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박 회계사의 사업보고서 분석법 (업종별 핵심 포인트 | 제조업, 제약ㆍ바이오, 도ㆍ소매, 수주업)
박 회계사의 사업보고서 분석법 (업종별 핵심 포인트 | 제조업, 제약ㆍ바이오, 도ㆍ소매, 수주업)
저자 : 박동흠
출판사 : 부크온
출판년 : 2017
ISBN : 9788994491554

책소개

‘주식투자에 정통한 공인회계사’라는 평을 듣는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업계에서 손꼽히는 명강사인 박동흠 회계사의 새 책 『박 회계사의 사업보고서 분석법』이 출간되었다.

업종마다 미묘하게 다른 재무제표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핵심 포인트를 잘 정리해서 설명해 주는 이 책은, 업종별 사업보고서를 다룬 유일무이한 책이다. 그동안 재무회계 분야 종사자뿐만 아니라 투자자들 사이에서 업종별 분석 지침서의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었고, 특히 전작인 『박 회계사의 재무제표 분석법』을 본 독자들이 저자에게 꼭 집필해 달라는 요청이 잇따랐다. 독자들의 요구를 대폭 반영한 이 책은, 일반 독자들을 배려한 박 회계사 특유의 친절하고도 쉬운 설명과 풍부한 사례 제시 등 전작에서 호평 받은 저자의 장점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특히 저자는 이 책을 출간하기 전에 해당 내용을 주제로 강의를 수차례 진행하면서 내용을 다듬고 수정하는 엄선 과정을 거쳤기에 더 알차고 정제된 내용을 책에 담을 수 있었다.

기업 분석은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정보로 최선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한다. 이 책은 바로 그 최선의 답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실전용 재무제표 분석 책으로, 독자들의 기대에 충분히 부응할 것이라고 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머리에 쏙쏙 꽂히는 박 회계사만의 족집게 레슨!
이제 당신도 기업 분석의 달인이 된다!

업종마다 미묘하게 다른 재무제표,
핵심 포인트를 알면 분석이 쉬워진다


사업보고서를 분석하는 포인트는 업종에 따라 달리해야 한다
재무제표는 한 기업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그러나 사업보고서만을 보고 기업에 대한 판단을 내려야 하는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무엇부터 봐야 하고 어디부터 봐야 하는지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이 책은 이런 애로 사항을 고려해 각 산업별로 중요한 포인트 위주로 사업보고서에 접근했고,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지도 다루었다. 한마디로 실전용 재무제표 분석 책이라 할 수 있다. 제조업, 제약ㆍ바이오산업, 도ㆍ소매업, 수주산업으로 업종을 나누고 각 업종별 핵심 포인트를 찾아 분석해 내는 과정을 일반인의 눈높이에서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 이 책의 특징

- 업종별로 사업보고서의 어디에 초점을 맞춰 살펴봐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사업보고서가 기업을 분석하는 데 큰 도움을 주기는 하지만, 무작정 사업보고서의 A~Z까지 모든 것을 다 들여다보고 이해하기는 일반인의 입장에서 쉽지 않다. 저자가 다양한 여러 업종별 대표 기업들을 분석한 강의 자료들을 모아 쓴 이 책은, 각 산업별로 중요한 포인트 위주로 사업보고서에 접근했고, 투자자 입장에서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 또한 담았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업종인 제조업, 제약ㆍ바이오산업, 도ㆍ소매업, 수주산업을 다루었다.

- 일반인이 접근 가능한 사업보고서와 기업 정보만으로 분석하고 있어서 일반 독자들이 실전에 적용하기가 용이하다.
이 책의 취지는 정보이용자의 사업보고서 해석 능력을 극대화시키는 데 있으므로 최대한 사업보고서 내의 정보만으로 분석을 끝낼 수 있도록 노력했다. 다양한 업종에서 오랜 기간 회계감사와 경영자문 등을 해온 저자의 경험과 다른 자료를 통해 알고 있던 내용이 일부 불가피하게 들어가기는 했지만, 이러한 부분은 가급적 최소화하려고 노력했다.

- 실제 재무제표와 사업보고서를 인용했으며, 풍부한 국내 사례를 제시해 실전 활용에 유리하다.
각 업종을 대표하는 여러 기업들의 재무제표를 직접 보여주면서 어떤 부분을 어떻게 분석해야 효과적인 기업 분석이 가능한지를 세세하게 알려준다. 70여 개가 넘는 국내 기업은 물론 코카콜라, 폭스바겐, 길리어드, 아마존 등의 다양한 글로벌 기업이 사례로 제시되었으며 효과적인 설명을 위해 가상의 기업들도 동원되었다.
최대한 쉽고 자세한 설명에도 불구하고 재무제표가 낯선 일반인들에게 책 내용이 다소 얼려울 수도 있다. 저자는 그런 독자들을 위해 전자공시시스템의 실제 사업보고서 화면을 캡처해 보여주면서 어느 부분을 봐야 하는지 콕 집어 설명하거나, 여러 자료를 모아 한눈에 보기 쉽게 표로 다시 정리해 주는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군데군데 핵심 내용을 추려서 일목요연하게 요점 정리도 해주고 있어서, 독자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한 책이라 할 수 있다.

- 책 출간 전에 미리 강의를 통해 독자에게 꼭 필요한 내용만을 엄선했다.
이 책은 업종별, 사례 위주의 재무제표 책이 없어 고민하는 독자들의 요청에 부응해 저술되었다. 이 책의 출간을 위해 저자는 미리 해당 내용을 주제로 강의를 몇 차례 진행하면서 내용을 다듬고 수정하는 엄선 과정을 거쳤다. 수강생들과의 피드백을 통해 독자들이 어떤 부분에 관심이 있고, 무엇을 더 알고 싶어하는지, 어떤 부분을 어려워하는지를 파악해서 최대한 책에 담고자 노력했다.

책속으로 추가

기업을 분석할 때는 항상 같은 그룹 내에 속한 유사기업들Peer group과 비교하는 것이 좋다. 기업 자체의 수익가치와 자산가치만으로도 저평가되어 있는지 또는 고평가되어 있는지 판단할 수도 있지만, 유사기업과 같이 비교해 보면 좀 더 분명하게 확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뚜기와 농심을 종합 사례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여러 가지다. 첫째, 2015년에 식음료 시장을 둘러싼 영업환경이 매우 좋았고, 히트제품이 나오면서 강력한 실적 개선이 이루어졌다. 둘째, 두 기업의 주가가 상승하는 강도가 달랐고 발표된 실적 또한 다른 모습을 보여 주었다. 셋째, 같은 산업에 속한 기업들이지만 사업보고서를 분석해 보면 각자 다른 특성으로 인해 손익 구조가 확연히 다르다.
이 기업들의 특징을 잘 봐두면 앞으로 다른 제조기업을 분석할 때 많은 참고가 될 것이다.
- 2장 제조업, 101쪽

하지만 이 모든 논의도 신약 개발이 성공해서 잘 팔릴 것이라는 가정하에서나 가능한데, 바로 이 지점에서 굉장히 중요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그래서 회계기준에서는 R&D 관련 비용을 원칙적으로 비용화시킬 것을 권장한다.
개발비의 자산 인식 가능 요건 6가지는 다음과 같다.

| 개발비의 자산 인식 가능요건 (1~6 모두 충족)|

① 무형자산을 사용하거나 판매하기 위해 자산을 완성할 수 있는 기술적 실현 가능성
② 무형자산을 완성해 사용하거나 판매하려는 기업의 의도
③ 무형자산을 사용하거나 판매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
④ 무형자산이 미래경제적 효익을 창출하는 방법. 그중에서도 특히 무형자산의 산출물이나 무형자산 자체를 거래하는 시장이 존재함을 제시할 수 있거나 무형자산을 내부적으로 사용할 것이라면 그 유용성 제시
⑤ 무형자산의 개발을 완료하고 그것을 판매하거나 사용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재정적 자원 등의 입수 가능성
⑥ 개발 과정에서 발생한 무형자산 관련 지출을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
- 3장 제약ㆍ바이오산업, 177쪽

투자자들이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불확실성이다. 이를 반대로 생각하면 확실성이 있는 곳에 투자해야 한다는 의미다. 투자자로서 기업에 대한 최선의 확실성을 얻을 수 있는 제일 나은 방법은 바로 사업보고서 분석이다. 회사 사업의 내용과 숫자도 확인하지 않고 운과 혹시나 하는 기대에 피 같은 돈을 함부로 투자해서는 안 될 일이다. 투자자라면 1년에 4번 공시되는 회사의 정기보고서(분ㆍ반기 사업보고서)를 비롯한 모든 전자공시사항을 챙겨봐야 한다. 이것은 투자자로서 지녀야 할 최소한의 책무다.
세상이 어지럽게 돌아가고 온갖 달콤한 유혹이 주위를 맴돌더라도 독자 여러분들은 묵묵히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고수해, 난세를 이겨내는 현명한 투자자가 되기를 빈다. 그리고 이 책이 그 길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 맺음말, 287쪽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투자의 첫걸음, 사업보고서 분석

1장 | 사업보고서,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
1. 전자공시시스템 활용하기
분ㆍ반기보고서와 사업보고서 /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 영업보고서 첨부물을 적극 읽어라
2.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
큰 숫자부터 확인하라 / 유기적으로 분석하라 / 재무비율 분석은 절대 하지 마라 / 업종별 특성을 고려하라

2장 | 제조업 : 싸게 만들어서 비싸게 많이 파는 기업인가?
1. B2B인가, B2C인가
B2B의 특징 / B2C의 특징
2. 만능공식 : (P-VC)×Q-FC
손익분기점
3. 어떤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사업인가
원재료 투입 비중이 큰 기업인가 / 노동집약형 산업인가, 자본집약형 산업인가
4. 사업보고서 분석을 위한 기본 정보 찾기
영업부문 / 시장 규모 및 시장점유율 정보 / 판매량 정보 / 판매가격 정보 / 수출 및 내수 정보 / 주요 원재료 가격 변동 현황 /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정보
5. 종합 사례 : 농심 vs 오뚜기
2014년 vs 2015년 실적 비교 / 오뚜기 매출 분석 / 오뚜기 비용 분석
6. 실적 발표 확인하는 방법
7. 박 회계사의 투자 이야기
농심 편 / 코리아오토글라스 편

칼럼 - 터닝메카드 장난감 열풍에도 주식은 대박 안 터지는 이유

3장 | 제약ㆍ바이오산업 : 수익모델을 갖추고 R&D에 투자하는가?
수익모델 없이 R&D에만 집중하는가?
1. 완제의약품과 원료의약품
완제의약품 기업의 이해 / 원료의약품 기업의 이해
2. 기술성장기업 상장특례
3. 전통 제약기업과 신흥 바이오 기업
4. 신약 개발의 꿈
5. R&D 비용의 처리
6. 제약기업의 자산 구조, 판매비와관리비
제약기업의 자산 구조 / 판매비와관리비

칼럼 - 한미약품 사태에서 배우는 제약ㆍ바이오 기업 재무제표

4장 | 도ㆍ소매업 : 사와서 파는 기업인가, 수수료만 떼는 구조인가?
사와서 파는 비중이 크다면 높은 매출총이익률을 유지하는가?
1. 홈쇼핑 기업
GS홈쇼핑 매출 / GS홈쇼핑 비용의 성격별 분류
2. 백화점 기업
백화점 매출 / 백화점 간 이익률 비교
3. 전자상거래 기업
4. 저물어 가는 면세점

칼럼 - 도심형 면세점, 황금알은 없었다

5장 | 수주산업 : 높은 매출총이익률을 유지하는가?
미청구공사잔액이 크지 않은가?
영업활동현금흐름에서 유입(+)이 이루어지는가?
1. 수주산업과 미청구공사
미청구공사란 / 대우조선해양 미청구공사 / 진행률 조작 가능성 / 미청구공사 증가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 현금흐름표만 살펴봐도 위험은 피할 수 있다 / 미청구공사와 원가율의 관계 / 결국은 적정마진 / 손실이 예상되는 프로젝트
2. 수주산업,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
3. SI기업

칼럼 - 이미 대우조선해양의 재무제표는 부실을 경고하고 있었다

맺음말 확실한 기업에 투자하라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