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화 스토리텔링
영화 스토리텔링
저자 : 김윤아
출판사 : 아모르문디
출판년 : 2019
ISBN : 9788992448796

책소개

서사의 기초부터 성공적인 영화 스토리텔링의 비밀까지
아리스토텔레스는 허구적인 서사의 두 가지 유형을 미메시스(mimesis, 보여주기)와 디에게시스(diegesis, 이야기하기)로 구분하였다. 전통적으로 보여주기가 미술과 연극의 영역이었다면, 이야기하기는 서사시와 소설의 영역이었다. 19세기 말 탄생한 영화는 바로 이 두 가지 방식, 즉 보여주기와 이야기하기가 결합된 제7의 예술이다. 본서에서는 ‘이야기란 무엇인가’ 하는 근본 질문에서 시작하여 스토리와 플롯, 3막 구조, 영웅의 여행 모델에 대해 탐구해본다. 나아가 후반부에는 영화 스토리텔링의 여러 요소들을 인물, 사건, 배경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영화 스토리텔링의 세계에 입문하고자 하는 일반 독자와 학생들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이다.

영화에서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1장에서는 먼저 이야기란 무엇인가 하는 의문을 풀어보았다. 스토리와 플롯에 대해 설명하고 그 유명한 3막 구조와 영웅의 여행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런 연후에 2장에서 이야기를 재미있게 하는 기술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이야기를 만드는 세 요소인 인물, 사건, 배경을 큰 틀로 삼았다. 인물 부분에서는 기본적인 인물 유형 이외에 융의 원형에 관해 다루었고, 사건에서는 마스터 플롯으로서의 장르를 검토하였다. 특히 서술의 장은 이야기의 기술에 관한 내용이라 따로 독립시켜 다루고 있다. 영화에서는 시간을 어떻게 구성하는지, 서스펜스와 서프라이즈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목소리와 시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지막 3장에서는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격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따른 영화 스토리텔링의 변화에 대하여 생각해보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서사의 기초부터 성공적인 영화 스토리텔링의 비밀까지

아리스토텔레스는 허구적인 서사의 두 가지 유형을 미메시스(mimesis, 보여주기)와 디에게시스(diegesis, 이야기하기)로 구분하였다. 전통적으로 보여주기가 미술과 연극의 영역이었다면, 이야기하기는 서사시와 소설의 영역이었다. 19세기 말 탄생한 영화는 바로 이 두 가지 방식, 즉 보여주기와 이야기하기가 결합된 제7의 예술이다. 본서에서는 ‘이야기란 무엇인가’ 하는 근본 질문에서 시작하여 스토리와 플롯, 3막 구조, 영웅의 여행 모델에 대해 탐구해본다. 나아가 후반부에는 영화 스토리텔링의 여러 요소들을 인물, 사건, 배경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영화 스토리텔링의 세계에 입문하고자 하는 일반 독자와 학생들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이다.



영화에서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1장에서는 먼저 이야기란 무엇인가 하는 의문을 풀어보았다. 스토리와 플롯에 대해 설명하고 그 유명한 3막 구조와 영웅의 여행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런 연후에 2장에서 이야기를 재미있게 하는 기술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이야기를 만드는 세 요소인 인물, 사건, 배경을 큰 틀로 삼았다. 인물 부분에서는 기본적인 인물 유형 이외에 융의 원형에 관해 다루었고, 사건에서는 마스터 플롯으로서의 장르를 검토하였다. 특히 서술의 장은 이야기의 기술에 관한 내용이라 따로 독립시켜 다루고 있다. 영화에서는 시간을 어떻게 구성하는지, 서스펜스와 서프라이즈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목소리와 시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지막 3장에서는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격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따른 영화 스토리텔링의 변화에 대하여 생각해보았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는 글

Ⅰ. 셰에라자드를 아십니까?

1. 서사와 디에게시스

2. 스토리와 플롯
1) 연대기적 이야기, 스토리
2) 구성된 이야기, 플롯
3) 영화의 스토리와 플롯

3. 3막 구조가 별건가? 시작-중간-결말

4. 영웅의 여행 모델 12단계

Ⅱ. 영화 스토리텔링의 요소들

1. 인물(character)
1) 인물의 구축
2) 평면적 인물/입체적 인물
3) 원형적 캐릭터
4) 배우와 연기

2. 사건(event)
1) 사건과 인과관계
2) 마스터플롯, 장르
(1) 플롯의 유형 (2) 영화의 장르

3. 서술(narration)
1) 시간의 구성
(1) 서사(스토리) 시간/스크린(플롯) 시간
(2) 순서, 지속, 빈도

2) 서스펜스와 서프라이즈(suspense & surprise)
3) 종결(ending)
4) 목소리(Voice)
(1) 목소리의 주인, 화자(내레이터)
(2) 전지적 내레이션과 제한적 내레이션
(3) 보이스 오버(voice-over)
(4) 내포 저자
(5) 서술자의 신뢰도
5) 시점(point of view)
(1) 시선의 릴레이
(2) 의도된 카메라의 시점
(3) 영화의 초점화

4. 배경
(1) 공간
1) 내러티브(스토리) 공간, 스크린(플롯) 공간
2) 열린 공간, 닫힌 공간
3) 공간 속의 공간, 겹친 공간, 연결된 공간
(2) 세계관
1) 세계관의 구축
2) 스펙터클

Ⅲ.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영화 스토리텔링

1. 공룡 스토리텔링의 특성
2. 공룡 스토리텔링 전략과 거대 미디어 그룹
3. 이야기의 매체 적합성
4. 개미 스토리텔링의 대두

나오는 글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