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박회계사의 재무제표 분석법 (투자자를 위한 회계 강의, 재무 분석의 기초에서 완성까지)
박회계사의 재무제표 분석법 (투자자를 위한 회계 강의, 재무 분석의 기초에서 완성까지)
저자 : 박동흠
출판사 : 부크온
출판년 : 2015
ISBN : 9788994491288

책소개

[박회계사의 재무제표 분석법]은 주식에 정통한 현직 회계사가 투자자의 가려운 부분을 정확히 짚어내 마치 일 대 일 과외를 하듯 재무지식을 실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책을 통해 재무 지식을 주식투자에 활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고, 재무 분석 초보자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꼭 알아야 할 내용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였고, 실제 재무제표와 사업보고서를 직접 인용해 생생하게 전달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주식에 정통한 회계사가 직접 쓴 재무제표 실전 지침서!
주식투자자, 회계 담당자, 기업체 임직원을 위한 재무 지식 활용법

▶ 꼭 필요한 내용만 집중적으로 다룬 재무 분석 가이드

재무제표에 관련된 책은 그동안 수없이 많이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주식투자자가 정말 궁금해 하고, 속 시원히 알고 싶은 부분을 꼭 집어내 알기 쉽게 설명해 준 책은 거의 없었다. 그나마 참고할 만한 책들은 해외에서 발간된 탓에 국내 실정과 동떨어져 보이거나, 재무지식과 주식투자를 직결시키는 데에 약점이 있었다. 이 책은 주식에 정통한 현직 회계사가 투자자의 가려운 부분을 정확히 짚어내 마치 일 대 일 과외를 하듯 재무지식을 실전에 곧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이 책 한 권이면 초보자라도 재무 분석의 기초를 잡고, 실력을 키우는 데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 책의 장점 및 특징

- 재무 지식을 주식투자에 활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현직 회계사이자 오랜 기간 주식투자도 병행하고 있는 저자는, 투자자들이 재무제표를 통해 알고 싶어 하는 그리고 투자자들이 재무제표에서 꼭 알아야 할 부분을 가장 확실하게 콕 집어 설명해 주고 있다.
개인투자자들이 금융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자본시장의 돈은 결국 개인으로부터 나옴에도 불구하고 정작 우리나라의 많은 개인투자자들은 재무제표를 보고 투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을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개인의 소중한 돈을 기업의 미래에 투자하기에 앞서 최소한 재무제표를 보면서 기업의 안정성, 이익률, 성장성 정도는 확인하고 현명한 투자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재무 분석 초보자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시중에는 수많은 회계 및 재무관리 교재들이 나와 있지만 개인투자자들이 이 전문적인 두꺼운 책들을 따라가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고 효율성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이에 투자자로서 반드시 알아야 하고 고려해야 할 정수만을 뽑아서 이 책에 담았다.
그렇다고 초보 투자자만을 위한 쉬운 책이라고 얕보아서는 안 된다. 우리나라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모든 회계 정보 이용자 및 투자자가 이 책 한 권에서 많은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회계 개념부터 재무비율까지 폭넓고 깊게 다루었다.

- 풍부한 국내 사례를 제시해 실전 활용에 유리하다.
널리 알려진 60여 개가 넘는 기업들의 재무제표를 인용해 쉽고 재미있는 재무제표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 책의 취지가 정확한 회계 기준과 재무 이론을 독자에게 보여주는 것이 아니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회계 기준의 문구를 함축하거나 확대 해석하여 투자자의 이해를 높이려 했다.

- 꼭 알아야 할 내용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였다.
철저히 회계 정보 이용자의 입장에 서서 중요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설명은 과감히 생략하고, 투자 의사결정 과정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좀 더 자세히 설명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했다.
또한 전문적인 내용과 회계 처리가 많이 들어가는 계정과목은 쉽게 설명을 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설명이 끝나는 부분에 별도로 ‘핵심 개념’, ‘재무 분석 Key’라는 항목을 만들어서 이론을 요약하고 재무제표를 검토할 때 주의할 점을 정리했다.

- 실제 재무제표와 사업보고서를 직접 인용해 생생하다.
설명하는 내용에 해당하는 각 기업의 실제 재무제표와 사업보고서가 그림으로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으므로, 재무제표나 사업보고서를 따로 찾아보지 않아도 충분히 공부하고 이해할 수 있다. 가능한 한 최근의 재무제표와 사업보고서를 인용하고 있으므로 사례와 내용이 좀 더 현실적이고 생생하게 다가온다.

- 구어체 표현으로 마치 직접 설명을 듣는 것 같은 효과가 있다.
저자는 회계사로서의 본래 업무뿐만 아니라 시중은행에서 재무제표 분석 강의를 하고 있으며, 개인 블로그를 통해 많은 네티즌들과 회계와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고 있다. 이 책에는 강의와 블로그를 통해 다져진 저자의 강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 자칫 딱딱하고 어려우며 지루해지기 쉬운 책이지만, 내용의 효과적인 선택과 집중 서술뿐만 아니라 구어체적인 표현과 어투가 마치 현장에서 강의를 듣는 듯한 느낌을 주어 일반인들이 회계나 재무제표에 대해 갖는 거부감을 크게 줄여준다.

-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재무제표를 사용했다.

책속으로 추가

연결재무제표를 만든다는 의미는 둘 이상의 기업을 합쳐서 하나로 보겠다는 의미이다. 즉 삼성디스플레이도 삼성전자와 합쳐 하나로 보겠다는 의미이며, 이를 학문적으로 ‘연결실체’라고 한다.
지배기업인 삼성전자가 종속기업인 삼성디스플레이를 하나만 가지고 있다고 가정을 단순화시킨다면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를 합쳐 ‘연결실체’라고 부르며 한 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법적으로 각각 별개의 법인격을 가진 별도 법인들이지만, 회계상으로는 두 법인의 회계장부를 합쳐서 하나의 재무제표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된다.
두 기업의 회계장부를 하나로 합쳤을 때 발생되는 가장 큰 특징은 숫자가 엄청나게 커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연결재무제표에서는 단순하게 지배기업과 종속기업의 장부를 합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내부거래 조정 등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 이런 조정 과정을 거치지 않고 단순히 합산만 하면 경제적인 실질이 굉장히 왜곡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제4장 지배기업과 종속기업 그리고 재무제표, 289쪽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재무제표 읽기 - 투자자를 위한 선택과 집중

제1장 쉽고 재미있게 회계 배우기
1_회계의 개념 잡기 - 상식적인, 재미있는, 결코 어렵지 않은
1. 복식부기의 원리 / 2. 발생주의와 실현주의 / 3. 수익 비용 대응의 원칙 / 4. 회계 기준 / 5.실적 발표와 회계감사 / 6. 재무제표의 구성과 유의점

제2장 재무상태표로 기업의 재무 상태 파악하기
1_재무상태표
2_자산 - 자산은 자산다워야 한다
1. 현금 및 현금성자산 / 2. 단기금융상품(금융기관예치금) / 3. 매출채권 / 4. 재고자산 / 5. 기타유동자산 / 6. 금융자산 / 7. 유형자산과 투자부동산 / 8. 무형자산 / 9. 이연법인세자산(부채)
3_부채 -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것을 잘 찾기
1. 차입금 / 2. 사채,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 3. 매입채무 / 4. 충당부채 / 5. 상환우선주부채 / 6. 고객충성제도(포인트) / 7. 기타부채 / 8. 눈에 보이지 않는 우발부채
4_자본과 자본변동표 - 굵직한 이벤트만 체크하면 OK!
1. 자본금 / 2. 자본잉여금 / 3. 이익잉여금 / 4. 기타자본항목 / 5. 기타포괄손익누계액

제3장 손익계산서로 경영 성과 엿보기
1_손익계산서 - 중요한 재무보고서, 특히 중요한 것은?
2_매출액(영업수익) - 업종별 수익 인식 방법 알아보기
1. 수주산업 / 2. 금융업 / 3. 수수료수익
3_매출원가 - 사업보고서를 활용해 원가 분석하기
4_판매비와관리비 - 주석에서 정보를 찾아 매출과 비교 분석하기
5_금융수익, 금융비용(원가)
6_기타수익, 기타비용(기타영업외수익, 기타영업외비용)
7_법인세비용
8_중단사업(중단영업)
9_주당이익(EPS)
1. 기본주당이익 / 2. 희석주당이익

제4장 지배기업과 종속기업 그리고 재무제표
1_별도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 개별재무제표
1. 연결재무제표 작성법 / 2. 지분법 회계 처리 / 셀트리온 사례로 본 회계 이슈

제5장 기업의 현금흐름 파악하기
1_현금흐름표
1. 영업활동 현금흐름 / 2. 투자활동 현금흐름 / 3. 재무활동 현금흐름

제6장 주석사항에서 알짜 정보 얻기
1_주석사항

제7장 재무제표 분석과 주요 재무비율
1_주요 재무비율 … 334
1. 시장가치비율 / 2. 수익성비율 / 3. 성장성비율 / 4. 안정성비율 / 5. 유동성비율

맺음말 인생은 짧고 기업은 계속된다

찾아보기 - 용어편
찾아보기 - 기업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