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생각의 함정 (무엇이 우리의 판단을 지배하는가)
생각의 함정 (무엇이 우리의 판단을 지배하는가)
저자 : 자카리 쇼어
출판사 : 에코의서재
출판년 : 2009
ISBN : 9788992717199

책소개

왜 잘못을 알고도 자신의 입장을 고집하는가! 일상적인 선택과 판단 뒤에 숨겨진 7가지 놀라운 심리기제

인간의 주관적 판단이 의사결정과정에서 작용하는 7가지 위험한 심리패턴을 역사적 사건을 통해 분석한 인문서『생각의 함정(무엇이 우리의 판단을 지배하는가)』. 이 책은 중대한 역사적 사실들을 통해 주관적 판단의 유형과 사고의 전개과정, 그리고 이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다룬다. 인지함정의 유형별 원인과 그에 따른 사고의 과정을 과거와 현대의 역사 양 측면에서 살펴본다.

우리는 모두 인지함정에 빠질 수 있다. 인지함정은 그릇된 추론에서 비롯된 유연하지 못한 사고방식을 말하며, 경직된 사고 아래서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고자 할 때 발생한다. 즉, 개인이 가진 기존의 생각과 선입견만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려는 사고방식이다. 이 책에서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우리가 극복해야 할 7가지 인지함정으로 노출 불안, 원인 혼란, 평면적 관점, 만병통치주의, 정보 집착, 거울이미지, 정태적 집착 등을 소개한다.

저자는 실책을 저지르는 핵심원인은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는 사고방식과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인지함정은 국가와 전쟁에 관한 정책뿐만 아니라 자녀교육, 애정문제, 건강관리에서 환경보호, 다이어트에 이르기까지 모든 일에 있어 잘 짜놓은 계획을 망친다. 실책을 극복하려면 인지함정을 식별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이에 저자는 인지함정에 빠져들어 실책을 저지른 사람들과 요령 있게 대처한 사람들을 대비시켜 보여준다. 같은 상황 속에서 어떻게 다른 선택을 내릴 수 있는지 비교함으로써 생각의 함정을 넘을 수 있도록 돕는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우리는 왜 중요한 판단을 앞두고 어이 없는 실수를 하곤 할까? 왜 그것이 잘못임을 알면서도 끝까지 자신의 입장을 고수하며, 그런 실수를 두고두고 반복하는 것일까? 이 책의 저자 자카리 쇼어는 우리의 내면에 치명적 실책을 저지르도록 이끄는 인지함정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에디슨처럼 명민한 사람조차 실책을 저지르게 만드는 이 인지함정은 자신이 가진 기존의 생각과 선입견만으로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려는 사고방식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상당 부분 정서적인 요인들이 작용한다.

도서출판 에코의서재에서 출간한 《생각의 함정》은 의사결정을 앞두고 흔히 빠지게 되는 7가지 인지함정의 심리적 실체를 유형별로 분석하고, 사고의 전개 과정과 문제해결 방식을 역사적 사건을 통해 소개한 책이다. 미 정책전략국에서 국제관계를 연구해온 미 국가안보 전략가이자 버클리 대학 유럽학 연구소장인 저자는 인간의 의사결정과정에서 주관적 판단이 미치는 영향력을 다양한 역사적 사건을 통해 고찰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우리가 극복해야 할 7가지 인지함정으로 노출 불안, 원인 혼란, 평면적 관점, 만병통치주의, 정보집착, 거울이미지, 정태적 집착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 7가지 인지함정은
1. 노출불안_나약함이 노출될 것을 두려워하다
2. 원인혼란_복잡한 사건의 원인을 혼동하다
3. 평면적 관점_1차원적으로 세상을 보다
4. 만병통치주의_과거의 성공이 미래를 보증한다
5. 정보집착증_광적인 정보독점 혹은 회피
6. 거울이미지_상대도 나와 같을 것이라고 생각하다
7. 정태적 집착_변화하는 세계를 거부하다

옥스퍼드 대학에서 현대유럽역사로 박사학위를 받은 역사학자 답게 저자는 역사적 관점에서 이야기를 풀어간다. 기원전 5세기 그리스의 식민통치 진압 논쟁에서 시작하여 베트남 전쟁, 정신분열증의 요인 연구, 아시아 외환위기 당시 IMF의 긴축재정정책, 루이 거스너의 IBM 혁신 등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토대로 우리가 흔히 빠지게 되는 인지함정의 심리적 실체를 파헤친다. 또한 주관적 판단의 유형과 사고의 전개 과정, 이에 따른 문제 해결 방식을 과거의 역사와 현대의 역사 양 측면에서 살펴보고 있다.

실책의 원인은 문제를 바라보는 인식의 문제
저자에 따르면 우리가 커다란 실책을 저지르는 핵심 원인은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는 사고방식과 관련이 있다. 이는 지능지수가 아니라 인식의 문제이다. 그렇지 않고서 어떻게 세계 최고의 정치가와 정책분석가, 첩보 전문가, 학자들을 휘하에 둔 미국이 이라크를 그처럼 잘못 파악할 수 있었는가? 명석한 두뇌를 가진 엘리트들을 고용하여 문제 해결을 하는데도 왜 그토록 끔찍한 판단을 내리는 것일까? 저자는 이러한 실책들이 우리의 잘못된 사고방식 때문이 아니라 경직된 사고 때문에 발생한다고 말한다. 실수는 부정확한 데이터로 인해 발생하는 단순한 오류다. 반면에 실책은 문제 해결을 시도하기 전보다 이후에 사태가 더욱 심각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인지함정은 정태적 집착으로 인해 실책을 이끄는 사고의 틀을 뜻한다.

이 책은 단지 국가와 전쟁에 관한 책이 아니다. 인지함정은 국제 관계에서 자녀 교육, 애정 문제, 건강 관리에서 환경 보호, 다이어트에 이르기까지 모든 일에 있어 잘 짜놓은 계획을 망친다. 인지함정은 도처에 숨어 우리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방해한다. 하지만 실책을 극복하려면 인지함정을 식별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이에 저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인지함정에 빠져들어 실책을 저지른 사람들과 그들과 비견할 만한 상황에서 요령 있게 그것에서 벗어나 성공을 거둔 사람들을 대비시켜 보여준다. 같은 상황 속에서 어떻게 다른 선택을 내릴 수 있는지 비교해봄으로써 그 차이를 직접 느낄 수 있게 한 것이다.

생각의 함정 뛰어넘기
저자가 이 책에서 언급하는 많은 실책은 사람들이 복잡한 상황을 단순화할 때 발생했다. 여기서 실책을 피할 수 있는 단 한가지 해결책이란 현실세계에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성공을 보장해주는 단계별 지침은 없다. 그러나 도움이 될 수 있는 일반적인 지침은 있다. 상황을 지배하는 정통적이고 주류적인 사고방식에 도전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 언급된, 실책을 피한 사람들은 당시의 지배적인 입장에 도전하는 경향이 있었다. 아이젠하워, 케네디, 그 밖의 인지함정을 피한 사람들은 상상력과 감정이입 능력은 물론 지배적 견해에 도전할 수 있는 굳은 의지력을 가지고 있었다. 대체로 실책을 범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결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불확실성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자신들의 경직된 입장에 독단적으로 매달리는 것이다. 하지만 정신적 유연성이야말로 임무를 성취하고 목적을 달성하는 데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새로운 정보를 흡수하여 사고가 진화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지 않고서는 인지함정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정신적 유연성, 지배적 관습에 대한 의문, 환원주의 거부, 감정이입과 상상력 발달 등은 모두 노력으로 습득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지혜의 블록을 쌓는 것이며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 노출불안 . 나약함이 노출될 것을 두려워하다.
자비심은 약함 사람의 동의어다?
과도한 무력 진압으로 국제사회를 등진 올메르트
우리는 왜 거짓 페르소나를 만드는가
케네디의 두 얼굴

2. 원인혼란 . 복잡한 사건의 원인을 혼동하다.
미싱링크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못한다
이중구속,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겠어
데이비드 카프의 증상
상관관계와 인과관계는 다르다
우연과 우연이 충돌할 때
베를린 장벽은 무엇 때문에 무너졌을까
무엇이 올바른 원인인가

3. 평면적인 관점 . 1차원적으로 세상을 보다.
에이잭스 작전과 중동의 반미노선
50개의 이름을 가진 남자, 호치민
베트남 재앙, 인지오류의 덫
남자다움의 구속
흑과 백, 그리고 중립지대

4. 만병통치주의 . 과거의 성공이 미래를 보증한다.
범주화에 대한 강박증
제프리 삭스의 충격요법과 러시아 붕괴
IMF의 경제정책과 아시아의 호랑이들
민영화의 유령이 세계를 배회하고 있다

5. 정보집착증 . 정보에 대한 지독한 편견들.
독재자들은 어떻게 사고하는가
정보 조작의 대가
구역 다툼이 연쇄살인을 부른다
정보회피자들
봉쇄된 항구, 폐쇄된 마음
서구 열강과 벌인 태국의 게임
정보통제는 반드시 ‘악’ 인가
정보에 대한 위험천만한 발상들

6. 거울 이미지 . 상대도 나와 같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당신의 생각은 어디까지나 가정일 뿐
뜻밖의 복병
상대의 욕망을 인정하기
유령전쟁
거울 깨뜨리기

7. 정태적 집착 . 변화하는 세계를 거부하다.
마지막 인종차별주의자
IMF과 루이 거스너의 개혁
‘사실’보다 중요한 것
의심의 씨앗
에디슨과 테슬라의 전류전쟁

8. 인지함정이 만든 최악의 결과, 이라크 전쟁.
거울 이미지
원인혼란
만병통치주의
정보집착증
노출불안
정태적 집착

9. 지혜를 향해 나아가는 길
정통과 주류는 ‘누구’ 규정하는가
세계를 포용하는 마음

각주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