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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 4D R16 (3D 애니메이션, 길을 찾다)
시네마 4D R16 (3D 애니메이션, 길을 찾다)
저자 : 이용태
출판사 : 에프원북스
출판년 : 2015
ISBN : 9788993624175

책소개

[시네마 4D R16]은 시네마 4D를 처음 시작하는 부분들을 위한 도서로써 시네마 4D 및 3D 애니메이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설명과 예제를 포함하였다. 책은 시네마 4D를 설치하는 방법부터 시네마 4D의 주요 기능에 대해 빠짐없이 설명하고 있으며 기능에 대한 원리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아울러 단순히 학습을 위한 매뉴얼적인 내용이 아니라 배우면 곧바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보편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예제에 중점을 두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기초 이론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본 도서는 시네마 4D를 처음 시작하는 부분들을 위한 도서로써 시네마 4D 및 3D 애니메이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설명과 예제를 포함하였습니다.

시네마 4D의 대부분의 주요 기능을 익힐 수 있습니다.
시네마 4D를 설치하는 방법부터 시네마 4D의 주요 기능에 대해 빠짐없이 설명하고 있으며 기능에 대한 원리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예제를 통해 심층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도서는 시네마 4D에 대한 기초 이론적인 설명에 이어 예제를 통해 보다 심층적으로 시네마 4D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배운 즉시 실무에 곧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학습을 위한 매뉴얼적인 내용이 아니라 배우면 곧바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보편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예제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강의식으로 설명된 내용은 보다 쉽고 친숙하게 합니다.
본 도서는 기존의 딱딱한 느낌의 매뉴얼 방식의 설명에서 벗어나 보다 쉽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모든 설명을 강의식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시네마 4D 소개 016
00 시네마 4D 설치 022

PART 01 시네마 4D 시작하기 032
01 인터페이스 034
레이아웃 모드를 이용한 인터페이스 전환하기 034
시네마 4D R16 인터페이스 036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정하기 039
작업 매니저 이동 및 다른 매니저로 병합하기 042
작업환경(Preferences)을 통한 인터페이스 설정 및 속성 초기화하기 043
작업 툴 설정하기 044
신속한 작업을 위한 단축키 설정하기 046
커맨드 툴 바와 커맨드 툴 그룹 살펴보기 047

02 기본 사용법 054
프로젝트 생성 및 설정하기 054
기본 도형 생성 및 설정하기 057
기본 도형 조절할 때 사용하는 모델 모드에 대하여 057
액시스에 대하여 057
세그먼트(Segment)란? 059
퐁 앵글에 대하여 060
폴리곤 오브젝트 활용하기 063
액시스 밴드 숨겨놓기 066
편집을 위한 다양한 선택 방법 익히기 066
단축키를 이용한 뷰 포트 시점 설정하기 068
오브젝트 비지빌리티에 대하여 070
프레임 디폴트(Frame Default)의 활용법 072
오브젝트 설정하기(이동, 회전, 크기, 복사. 이름 바꾸기 등) 078
회전 시 사용되는 HPB축에 대하여 080
짐벌 락(Gimbal Lock)현상이란? 082
액시스 락/언락(Axis Lock/Unlock)에 대하여 083
오브젝트 On/Off에 대하여 087
레이어 이해하기 087
매터리얼(재질) 생성 및 적용하기 090
새로운 개념의 반사율(Reflectance) 092
동영상 제작을 위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100
주황색 원(레코드 버튼)은 어떤 의미인가? 103


PART 02 오브젝트 제작하기 106
01 머그컵 제작 108
머그컵 모델링하기 1 108
머그컵 모델링하기 2 114
언두(작업 실행 취소) 횟수 설정하기 114
옵티마이즈(Optimize)에 대하여 115
베벨의 각도와 높이 설정하는 방법 118
즐겨 사용되는 기능의 단축키를 외워두자. 119
선택 태그에 대하여 124
디포머가 적용되는 종속 관계 126
머그컵 재질을 위한 매터리얼 생성 및 적용하기 129
환경을 설정하여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138

02 와인잔 제작 144
와인잔 모델링하기 144
와인잔 재질 표현하기 149
매터리얼 아이콘 변경하기 164

03 드라이버 제작 168
바나나 만들기 168
드라이버 모델링하기 175
드라이버 재질 표현하기 183

04 혈관 제작 196
파이프 만들기 196
즐겨 사용하는 환경 맵 프리셋에 등록하기 205
혈관 만들기 206
잘려진 혈관 단면 표현하기 216

05 안락의자 제작 218
3D 텍스트 만들기 218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만든 패스 사용하기 222
안락의자 모델링하기 225
안락의자 재질 표현하기 241

06 주사위 제작 250
주사위 만들기 250

07 마우스 제작 268
마우스 모델링 268
시머트리에 대하여 278
마우스 재질 표현하기 290

08 스탠드 조명 제작 300
스탠드 조명 모델링하기 300
프리저브 그룹에 대하여 312
스탠드 조명 재질 표현하기 332

09 음료수(페트)병 제작 348
페트병 모델링하기 348
끊어진 스플라인 포인트 다시 연결하여 그리기 355
페트병 재질 표현하기 361

10 나뭇잎 제작 378
모델링 및 재질 표현하기 378
스컬프트(Sculpt-소조)를 이용한 모델링에 대하여 390


PART 03 환경 설정하기 392
01 하늘과 구름 표현 394
피지컬 스카이 설정하기 394
구름 생성하기 399

02 라이트 표현 408
라이트 살펴보기 408
포토메트릭 라이트에 대하여 414
베이직(Basic) 탭 살펴보기 416
코디(Coord) 탭 살펴보기 417
제너럴(General) 탭 살펴보기 419
커스틱(Caustics) 탭 살펴보기 436
노이즈(Noise) 탭 살펴보기 439
렌즈(Lens) 탭 살펴보기 443
프로젝트(Project) 탭 살펴보기 447
야광(夜光) 볼 만들기 450
그밖에 환경에 관한 것들(전경, 배경, 스테이지, 글로우 그래스) 454

03 물(Water) 표현 462
일반적인 물 표현하기 462
바다 표현하기 468
물위를 떠다니는 물체 486
바닷속 표현하기 487
거울에 반사된 빛 만들기 488

04 카메라 설정 490
카메라 살펴보기 490
카메라는 왜 필요한가? 491
피지컬(Physical) 탭 살펴보기 497
컴포지션(Composition) 탭 살펴보기 505
타겟(Target Camera) 카메라 살펴보기 506
3D 스테레오 카메라(Stereo Camera) 살펴보기 508
모션 카메라(Motion Camera) 살펴보기 511
카메라 몰프(Camera Morth) 살펴보기 513
카메라 크레인(Camera Crane) 살펴보기 516
카메라 매치 설정하기 517


PART 04 애니메이션 524
01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526
페어런트(종속관계) 애니메이션 만들기 526
스플라인을 이용한 카메라 애니메이션 만들기 532

02 다이내믹 활용 536
일반적인 물체의 다이내믹 설정하기 536
다이내믹이 적용된 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하다? 537
직물(천, 옷, 종이)을 위한 클로스 다이내믹 설정하기 554
픽스 포인트를 이용한 현수막 만들기 558
깃대에 매달린 깃발 만들기 564

03 시뮬레이트 활용 570
다이내믹 스프링 살펴보기 570
다이내믹 모터 살펴보기 577
다이내믹 포스 살펴보기 584
입자 제작을 위한 파티클 586
머리카락 및 털을 표현하기 위한 헤어 592

04 모그라프 활용 600
오브젝트의 복제를 위한 클로너 600
적용된 이펙터가 작동되지 않을 때 605
스프링의 강도가 재설정됐을 때 표현되지 않는 현상 610
오브젝트의 분리를 위한 프랙처 612
모션 히스토리를 위해 모인스턴스 618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위한 모텍스트 621
모션 궤적을 위한 트레이서 624
스플라인 애니메이션을 위한 모스플라인 627
오브젝트 선택을 위한 모그라프 실렉션 632
스플라인 모양대로 돌출시키는 모익스트루드 636
폴리곤을 분리하는 폴리FX 639
그밖에 모그라프 이펙터 살펴보기 640
-그룹 이펙터 640
- 커피 및 파이썬 이펙터 641
- 포뮬러 이펙터 641
- 인허리턴스 이펙터 642
- 사운드 이펙터 646
- 스플라인 이펙터 647
- 스텝 이펙터 649
- 타겟 이펙터 650
- 타임 이펙터 652
- 볼륨 이펙터 652

05 모션 트래커 활용 654
모션 트래킹하기 654
동영상을 매터리얼로 사용했을 때 재생 시 보이게 하는 방법 665

06 엑스프레쏘 활용 666
기본 움직임을 위한 엑스프레쏘 666
파리미터의 움직임을 위한 엑스프레쏘 668

07 조인트 활용 672
조인트 셋팅과 애니메이션 만들기 672

08 카메라 매핑 활용 680
카메라 매핑을 이용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680

09 메타볼 활용 686
흩어졌다 합쳐지는 액체 글자 만들기 686
오브젝트 투명하게 처리하기 691


PART 05 렌더링 692
01 렌더 설정 694
기본 렌더 설정하기 694
익스터널 컴포지팅을 활용한 렌더 설정하기 700
애프터 이펙트에서 시네마 4D 파일로 출력하는 방법 702
최종 렌더링 파일을 시퀀스 파일로 사용하는 이유 703
멀티-패스를 활용한 렌더 설정하기 703
오디오 파일 렌더링하기 709

02 시네웨어 활용 710
시네웨어 프로젝트 생성 및 설정하기 710

03 부록편 ­ 바디 페인트 717
찾아보기 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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