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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기술과 수학
음향 기술과 수학
저자 : 강성훈
출판사 : 사운드미디어
출판년 : 2024
ISBN : 9788994314075

책소개

이 책의 구성
제1장 음향 기술에서 사용하는 수학
제2장 음파의 파형, 진폭, 주파수, 위상
제3장 로그와 데시벨
제4장 데시벨의 합 계산
제5장 옴의 법칙과 전압 분배 법칙
제6장 임피던스
제7장 등가 회로와 임피던스 측정
제8장 임피던스 매칭
음향기술과 수학은 음향 기술에서는 데시벨, 임피던스, 위상, 주파수 분석, 필터, 실효 값과 같은 용어들을 항상 사용하고 있고, 아주 핵심적인 용어이다. 이러한 용어들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음향 기술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어렵다. 이 용어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수, 로그, 삼각 함수, 라디안, 복소수, 급수, 미분, 적분, 콘볼루션 등의 수학적인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책은 음향 기술을 좀 더 자세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음향 기술에서 사용하는 수학만 설명하고, 이것을 기본으로 여러가지 음향 기술 용어들을 수학으로 풀어가면서설명하였고 특히 이책에서 사용하는 수학은 고차원적 수학이 아닌 ,아주 기초적인 내용만 개념 위주로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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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이 책의 구성

제1장 음향 기술에서 사용하는 수학

제2장 음파의 파형, 진폭, 주파수, 위상

제3장 로그와 데시벨

제4장 데시벨의 합 계산

제5장 옴의 법칙과 전압 분배 법칙

제6장 임피던스

제7장 등가 회로와 임피던스 측정

제8장 임피던스 매칭

음향기술과 수학은 음향 기술에서는 데시벨, 임피던스, 위상, 주파수 분석, 필터, 실효 값과 같은 용어들을 항상 사용하고 있고, 아주 핵심적인 용어이다. 이러한 용어들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음향 기술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어렵다. 이 용어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수, 로그, 삼각 함수, 라디안, 복소수, 급수, 미분, 적분, 콘볼루션 등의 수학적인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책은 음향 기술을 좀 더 자세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음향 기술에서 사용하는 수학만 설명하고, 이것을 기본으로 여러가지 음향 기술 용어들을 수학으로 풀어가면서설명하였고 특히 이책에서 사용하는 수학은 고차원적 수학이 아닌 ,아주 기초적인 내용만 개념 위주로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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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제1장 음향 기술에서 사용하는 수학
1. 사칙 연산
2. 루트
3. 완전 제곱
4. 피타고라스 정리
5. 삼각 함수
6. 원주율π
7. 라디안
8. 각 주파수
9. 위상
10. 페이저
11. 복소수
12. 지수
13. 자연 상수
14. 오일러 공식
15. 상용 로그
16. 자연 로그
17. Be deciBel
18. 수열과 급수
19. 시그마
20. 적분
21. 미분
22. 함수의 직교성
23. 리사주 도형
24. 접두 기호
25. 전기 기호
26. 전기 소자의 기호

제2장 음파의 파형, 진폭, 주파수, 위상

제3장 로그와 데시벨
1. 로그의 정의
2. 왜 로그를 사용하는가
3. 데시벨
4. 절대 데시벨

제4장 데시벨의 합 계산
1. 음압 레벨
2. 데시벨의 합 계산
3. 음암 레벨 변화에 대한 음의 크기 변화

제5장의 범칙과 전압 분배 법칙
1. 옴의 법칙
2. 저항의 직병렬 연결 회로의 합성 저항
3. 전압 분배 법칙

제6장 임피던스
1. 저항과 임피던스
2. 유도성 리액턴스
3. 용량성 리액턴스
4. 임피던스
5. 스피커의 임피던스
6. 앰프의 출력 임피던스
7. 스피커 레벨의 임피던스와 라인 레벨의 임피던스

제7장 등가 회로와 임피던스 측정
1. 등가 회로
2. 출력 임피던스와 입력 임피던스
3. 출력 임피던스 측정
4. 입력 임피던스 측정

제8장 임피던스 매칭
1. 임피던스 매칭
2. 매칭 트랜스를 이용한 임피던스 매칭

제9장 임피던스 브리징
1. 임피던스 브리징
2. 임피던스의 변환
3. 정전압 회로

제10장 필터의 특성과 위상 변이
1. 전압 분배 회로
2. 저역 통과 필터
3. 고역 통과 필터
4. 고차 필터
5. 대역 통과 필터
6. 대역 차단 필터
7. 필터의 활용

제11장 위상 차에 의해 생기는 음향적인 문제들
1. 위상 차
2. 두 신호의 위상 차에 따른 합의 크기
3. 앰프와 스피커의 연결
4. 콤필터 왜곡
5. 스테레오 시스템의 청취 위치에 따른 위상 차
6. 악기 음 픽업 시 위상 차
7. 위상 차를 이용한 마이크의 지향성 제어
8. 위상 차를 이용한 스피커의 지향성 제어
9. 필터에서 위상 변이
10. 스피커 네트워크 필터에서 위상 변이
11. 멀티 웨이 스피커 유닛 간의 위상 차
12. 스피커 간의 위상 차에 의한 간섭
13. 이퀄라이저의 부스트커트에 의한 위상 변이

제12장 신호의 실효 값
1. 신호의 최대 값과 실효 값
2. 신호의 실효 값 계산
3. 피크 팩터
4. 스피커에 적절한 앰프의 용량

제13장 주파수 분석
1. 주파수 분석
2. 푸리에 급수
3. 푸리에 변환
4. 고속 푸리에 변환 (FFT)

제14장 콘볼루션 리버브
1. 임펄스 리스폰스
2. 콘볼루션
3. 콘볼루션 리버브
4. 디지털 리버브와 콘볼루션 리버브의 차이

부록 1; 음향 임피던스
1. 음향 임피던스
2. 매질 간의 음향 임피던스 차이에 의한 반사율와 투과율
3. 음향 임피던스 매칭에 의한 방사 효율의 향상
4. 음향 임피던스 미스 매칭에 의한 차음 효과의 향상

부록 2; 음향 공식
참고 문헌
음향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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