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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러 그 삶과 음악
말러 그 삶과 음악
저자 : 스티븐 존슨
출판사 : 포노(PHONO)
출판년 : 2011
ISBN : 9788993818185

책소개

인간 말러와 작곡가 말러의 성장을 따라가며 그 경험 세계를 보여주는 『말러, 그 삶과 음악』. 교향곡은 세계와 같아야 하고 모든 것을 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 구스타프 말러의 이야기를 담았다. 인간 말러의 기쁨과 슬픔, 나아가 오늘날 말러를 클래식 애호가의 가장 폭넓은 사랑과 경배를 받는 작곡가 중 한 사람으로 만든 예술적 동력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더불어 말러의 생애사, 음악사, 시대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꼼꼼한 비교연표와 상세한 음악용어 해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사후 100주기, 탄생 151주년을 맞은
‘교향곡에 세계를 담은 작곡가’ 말러를 만난다!


《말러, 그 삶과 음악》+ 2 CD

“교향곡은 세계와 같아야 한다. 모든 것을 포용해야만 한다.”
_ 구스타프 말러

“그렇게 서서 경치를 감상할 필요 없네. 내가 이미 음악에 다 넣어놨으니까.”
_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지휘자 가운데 한 사람인 브루노 발터가 말러가 작곡하던 슈타인바흐의 장엄한 산세에 잠시 넋을 잃었을 때 말러가 한 말.

2010년 탄생 150주년, 2011년 100주기를 맞은
위대한 작곡가이자 지휘자 구스타프 말러.
안토니 비트 등 유명 연주자들이 연주한 말러의 대표작 CD 2장이 포함된
‘우리가 사랑하는 음악가’ 시리즈의 6번째 책, 《말러, 그 삶과 음악》 출간!


세계적인 클래식 레이블 낙소스의 ‘우리가 사랑하는 음악가 시리즈’
말러의 주요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CD 2장이 상세한 해설과 함께 제공되며, 웹사이트 이용권을 통해 주요 작품들의 전 악장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말러의 생애사, 음악사, 시대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꼼꼼한 비교연표와 상세한 음악용어 해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는 이 요지부동의 인물을 이해하기에는 너무 어리고 미숙했다. 그와 교류한다는 건 면도날로 봉해진 폭탄을 쥐는 것과도 같았다. 스미스의 많은 중요한 이야기 중에서도 마지막에 나오는 ‘면도날로 봉해진 폭탄’이라는 표현이 압권이다. 말러의 음악을 아는 사람들은 그 표현에서 그의 교향곡들과 관현악적 가곡들의 악구들, 이를테면 제5번이나 제6번 교향곡의 갈기갈기 찢는 듯이 가혹한 부분들, 또는 의 “내 가슴은 달아오른 칼로”에 나오는, 달아오른 칼에 가슴을 찔리는 듯한 느낌을 안겨주는 부분들을 떠올릴 것이다. 말러 음악에서 우리는 종종 이렇게 음악과 인간이 일치하는 대목들을 만나게 된다.

말러는 벌떡 일어나 잔을 비운 뒤 이렇게 소리쳤다고 한다. ‘망할 놈의 프로그램!’ 열정과 드라마, 그리고 자연의 소리들로 넘쳐나는 이 교향곡을 객관적인 표현을 동원한 음악 분석만으로 충분히 설명할 수는 없다는 것은 음악을 들어본 사람이라면 거의 누구나 안다.

알마 말러는 신혼여행지 성 페테르스부르크에서 남편이 ‘히스테리 성향이 있는 아름다운 노귀부인’과 사귀게 된 과정을 기억했다. 그 몇 해 뒤 말러가 홀로 러시아에 머물 때 이 귀부인은 그를 불렀다. “그이에게 자신의 죽음이 가까웠다면서, 제2번 교향곡에서 저세상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들려줬듯이, 자신에게도 죽음에 대해 가르쳐줄 수 있겠느냐고 물었어요. 애석하게도 그이는 그녀가 생각하는 만큼 죽음에 대해 아는 것이 많지 않았죠. 작별을 고하는 순간에 그이는 그녀가 자기 때문에 기분이 상했다는 걸 뚜렷이 느꼈습니다.”

온 세계를 다 담아냈다는 것은 자신을 둘러쌌던 알프스의 장관을 음악으로 표현해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말러가 이 작품을 완성해가고 있을 때 브루노 발터(20세기 가장 위대한 지휘자 가운데 한 사람. 말러 작품들의 훌륭함을 알리기 위해 애썼다)가 슈타인바흐를 방문했다가 잠시 그 장엄한 산세에 넋을 잃었다. 말러가 그에게 말했다. “그렇게 서서 경치를 감상할 필요 없네. 내가 이미 음악에 다 넣어놨으니까.”

조울증 환자들 중에는 죽음에 몰두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제미슨 박사는 책에서 말한다. 그들은 또 극적으로 과장된 표현을 동원하여 사고하는 경향이 있다. 창의성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사람의 경우, 이러한 성향이 위험한 망상으로 발전할 수 있으나 말러의 경우처럼 천재성과 만나면 압도적으로 감동스러운 결과물을 빚어낸다. 말러가 야심차게 써내려간 교향곡의 프로그램 노트는 그것만 놓고 볼 때 과대망상 증세로 읽힘직하다. 그러나 실제 감상자들은 그 음악을 들으며 말러가 글로 써놓은 주장들과 합치한다고 느낀다. 이 사실은 바로, 우리가 ‘정신병’이라고 일컫는 증세를 앓는 사람은 때로 실은 창의성의 축복을 받은 사람이며, 대중은 그 축복의 결과물을 누리게 된다는 제미슨 교수의 주장을 증명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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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서문
제1장 삼중의 이방인
제2장 방랑자
제3장 부활
제4장 세계를 담은 교향곡
제5장 알마
제6장 행복한 가정과 ‘비극적’ 교향곡
제7장 에로스 찬미
제8장 파국
제9장 그대를 위해 살고 그대를 위해 죽으리
_ 부록
책에 나오는 인물들
용어집
CD 수록곡 해설
비교연표
역자후기
참고문헌

안토니 비트 등 세계적인 음악가들이 연주한 수록곡 목록(2_CD)

CD 1
1. 교향곡 제5번 3악장: 스케르초 _ 19:36
Symphony No.5. Movement 3: Scherzo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Antoni Wit
폴란드 내셔널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안토니 비트

2. 제4곡: ‘내 사랑의 푸른 두 눈은’ _ 4:49
Leider eines fahrenden Gesellen. No. 4: 'Die zwei blauen Augen'
Hidenori Komatsu, baritone; Hanover Radio Philhamonic Orchestra; Cord Garben
히데노리 고마츠, 바리톤; 하노버 라디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코르드 가르벤

3. 교향곡 제1번 3악장: 끌지 않고 장엄하면서 차분하게 _ 9:59
Symphony No.1. Movement 3: Feierlich und gemessen, ohne zu schleppen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Michael Halasz
폴란드 내셔널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미카엘 하라즈

4. 교향곡 제3번 4악장: 아주 느리고 신비스럽게. ‘오, 인간이여, 조심하라!’ _ 9:35
Symphony No.3. Movement 4: Sehr langsam. Misterioso. 'O Mensch, gib Acht!'

5. 교향곡 제3번 5악장: 활발한 속도와 대담한 표현으로 ‘세 천사가 노래 부르네’ _ 4:12
Symphony No.3. Movement 5: Lustig im Tempo und keck im Ausdruck. ‘Es sungen drei Engel’
Ewa Podles, contralto; Cracow Boy's Choir; Cracow Philharmonic Chorus,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Antoni Wit
에바 포들레스, 콘트랄토; 크라쿠프 소년 합창단; 크라쿠프 필하모닉 코러스; 폴란드 내셔널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안토니 비트

6. 교향곡 제7번 2악장: 밤의 음악 _ 16:56
Symphony No.7. Movement 2: Nachtmusik I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Michael Halasz
폴란드 내셔널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미카엘 하라즈

7. 교향곡 제4번 4악장: ‘천국의 삶’ _ 9:34
Symphony No.4. Movement 4: Sehr behaglich. 'Das himmlische Leben'
Lynda Russell, soprano;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Antoni Wit
린다 러셀, 소프라노; 폴란드 내셔널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안토니 비트

CD 2
1. 뤼케르트 가곡 제3곡: '이 세상은 나를 잊었네' _ 7:00
Ruckert Leider. No.3: 'Ich bin der Welt abhanden gekommen'
Hidenori Komatsu, baritone; Hanover Radio Philhamonic Orchestra; Cord Garben
히데노리 고마츠, 바리톤; 하노버 라디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코르드 가르벤

2. 교향곡 제5번 4악장: 아다지에토 _ 12:03
Symphony No.5. Movement 4: Adagietto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Antoni Wit
폴란드 내셔널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안토니 비트
죽은 아이를 그리는 노래
Kindertotenlieder

3. 죽은 아이를 그리는 노래. 제4곡: '얼마나 자주 나는 아이들이 잠깐 산책 나갔다고 생각하는지' _ 2:52
Kindertotenlieder. No.4: 'Oft denk' ich...'

4. 죽은 아이를 그리는 노래. 제5곡: '이 같은 날씨에, 몰아치는 폭풍우 속에' _ 6:40
Kindertotenlieder. No.5: 'In diesem Wetter'
Hidenori Komatsu, baritone; Hanover Radio Philhamonic Orchestra; Cord Garben
히데노리 고마츠, 바리톤; 하노버 라디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코르드 가르벤

5. 교향곡 제6번 제2악장: 스케르초. 묵직하게 _ 12:52
Symphony No.6. Movement 2: Scherzo. Wuchtig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Antoni Wit
폴란드 내셔널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안토니 비트

6. 대지의 노래 제2악장: '가을에 쓸쓸한 자' _ 8:56
Das Lied von der Erde. Movement 2: 'Der Einsame im Herbst'
Ruxandra Donose, mezzo-soprano; National Symphony Orchestra of Ireland; Michael Halasz
룩산드라 도노세, 메조 소프라노; 아일랜드 내셔널 심포니 오케스트라; 미카엘 하라즈

7. 교향곡 제10번 제1악장: 아다지오 _ 26:23
Symphony No.10. Movement 1:Adagio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Robert Olson
폴란드 내셔널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로버트 올슨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