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자기주도 학습 교육방법론
자기주도 학습 교육방법론
저자 : 박형근
출판사 : 아트블루
출판년 : 2012
ISBN : 9788992904285

책소개

『자기주도학습 교육방법론』은 최근 많은 관심과 교육연구의 주제로 대두 되고 있는 자기주도학습의 의미과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심리 사회적 요인을 밝힌 책이다. 이 책에서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그리고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융합되는 다양한 심리 사회적 요인들, 즉 감성지능,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귀인성향 및 픽센트미하이 교수의 독특한 심리적 개념인 학습몰입 등을 살펴본다. 또한 학습자의 성별, 학교급별 수준, 거주지, 학습자의 종교 유무, 모의 취업 유무 등을 사회적 배경 변인으로 하여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선생님 제가요!

아이들이 공부 못하고, 또 안하는 것은 전적으로 교사의 몫이다.

학교는 교육의 장으로 거의 모든 활동이 공부(학습)에 맞춰져 있다. 교사의 직무 중 교과지도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핵심을 빗겨 가면 안 된다. 생활지도, 상담활동조차도 교과지도의 보완책이다.

교사의 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아이들이 공부하게, 또 잘하게 만드는 것이다. 수학을 못하는 아이의 수학 점수를 그 아이의 머리 탓, 노력 부족 탓으로만 돌릴 수 없다! 일정 맞는 말인 것 같아도 그건 교사가 할 말은 아니다.

선생님, 저희들을 제대로 잘 가르쳐 주세요! 열심히 할게요!!

선생님, 제가요!(선생님 제대로 가르쳐 주세요!)



교육은 예술이다.-Education is Art.

교사는 예술가, 수업은 한 시간 안에 끝나는 예술 활동, 즉 하나의 공연예술이다. 한 시간 내에 완성도 높은 작품이 나와야 한다. 교사의 교육활동은 예술가의 창작활동의 고뇌와 많이 닮았다. 버리고, 찢고, 깨부수고, 고치고, 또 다시 버리고 찢고, 부수고, 고치고… 언제 완성될지 모르는 작품을 위해 예술가는 미완의 괴로움을 견딘다.

예술작품에는 작가의 혼이 담긴다고 한다. 수업 역시 선생님의 영혼이 담겨 있어야 한다. 그래야 보는 사람, 수업에 참관하는 아이들에게서 좋은 평이 나오고 그들은 매시간 예술작품(매 시간의 수업)을 통해 지식을 쌓고, 영감을 얻어 정신이 성숙하여 서서히 또는 갑자기 많은 영역에서의 변화가 일어난다. 수업을 예술 활동처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그리고 아이들이 수업을 좀 더 진지하게 들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선생님, 오늘 한 작품 끝내셨나요?

“얘들아 괜찮았어?" 선생님 말씀에 아이들은 큰 소리로 “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자기주도학습 연구의 기초

1. 자기주도학습의 필요성과 목적

2.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연구문제



제2장 자기주도학습의 이론적 배경

1. 자기주도학습의 의미

2.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적 요인



제3장 학습몰입과 동기적 요인

1. 학습몰입의 의미

2. 동기요인 및 학습몰입과 자기주도학습 능력 간의 관계



제4장 자기주도학습 관련 변인 및 연구과정

1. 자기주도학습 능력 관련 변인

2. 연구의 개념모형

3. 연구의 대상



제5장 연구도구 및 자료처리

1. 연구도구

2. 자료처리



제6장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미치는 각 변인들의 영향력

1. 중·고등학교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 수준 (연구문제 1)

2.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예언변인들의 영향력 (연구문제 2)

3. 동기적 요인-학습몰입-자기주도학습의 인과관계 경로 (연구문제 3)



제7장 변화를 위한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



제8장 자기주도학습의 실천



제9장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의 측정 및 평가



제10장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용어



참고문헌



부 록

1 표목차

2 그림목차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