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예술교육사업과 파트너십 (artE 문화예술교육 시리즈)
문화예술교육사업과 파트너십 (artE 문화예술교육 시리즈)
저자 : 임학순
출판사 : 북코리아
출판년 : 2007
ISBN : 9788992521215

책소개

문화예술교육관리자들이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문화예술교육사업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정리하고 있는 책이다. 문화예술교육 부분을 문화사업으로 사고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문화예술교육사업의 개념, 특성 등 일반적인 부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어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정책 사업의 파트너십 구축실태 등을 차례대로 살펴보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문화예술교육사업의 기획과 경영 인력으로 참여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관리자들이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문화예술교육사업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고려하여야 할 요인들을 탐색하는데 초점을 두고 집필하였다.



이제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예술의 기법을 전달하는 지식교육에서 머물지 않고, 삶을 성찰하고, 표현하며, 함께 소통하는 삶의 미디어로서 그 가치를 발현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은 학습자로 하여금 창의적이고 소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주체로 거듭날 수 있는 변화의 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동적인 문화소비 활동과는 다르다. 이런 의미에서 문화예술교육사업은 국민들의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문화생활을 추구하는 문화민주주의 이념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 책을 발간하며 중에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발간사

제1장 문화예술교육사업이란 무엇인가
1 문화예술교육사업의 개념과 특성
2 문화예술교육사업의 목적
3 문화예술교육사업의 유형
4 문화예술교육사업의 경영체계

제2장 문화예술교육과 파트너십
1 문화예술교육 파트너십이란
2 문화예술교육 파트너십의 중요성과 의의
3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발전과 파트너십 구축수요 증가
4 파트너십 구축요인
5 파트너십의 형태
6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의 파트너십 구축실태와 방향

제3장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파트너십 구축의 길라잡이
1 파트너십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한다
2 파트너십에서 네트워크로 발전
3 파트너십의 목적을 명확하게 설정한다
4 지역의 파트너십 환경을 파악한다
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을 파악한다
6 자원분석을 실시한다
7 사업주관기관의 내부역량을 파악한다
8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가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인식공유 활동을 추진한다
9 파트너십 대상집단과 합의하여 파트너십의 형태와 수준을 결정한다
10 파트너십 대상집단들의 역할분담을 명확하게 설정한다
11 파트너십 대상집단들의 참여를 활성화해야 한다
12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환경영역으로부터 신뢰를 받아야 한다
13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구축 및 운영을 위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14 문화예술교육 파트너십 성과를 평가하고 차년도 계획에 환류한다

제4장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의 성과관리 길라잡이
1 자체 성과관리 및 평가체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한다
2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목표의 가치와 내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한다
3 사전성과지표를 구체화하고 이를 관리한다
4 핵심성공요인을 분석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관리한다
5 지역특성과 환경분석을 실시한다
6 자원분석을 실시하고, 자원확보 및 관리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한다
7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경영체계에 반영한다
8 교육프로그램내용과 교육방법의 질적수준 관리체계를 갖춘다
9 파트너십과 네트워크체계를 구축한다
10 인식공유와 신뢰관계기반의 리더십체계와 지지환경을 구축한다
11 사업과정과 성과를 가시화하기 위한 기록관리를 체계화한다
12 자체 성과관리 및 평가시스템을 갖춘다
13 위험분석 및 관리를 통해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다
1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성과평가보고서를 작성한다
15 교육프로그램의 최종목표는 교육대상집단의 변화에 있다는 점을 항상 고려한다

참고문헌
저자소개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