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단편 시나리오 쓰기
단편 시나리오 쓰기
저자 : 린다 카우길
출판사 : 비즈앤비즈
출판년 : 2010
ISBN : 9788992607520

책소개

『단편 시나리오 쓰기』는 단편영화만의 구조적 관점에서 이야기와 등장인물을 발전시키는 원칙들을 제시한 책이다. 평단의 찬사를 받거나 영화제에서 수상한 영화들을 실례로 활용해 영화계의 등용문인 단편영화를 통해 영화제작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단편영화를 위해 이야기와 등장인물을 발전시키는 원칙들을 제시한 책

* 어떻게 영화의 첫 장면에서부터 관객을 이야기 속으로 끌어들이는가?
* 어떻게 관계들을 신속하고 지혜롭게 설정하는가?
* 어떻게 단편영화에서 극적 긴장감을 구축하는가?
* 어떻게 가장 강력하고 만족스럽게 이야기를 해결하는가?


스티븐 스필버그, 마틴 스콜세지,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조지 루카스는 모두 단편영화 감독으로 영화계에 첫발을 내디뎠다. 오늘날 할리우드에서는 에이전트, 프로듀서 혹은 프로덕션 책임자에게 장편 시나리오를 읽히는 것보다 단편영화를 보여주는 편이 훨씬 수월하다. 학생영화든 독립영화든 단편영화는 영화계의 등용문 역할을 계속할 것이다. 린다 카우길은 리처드 프라이스 각본,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과 평단의 찬사를 받거나 영화제에서 수상한 영화들을 실례로 활용해 단편영화 구조의 관점에서 이야기와 등장인물을 발전시키는 원칙들을 제시한다.



흔히들 단편 시나리오는 마음 내키는 대로 그냥 써 내려가면 된다고 여긴다. 하지만 ‘그냥 써 내려간’ 시나리오는 (아주 드물게 훌륭한 단편영화로 완성되기도 하지만) 시작만 있을 뿐 중간은 지지부진하고 결말은 흐지부지하기 십상이다. 이야기가 아무런 핵심 없이 늘어질 때 “영화가 언제 끝날지 궁금해하며 시간을 계속 확인해보지만 7분 이상 버텨본 적은 없다.”라는 저자의 고백처럼 단편 시나리오를 전체적인 이야기 구조와 내용에 대한 고려 없이 작가만의 논리와 감각에 의존하여 쓸 수 는 없다. 아무리 작고 다르더라도 구조는 구조이다.
이 책은 단편 시나리오 작가들이 자칫 간과하기 쉬운 단편영화만의 구조적 관점에서 이야기와 등장인물을 발전시키는 원칙들을 제시함으로써 가장 단편영화다운 단편영화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이 책의 목표는 분명하다. 내러티브 중심의 단편 시나리오 쓰기. 이렇게 완성된 탄탄한 시나리오는 훌륭한 단편영화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더 나아가 훌륭한 단편영화는 성공적인 영화계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다. 학생영화든 독립영화든 대부분 단편영화 감독의 궁극적 목표는 장편영화가 아닌가! 이 책은 장편영화와는 다른 단편영화의 세계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단편영화와는 다른 장편영화의 세계에 대해 이해하도록 하는 신기한 책이다. 혹시 단편영화 감독 또는 작가로 만족할 만한 성과를 일구어냈음에도 아직 장편영화계에서 길을 잃고 헤매고 있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감사의 글
서문

1부 - 기초
1. 시작하기에 앞서 - 극의 원리

극의 원리
실제 적용
관객에게 다가가기 - 감정!
행동 대 대화(말, 말, 말!)
결말
예외적 장르: 코미디
단편과 장편의 차이점
연습

2. 시작하기 - 시작하기란 무엇인가?
좋은 단편영화의 특징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
자료조사, 신념, 이야기의 세계
아이디어를 훌륭한 영화 이야기로 바꾸기
엔터테인먼트와 영감
연습

3. 등장인물과 감정 - 누가 무엇을 하고 왜 하는가?
감정
극적 등장인물의 기초
등장인물 창조하기
태도와 감정
등장인물 나타내기
변형
주요 등장인물
연습

4. 영화 구조의 3부적 특성
일반적인 구조
시작 - 설정
설정 순서
상승 행동 - 갈등의 발전
절정과 해결
연습

5. 플롯 구성하기 - 비틀기와 뒤집기
플롯이란 무엇인가?
갈등의 역할
행동의 원리
연습

2부 - 중간 단계
6. 페이드인: 오프닝과 주요 제시

문제
주요 제시
주요 제시와 ‘절정과 주제’의 관계
문제와 하위문제
영화의 오프닝
연습

7. 중반부 - 생동감 있는 이야기 전개하기
대립 - 상승 행동
서스펜스
서스펜스 기법
서프라이즈
유사 해결책
연습

8. 페이드아웃: 폭로, 절정, 해결
이야기 폭로 - 등장인물 폭로
절정
해결
연습

3부 - 씬의 구성
9. 씬 구성하기

행동의 단위
구성의 원칙
구성의 기법
연습

10. 대화: 완벽한 대사를 찾아서
대화의 기능
좋은 대화의 특성
기법과 조언
연습

11. 의미의 서브텍스트
서브텍스트의 역할
대사 이면의 감정
서브텍스트 폭로
연습

4부: 초점 유지하기
12. 초점 유지하기: 주인공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궤도 유지하기
결론

부록
A. 페이드인에서 페이드아웃까지: 적절한 시나리오 서식 246
페이드인: 씬 제목
행동
등장인물 이름의 여백
괄호 속 지시문과 대화
장면전환
시나리오 작성 소프트웨어
B. 비디오로 출시된 참고 영화
C. 일반 영화 목록
D. 작가의 참고 도서
E.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