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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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21세기의 핵심 기술로 떠오른 인공지능(AI)은 우리에게 발전된 미래에 대한 설렘과 막연한 불안감을 동시에 주고 있다. 음악 창작분야에서도 AI의 등장은 주목할 만하다. AI 최초로 작곡가협회에 등록된 아이바(AIVA)의 작품이 아비뇽 교향악단의 연주로 큰 주목을 받고, 아이돌 가수 하연이 AI가 작곡한 곡으로 데뷔하며, 교육현장에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도입되는 등 AI가 음악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과연 이러한 변화를 환영해야 할까? 걱정해야 할까?



이러한 상황에서 AI의 음악 창작의 원리와 미적 가치를 규명하는 작업의 필요성은 자명하다. 과연 인간이 아닌 AI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음악 창작 영역을 침범할 수 있는가? AI가 모방성에서 벗어나 창의성을 구현할 수 있는가?



이 책에서는 AI 음악을 둘러싼 문제를 음악학자, 공학자, 교육학자, 철학자의 시각으로 고찰한다. 오늘날 AI가 음악에서 어떻게 전개되고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를 모색하고, 여기서 나타나는 교육적, 미학적, 철학적 문제를 이 책은 ‘포스트휴머니즘 미학’의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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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서문
프롤로그 : 음악과 테크놀로지, 그리고 AI - 오희숙

I. 창작

1. AI 음악의 길목에서: 디지털 컨버전스 음악과 포스트휴먼 - 원유선
1. 포스트(post) 예술의 진화
2. 디지털 컨버전스와 음악 환경의 전환
(1) 디지털 컨버전스의 도래
(2) 음악 환경의 변화와 포스트휴먼의 음악적 구현
3. 디지털 컨버전스 음악에 나타난 인간의 기계화, 기계의 인간화
(1) 음악 튜링테스트의 재현: 스티븐 타카스기의 〈피아노 연습곡〉
(2) 목소리의 탈경계화: 페터 아블링어의 〈목소리와 피아노〉, 〈노래하는 신〉
(3) 휴먼에서 포스트휴먼으로: 알렉산더 슈베르트의 〈네 여우의, 더러운 금〉
4. 인간과 AI의 컨버전스를 향하여

2. 이돈응의 음악연주로봇과 AI - 이돈응
1. 들어가며
2. 음악연주로봇
(1) 구상
(2) 구동부
(3) 구조물 제작
3. 음악연주로봇 3종
(1) 공명 실로폰 연주로봇
(2) 파이프 오르간 연주로봇
(3) 드럼을 연주하는 로봇
4. 킥드럼에 위에 앉은 작은 드러머
5. 킥드럼 위의 dRobot “놂’ - 셋째 판
6. 결어 / 82

3. AI를 활용한 음악 작곡 - 안창욱
1. AI 작곡이란
2. AI 작곡의 사례 고찰
3. AI 작곡에 대한 기술적 이해
(1) 확률 기반의 작곡법(Stochastic Composition Method)
(2) 인공신경망 기반의 작곡법(Artificial Neural Network Composition Methods)
(3) 딥러닝 기반의 작곡법(Deep Learning Composition Methods)
(4) 진화 알고리즘 기반의 작곡법(Evolutionary Composition Methods)
4. 작곡에 대한 논란
(1) 저작권 문제
(2) 표절 문제
5. AI 작곡에 대한 전망

II. 교육적 탐색

4. AI-기반 음악교육의 역사 및 그 음악교육적 가치 탐색 - 곽덕주
1. 테크놀로지와 음악교육
2. AI-기반 음악교육의 정의
3. AI-기반 음악교육 시스템의 역사적 발달과 교수-학습적 이론 및 요소의 이해
(1) 초기 보조-컴퓨터 교수법 시기(1970년 이전)
(2) 고전적 교수법 시기(1970~1987)
(3) 근대적 교수법 시기(1987~현재)
4. 포괄적 음악교육의 목적에 비추어 본 AI-기반 음악교육의 가치
5. 리머와 엘리엇을 넘어서

III. 미학적 의미

5. AI 창작음악에 나타난 음악적 포스트휴머니즘의 미학 - 오희숙
1. 디지털 시대의 AI 창작음악
2. 왜 포스트휴머니즘인가?
3. AI 창작음악의 포스트휴머니즘 미학적 쟁점
(1) 모방과 독창성 사이에서: AI 음악의 창의성은 어디에 있는가
(2) 예술적 정체성의 발현: AI 음악의 주체는 누구인가
(3) 청중 중심의 미학과 실용음악: AI 음악의 새로운 미적 가능성은 무엇인가
4. 에필로그: AI 고유의 미학적 의미를 찾아서

6. 예술적 창의성에 대한 AI의 도전 - 천현득
1. 러브레이스의 물음
2. 계산적 창조성의 가능성: 보든의 정의
3. 보든의 창조성 개념을 수정하기
4. 창조 과정에 대한 고려
5. AI와 예술적 창조성
6. AI의 도전과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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