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처음 시작하는 PBL (따라하면 완성되는 프로젝트 수업 지침서)
처음 시작하는 PBL (따라하면 완성되는 프로젝트 수업 지침서)
저자 : 벅교육협회
출판사 : 지식프레임
출판년 : 2021
ISBN : 9788994655925

책소개

선생님의 첫 번째 PBL 수업을 위한
가장 쉽고 완벽한 지침서

프로젝트 수업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교육 트렌드가 되었다. 하지만 교사 입장에서는 막상 PBL 수업을 진행하자니 생각처럼 쉽게 시작하기가 어렵고 망설여지기도 한다. PBL 전문 교육기관으로 잘 알려진 벅교육협회(BIE)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처음 시작하는 선생님들을 위한 지침서로 이 책을 출간했다. PBL에 대한 간단한 이해와 설명을 비롯해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단계부터 마무리 성찰까지, PBL을 한 번도 접해 보지 못했던 교사라도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일목요연하게 PBL 수업 가이드를 제공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따라 하면 완성되는 PBL 수업
이 책은 프로젝트 수업을 처음 시작하는 교사들을 위한 가이드 북이다. PBL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전혀 없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고유의 아이디어를 제외한 거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교사가 PBL 수업을 해보겠다는 의지만 있으면 얼마든지 이 책의 내용을 따라 하며 직접 실천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이디어의 개발 방법부터 학생들을 프로젝트에 몰입시키기 위한 도입 활동, 학습 목표 설정, 평가하기, 프로젝트 진행 중 관리, 프로젝트 후 성찰까지, 이 책에서 안내하는 가이드를 그대로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PBL 실천가가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할 만한 9개의 PBL 수업 실천 사례
PBL 수업은 제대로 실행되지 않으면 시간 낭비일 뿐이다. 어설픈 접근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심지어 프로젝트 중간에 포기하는 일도 적지 않게 발생한다. 그래서 많은 교사들이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는 과연 제대로 된 PBL 수업은 어떤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다. 이 책에서는 선별된 9개의 중등 PBL 수업 실천 사례를 통해 실제 학교 현장에서 PBL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제대로 된 PBL 수업이 되기 위해서 어떤 계획과 실천이 요구되는지를 상세히 안내한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의 변수와 예상치 못했던 상황들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었는지를 엿볼 수도 있다. 특히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했던 교사와 학생들의 실천 사례는 PBL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었던 교사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줄 것이다.

실전에 바로 사용 가능한 다양한 양식과 팁
프로젝트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계획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수많은 양식과 다양한 팁이 요구된다. 계획을 세워도 중간에 수정이 요구되거나 전혀 예상치 못했던 난관에 봉착할 수도 있다. 이 책에서는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각 단계별로 필요한 양식과 정보를 그때그때 제공한다. 수업 개요를 작성하는 양식을 포함해 교수·학습 계획, 일정표, 채점기준표, 배움일지, 성찰일지까지, 이 책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그대로 사용해도 될 만큼 작성 사례까지 상세하게 조언한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변수에 대한 PBL 실천 교사들의 다양한 팁과 생생한 조언은 이제 막 PBL을 시작하는 교사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되어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옮긴이의 말
서문
감사의 말

이 책을 읽기 전에
처음 시작하는 PBL, 제대로 활용하기│PBL에 대한 기본 이해│GSPBL 필수 요소
PBL에 대한 오해와 진실│PBL의 효과│PBL에서 교사의 역할

PART1. 프로젝트 수업 사례
Project 1 중학교에서 살아남기
Project 2 다리 디자인 챌린지
Project 3 물을 믿을 수 있을까?
Project 4 문명의 시작
Project 5 제품 비교하기
Project 6 발사체 운동
Project 7 그랜드 래피즈 시민운동 투어
Project 8 미국에서의 금서
Project 9 디자인의 매력

PART2. 프로젝트 수업 구상
01 아이디어 개발하기
02 학습목표 구체화하기
03 프로젝트 난이도 결정하기
04 탐구질문 만들기

PART3. 프로젝트 수업 준비
01 최종 결과물과 총괄평가
02 매력적인 프로젝트의 시작
03 청중에게 발표하기
04 교수·학습 계획
05 형성평가
06 채점기준표
07 프로젝트 일정표
08 학생들에게 제공할 유인물과 자료
09 학생들을 어떻게 준비시켜야 할까?
10 학생들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
11 모둠을 어떻게 짜야 할까?
12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

PART4. 프로젝트 관리
01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교사의 역할
02 탐구와 독립성의 문화 만들기
03 도입 활동 후 탐구과정 시작하기
04 모둠 활동 관리
05 프로젝트 활동 지켜보기
06 탐구 과정 코칭하기
07 발표 장려하기
08 일상적인 문제 해결하기

PART5. 프로젝트 수업 성찰과 개선
01 ‘성찰’은 왜 필요한가?
02 성공 축하하기
03 학생의 성찰 촉진하기
04 자기평가 및 모둠평가
05 개선하여 다음 활동 계획하기
06 학생들의 피드백 받기
07 프로젝트에 대한 생각 정리하기
08 사례 수집 및 보관하기
09 다음 프로젝트 고찰하기

〈참고 자료〉
프로젝트 수업 개요
프로젝트 교수·학습 계획
프로젝트 일정표
협업 능력 채점기준표(6~12학년)
발표 능력 채점기준표(6~8학년)
발표 능력 채점기준표(9~12학년)
프로젝트 관리 기록 : 모둠
프로젝트 배움 일지 : 개인
프로젝트 배움 일지 : 모둠
프로젝트 모둠서약서
결과물 발표회 체크리스트
결과물 발표회 청중 피드백
프로젝트 자기 성찰 일지
프로젝트 교사 성찰 일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