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한류 통일의 바람 (한류 북한을 흔들다 두 번째 이야기)
한류 통일의 바람 (한류 북한을 흔들다 두 번째 이야기)
저자 : 강동완^박정란
출판사 : 명인문화사
출판년 : 2012
ISBN : 9788992803410

책소개

북한에 전파된 우리의 대중문화를 매개로 한 통일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한류 통일의 바람』. 이 책은 문화적 접근을 통해 남북한 통일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고 있다. 북한의 한류 현상에 대한 단편적인 내용을 넘어 주체별, 분야별 의식변화를 심도있게 다룬다. 북한에서 한류를 접했고, 최근 탈북한 100여 명의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삼은 심층면접 내용을 통해 북한 내 한류에 대한 현실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대중문화로 여는 통일이야기!
은 한류라는 우리 대중문화로 통일문제를 풀어냈다. 북한에 남한 영화, 드라마, 가요 등이 국경에서 내륙으로 퍼져나가면서 북한주민들의 의식 속에 남한체제, 남한사람이 어떻게 재구성되어가는 가를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다. 분단이라는 공간에 가로 막혀 있지만 한류를 통해 남한체제, 그리고 남한사람들과 만나고 있는 북한사람들의 이야기를 생생히 들려준다. 이 책에 등장해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들은 북한에서 한류 현상을 직접 경험했을 뿐 아니라 최근에 탈북 한 100명의 북한이탈주민들이다. 저자들은 이들의 목소리를 삽화와 곁들여 소설처럼 풀어나가고 있다. 대중문화라는 키워드로 대중들과 소통할 수 있는 통일이야기를 만들어 보자는 취지다.

이 책은 단순히 북한에서의 한류 확산이라는 현상적 분석을 넘어, 남한의 대중문화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북한 주민들의 의식 변화를 주체.분야별로 심층적으로 접근한다. 주체별로는 지역, 세대, 성별, 계층 등으로 구분했고, 분야별로는 북한체제,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자본주의 경제, 종교, 남한사람 등으로 나눠 각 주체.분야별 의식변화 과정을 흥미롭게 전개해 나간다.

그러면서도 북한 내 한류 현상이 북한 당국의 통제라는 ‘장벽’과 상업적 미디어가 지닌 내용상 한계를 ‘역풍’으로 묘사하며 경각심을 일깨운다. 즉, 북한 당국의 통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이로 인한 북한 내 한류의 대중적 확산 지연과 단절이라는 한계를 지적한다. 또, 상업적 남한 미디어의 선정성, 폭력성 등으로 한류가 북한 내에서 통일을 진전시키기보다 역행할 수 있는 ‘역풍’으로 작동할 수 있음도 경고한다. 이에 결론에서 저자들은 한류가 통일의 역풍, 국지풍이 아니라 통일을 향한 순풍, 강풍이 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지 독자들에게 질문한다. 이 책의 제목 처럼 한류가 통일의 ‘바람’이 되길 바라는 ‘바람’을 기대하면서!

에 담긴 내용들 (목차)
이 책은 총 6개 장으로 구성되었다. 1장은 심층면접에 참여했던 북한에서 한류를 접한 100명의 북한이탈주민들을 소개한다. 2장에서는 한류와 북한주민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북한에서 전기를 구하는 과정, 시청방법과 빈도 및 유통형태 등을 살펴본다. 아울러 최근 북한내에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한류 확산 매체, 남한에 입국한 북한이탈주민들의 대북송금으로 북한의 가족들이 남한 영상물을 구입해 보게 되는 과정 등을 다룬다. 3장에서는 북한주민들을 지역, 계층, 세대, 젠더 등 주체별로 분류해 북한주민 의식변화 내용을 다룰 것이다. 4장에서는 북한체제,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자본주의, 종교, 생활문화 등 세부 분야별로 한류와 북한주민의 의식변화 관계를 다룬다. 5장은 북한 당국의 한류 통제상황, 한류로 인해 나타나는 역기능을 한류의 장벽과 역풍이라는 제목으로 점검해 본다. 마지막 6장은 한류를 마냥 핑크빛으로만 바라보기에는 대중미디어의 역기능도 크기에 북한, 그리고 통일을 향한 역풍 현상도 짚어보았다. 한류가 남북한 통일로 나아가는 데 순풍이 되기 위한 고민을 담고 있다.


대중문화로 여는 통일이야기!
한류의 바람을 타고 아랫동네(남한) 이야기가 윗동네(북한) 사람들에게 전해지고 있다!
윗동네 사람들이 보는 아랫동네는 어떤 모습일까?
지금, 한류를 통해 우리와 만나고 있는 그들 이야기…
한류(南조선 날라리風)가 통일의 역풍이 아닌 순풍으로 되돌아올지,
우리 대중문화가 분단 저편에 펼쳐놓은 만남의 장으로 들어가 보자!


김현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오랫동안 북한에서의 한류 현상에 주목해 온 저자들이 한류가 북한 주민들의 의식 변화에 미친 영향을 깊이 있게 분석한 두 번째 책을 내놓았다. 이 책이 남북한의 거리를 좁혀 통합 으로 가는 징검다리가 되기를 기대한다.

이영종 (중앙일보 정치부 차장)
북한 개혁, 개방의 기폭제 역할을 할 한류의 실체를 파헤친 종합보고서다. 김정은 시대의 북한체제와 남북관계를 조망하려면 먼저 북한의 한류를 알아야 한다.

장대환 (매경미디어그룹 회장)
이 책은 문화적 접근을 통해 남북한 통일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킨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한류가 남북한 통일의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점은 한류의 재발견이라고 본다.

조명철 (탈북 첫 국회의원 (제19대) / 전 통일교육원 원장)
이 책은 북한의 한류 현상에 대한 단편적인 내용을 넘어 주체별, 분야별 의식변화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북한에서 한류를 접했고 최근 탈북한 100명의 북한이탈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접 내용을 통해 북한 내 한류에 대한 좀 더 현실적인 접근이 가능하게 되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발간사
감사의 글

1장 한류(南조선 날라리風), 통일의 바람
01 한류, 통일의 바람이 되다
02 북한에서 한류를 접한 북한이탈주민 100명의 이야기

2장 한류와 북한주민의 만남
01 어떻게 전기를 구해 시청했나?
02 시청방법: 어떻게 보는가?
03 시청빈도: 얼마나 자주 보는가?
04 시청형태: 단독, 또는 집단시청
05 유통형태: 어떻게 확산되고 있나?
06 컨텐츠 목록: 무엇을 보고 불렀나?
07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한류 확산
08 북한이탈주민의 대북송금과 한류

3장 한류와 만난 북한주민의 주체별 의식
01 지역
02 계층
03 세대
04 젠더
05 기타: 탈북시기, 북한거주 시 학력과 직업

4장 한류와 만난 북한주민의 분야별 의식
01 의식변화 과정
02 처음 보았을 때 느낌: 신기함과 거짓, 그리고 진실 사이
03 북한체제
04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05 자본주의 경제
06 종교
07 남한 사람
08 생활문화
09 스타일 따라하기와 의식변화: '말투부터 패션까지'
10 탈북과 남한행

5장 한류의 장벽과 역풍
01 단속과 통제
02 대중화와 행동결집의 한계
03 북한 선전과 남한 영상물의 기폭효과(priming effect)
04 선전성, 남한의 또 다른 모습

6장 한류, 통일의 순풍이 되기 위해
01 한류와 만난 북한주민, 시청 소감을 공유하다
02 한류와 만난 북한주민, 남한에 오다: '상상'에서 '실제'로
03 한류, 현재진행형의 통일이야기
04 북한이탈주민들이 말하는 한류, 통일의 순풍이 되려면?
05 한류, 통일을 향한 역풍을 넘어 순풍이 되어주길


참고문헌
부록: 북한 주민들이 시청한 방송 컨텐츠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