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클래식 낭만 시대와의 만남 (쇼팽 브람스 차이콥스키의 시대)
클래식 낭만 시대와의 만남 (쇼팽 브람스 차이콥스키의 시대)
저자 : 데이비드 맥클리리
출판사 : 포노(PHONO)
출판년 : 2012
ISBN : 9788993818413

책소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사랑받는 작곡가들의 시대, 낭만 시대를 만나다!

시대별로 클래식 음악을 소개하는 「클래식, 시대와의 만남」 시리즈. 중세음악에서부터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클래식의 시대별 흐름을 통해 누구나 쉽게 클래식 음악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네 번째『클래식 낭만 시대와의 만남』은 자기표현 권리를 주장하고 자연에 대한 찬양과 이상세계에 대한 동경을 추구한 낭만 시대 음악을 글과 사진, 음반 2장과 함께 소개한 책이다. 베토벤, 쇼팽, 브람스, 차이콥스키뿐만 아니라 리스트, 바그너, 멘델스존 등 위대한 음악가들의 작품가 삶을 종합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작곡가들의 삶과 음악에 대한 설명, 주요 사건을 살펴볼 수 있는 비교 연표, 낭만시대 음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집, 수록된 사진과 함께 제공되는 음반 2장을 통해 세계적 대가들이 음악사를 만들어간 방식을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중세음악에서부터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시대별 흐름을 통해
누구나 쉽게 클래식 음악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시리즈, 그 세 번째 책!

개인의 자기표현 권리를 천명하고
자연에 대한 찬양과 이상세계에 대한 동경을 추구한
낭만시대 음악을 ‘글과 사진, 음반 2장’과 함께 만난다.

낭만시대라 일컫는 19세기는 전쟁과 혁명의 한가운데서도 전 세계적으로 가장 사랑받는 작곡가들을 많이 배출한 시대이다. 베토벤, 쇼팽, 브람스, 차이콥스키뿐만 아니라 리스트, 바그너, 멘델스존, 슈베르트, 베를리오즈, 말러, 라흐마니노프, 슈만, 푸치니 등 위대한 음악가들이 대거 출현했으며, 고전시대가 추구한 절제와 규칙에서 벗어나 자유로움과 개성의 표현을 중시하고 감정 표현과 자연 찬양에 몰두하며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스타일의 음악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음악적으로는 장대하고 화려한 색채적인 효과가 극대화되었고, 표제음악과 반음계 화성법이 발전했으며 조바꿈의 가능성이 확대된 시기이기도 하다.
이 책은 종합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낭만시대 음악 안내서로 격동적이면서도 신나는 시대를 거치며 형성된 음악의 행로를 기록한다. 작곡가들의 삶과 음악에 대한 설명, 수록된 사진과 함께 제공되는 음반 2장을 통해 세계적 대가들이 음악사를 만들어간 방식을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다.

알찬 구성과 포괄적이며 정확한 정보 전달로
입체적 이해가 가능한 낭만시대 음악 입문서

이 책은 포괄적이면서도 정확한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클래식 입문자들뿐만 아니라 애호가들에게도 매우 유용하다. 저자는 자신의 개인적인 선호를 드러내기보다는 균형감각을 유지하려 애쓴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지속되고 있는 입장 차이가 무엇인지 알려주면서도 어느 한 쪽의 입장에 치우치지는 않는다. 슈만, 멘델스존을 가리켜 ‘고전적 낭만파’로 부른 것은 언뜻 형용 모순처럼 보이지만, 푸가를 채택하면서도 환상곡을 쓸 수 있었던 슈만과 바흐를 되살리려고 애쓰면서도 무언가song without Words를 통해 성격소품의 시대를 연 멘델스존을 생각해보면 무척 적절한 명명이다.
이런 접근 태도 또한 이 시대의 산물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낭만시대 작곡가들을 서술할 때 낭만적 태도로 접근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던 시대에는 이들을 감히 다가갈 수 없는 천재로 묘사하는 책이 많았다. 로맹 롤랑의 베토벤 서술이나 제임스 휴네커의 쇼팽 서술은 작곡가의 사소한 행동이나 발언에도 과도하게 의미를 부여하고 작곡가이기 전에 한 인간으로서 부딪쳤던 문제를 정당화하는 데 상당히 긴 지면을 할애한다. 하지만 20세기 말이 되면 이 천재들에게도 인간적인 고민이 있었고 시대의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기에 분투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저작이 나오는데, 폴 맥가의 모차르트론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까 이제는 음악가로서 이들의 천재성을 인정하면서도 시대와 어떻게 상호작용해 나갔는지 설명하는 방식이 필요하고 맥클리리의 서술이 이에 알맞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거기에 촘촘한 구성 덕분에 입체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독립선언문, 하일리겐슈타트 유서 같은 보충자료와 음악·역사·미술·건축·문학의 주요 사건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비교 연표를 통해 작곡가들이 어떤 시대를 살았는지 연결해볼 수 있고, 작곡가와 동료 음악관계자들의 증언을 읽으면 그들이 직접 전해주는 듯 생생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이 책을 번역하면서 가장 많이 등장했던 표현으로는 ‘감정’을 꼽을 수 있다. 오늘날 같은 극단의 시대에 상처 받은 이들의 영혼을 어루만지기에 낭만시대 음악의 인기는 계속되는 것이 아닐까. 가망 없는 사랑을 애타게 부르짖는 슈베르트의 가곡은 우리 시대에도 여전히 공명을 낳는다. 격렬한 드라마를 꿈꾸는 이들이라면 리스트의 피아노곡을 들으면 일상 속에서도 극적인 순간을 경험할 수 있다. 스메타나의 이나 시벨리우스의 가 압제에 항거하는 의지의 표현임을 생각해보면 세계 곳곳에서 현재도 벌어지는 비극의 현실에 대해 조금은 위로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낙소스 홈페이지 음악 감상 계정 무료 제공]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목차

제1장 낭만시대의 도래
제2장 음악 혁명
제3장 새로운 급진적 음악언어
제4장 고전적 낭만파
제5장 19세기 오페라
제6장 국민주의자들
제7장 오스트리아의 위대한 교향곡 작곡가들
제8장 낭만주의의 최후
역자 후기
부록
표지음악
용어집
비교 연표
작곡가 리스트
작곡가 출생지 지도
찾아보기
인용문 출처

CD 목록

CD1 TT 79:24

1 3번 교향곡 ‘영웅’ / 1악장: 빠르고 활기 있게 16:58
Symphony No.3 in E flat ‘Eroica’ Movement 1: Allegro con brio
루트비히 판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니콜라우스 에스테르하지 신포니아 / 벨라 드라호스 Nicolaus Esterh?y Sinfonia / B?a Drahos

2 환상 교향곡 / 4악장: 단두대로의 행진 4:41
Symphonie fantastique / Movement 4: Marche au supplice
엑토르 베를리오즈 Hector Berlioz (1803─1869)
샌디에이고 심포니 오케스트라 / 요아프 탈미 San Diego Symphony Orchestra / Yoav Talmi

3 피아노 협주곡 1번 5:14
1악장: 빠르면서 위엄있게 ─ 정확한 빠르기로
Piano Concerto No.1 Movement 1: Allegro maestoso ─ Tempo giusto
프란츠 리스트 Franz Liszt (1811─1886)
조셉 바노베츠, 피아노 / 슬로바키아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올리버 도흐나니
Joseph Banowetz, piano /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 Oliver Dohn?yi
4 폴로네즈 1번 D 단조 작품71 6:06
Polonaise in D minor, Op.71 No.1
프리데리크 쇼팽 Fryderyk Chopin (1810─1849)
이딜 비레트, 피아노 Idil Biret, piano

5 물레 감는 그레트헨 3:14
Gretchen am Spinnrade (Gretchen at the Spinning Wheel)
프란츠 슈베르트 Franz Schubert (1797─1828)
린다 러셀, 소프라노 / 피터 힐, 피아노
Lynda Russell, soprano / Peter Hill, piano

6 헤브리디스 제도 10:53
The Hebrides
펠릭스 멘델스존 Felix Mendelssohn (1809─1847)
슬로바키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올리버 도흐나니
Slovak Philharmonic Orchestra / Oliver Dohn?yi

7 피아노 오중주 E 플랫 장조 7:08
4악장: 빠르게, 지나치지 않게 Piano Quintet in E flat Movement 4: Allegro, ma non troppo
로베르트 슈만 Robert Schumann (1810─1856)
예뇌 얀도 / 코다이 사중주단 Jen?Jand?/ Kod?y Quartet

8 간주곡 2번 A 장조 작품118 5:16
Intermezzo in A major, Op.118 No.2
요하네스 브람스 Johannes Brahms (1833─1897)
이딜 비레트, 피아노 Idil Biret, piano

9 슬픔과 눈물 속에서 자라나 7:43
‘Nacqui all’affanno e al pianto’ from La Cenerentola (Cinderella)
조아키노 로시니 Gioachino Rossini (1792─1868)
에바 포들스 / 헝가리 국립 오페라 합창단 / 헝가리 국립 오페라 오케스트라 /
피에르 조르지오 모란디 Ewa Podles / Hungarian State Opera Chorus / Hungarian State Opera Orchestra Pier Giorgio Morandi

10 흩뿌려라 쓰디쓴 눈물을 3:55
‘Spargi d'amaro pianto’ from Lucia di Lammermoor
가에타노 도니체티 Gaetano Donizetti (1797─1848)
루바 오고나소바, 소프라노 / 슬로바키아 라디오 교향악단 / 빌 훔부르크
Luba Orgonasova, soprano /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Will Humburg

11 함께 살고 함께 죽는다 7:24
‘E lui... Dio che nell'alma infondere’ from Don Carlo
주세페 베르디 Giuseppe Verdi (1813─1901)
자코모 아라갈, 테너 / 에두아르드 투마지안, 바리톤 / 슬로바키아 라디오 교향악단 / 알렉산더 라흐바리
Giacomo Aragall, tenor / Eduard Tumagian, baritone /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 Alexander Rahbari

CD2 TT 75:09

1 트리스탄과 이졸데 中 전주곡과 사랑의 죽음 8:46
Prelude and Liebestod from Tristan and Isolde (excerpt)
리하르트 바그너 Richard Wagner (1813─1883)
폴란드 국립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요하네스 빌트너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 Johannes Wildner

2 카마린스카야 6:16
Kamarinskaya
미하일 이바노비치 글린카 Mikhail Ivanovich Glinka (1804─1857)
슬로바키아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안토니 브라말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 Anthony Bramall

3 교향곡 2번 B 단조 / 1악장: 빠르게 6:54
Symphony No.2 in B minor / Movement 1: Allegro
알렉산데르 보로딘 Alexander Borodin (1833─1887)
슬로바키아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스테판 군젠하우저
Slovak Radio Symphony Orchestra / Stephen Gunzenhauser

4 교향곡 6번 B 단조 ‘비창’ 8:38
2악장: 활발하면서 우아하게
Symphony No.6 in B minor ‘Path?ique’
Movement 2: Allegro con grazia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 Pyotr Il’yich Tchaikovsky (1840─1893)
폴란드 국립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안토니 비트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 Antoni Wit

5 블타바 13:12
Vltava from M?vlast
베드르지흐 스메타나 Bedrˇich Smetana (1824─1884)
폴란드 국립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 안토니 비트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 Antoni Wit

6 슬라브 춤곡 1번 C 장조 작품46 3:46
Slavonic Dance in C major, Op.46 No.1
안토닌 드로르자크 Antoni´n Dvorˇ? (1841─1904)
슬로바키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즈데녜크 코슐러
Slovak Philharmonic Orchestra / Zdeneˇ k Ko?er

7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로망스 B 플랫 장조 5:36
Romance in B flat for violin and piano
가브리엘 포레 Gabriel Faur?(1845─1924)
강동석, 바이올린 / 파스칼 드봐이용, 피아노
Dong─Suk Kang, violin / Pascal Devoyon, piano

8 산마왕의 궁전 ‘페르귄트’ 2:35
In the Hall of the Mountain King from Peer Gynt
에드바르 그리그 Edvard Grieg (1843─1907)
BBC 스코틀랜드 심포니 오케스트라 / 예지 마크시미우크
BBC Scottish Symphony Orchestra / Jerzy Maksymiuk

9 교향곡 1번 ‘거인’ 10:02
Symphony No.1 ‘Titan’
3악장: 느리지 않고, 장엄한 위엄을 가지고
Movement 3: Feierlich und gemessen, ohne zu schleppen (Solemn and
measured, without dragging)
구스타프 말러 Gustav Mahler (1860─1911)
폴란드 국립 라디오 교향악단 / 마이클 할러스
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 Michael H?lasz

10 전주곡 2번 C 샤프 단조 작품3 4:44
Prelude in C sharp minor, Op.3 No.2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Sergei Rachmaninov (1873─1943)
이딜 비레트, 피아노 Idil Biret, piano

11 오리지널 테마 변주곡 (‘이니그마’) 3:29
9번 ‘님로드’
Variations on an Original Theme (‘Enigma’)
Variation 9: Nimrod
에드워드 엘가 경 Sir Edward Elgar (1857─1934) 조지 허스트
본머스 교향악단 / Bournemouth Symphony Orchestra / George Hurst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