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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 총론 (목회자 신학도 교회음악인을위한)
찬양 총론 (목회자 신학도 교회음악인을위한)
저자 : 전낙표
출판사 : 표현
출판년 : 2014
ISBN : 9788995727294

책소개

가능한 간결하고 짧은 문체로 작성하였다. 실례 자료들을 충분히 삽입하여 이해를 도왔다. 찬양대 봉사가 사명임을 깨닫게 해 준다. 성경에 근거한 저자의 지침을 밝혔다. 교역자, 찬양대 지휘자와 반주자를 비롯한 교회중직자, 평신도들이 꼭 알아야할 교회음악 전반에 걸친 내용을 두루 다루었다. 현재 한국 교회음악의 문제를 조명해보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작은 지침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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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새 노래로 여호와께 찬송하라 그는 기이한 일을 행하사 그의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음이로다.-시98:1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라 온 땅이여 여호와께 노래할지어다.-시96:1


너희 모든 나라들아 여호와를 찬양하며 너희 모든 백성들아 그를 찬송할지어다.-시117:1


새 노래로 그를 노래하며 즐거운 소리로 아름답게 연주할지어다.-시33:3


하나님이여 내가 주께 새 노래로 노래하며 열 줄 비파로 주를 찬양하리이다.
-시144:9

【이 책의 특징】
1. 교역자, 찬양대 지휘자와 반주자를 비롯하여 교회 중직자, 평신도가 꼭 알아야할 교회음악 전반에 걸친 내용을 두루 다루었다.
2. 한국 교회음악이 지닌 문제를 재조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3. 저자의 소견을 성경에 근거하여 제시하였다.
4. 찬송가 작사 ? 작곡법에 대한 방법을 알기 쉽게 소개하였다.
5. 찬양대와 앙상블을 운영하는 가이드라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6. 단문 위주로 작성하여 간결성을 더하였다.
7. 표나 도식을 적절히 사용하여 시각화하였다.
8. 실례 자료를 충분하게 삽입하여 이해를 도왔다.
9. 부분적으로 주요 단어에 밑줄Underline을 그어, 핵심 내용을 빨리 깨닫도록 처리하였다.

【일러두기】
1. 저자의 찬양관이나 찬양론을 성경말씀에 근거하여 이 책을 기술하였다.
2. 이 책에서는 예배나 찬양을 방해하는 대상을 사단으로 보았다.
3. 전달력 강화와 구독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두괄식으로 기술하였다.
4. 타이틀, 본문, 부연 설명의 활자를 각각 차별화하였다.
5. 문단 내용에 따라 단계별 번호체제Numbering를 사용하여 가독성을 높였다.
6. 한문, 영어, 이태리어, 독일어와 동의어를 필요에 따라 어깨글자위첨자를 사용하여 이해를 도왔다. 특히, 이태리어, 독일어는 영어와 구분하기 위하여 이태리체로 표기하였다.
7. 성경 구절은 개역개정판을 인용하였다.
8. 찬송가 장수는 21세기 찬송가를 기준으로 기록하였으며, 어깨 글자는 통일찬송가 장수이다.
9. 찬송가 실례 악보는 편의상 1절 가사만 기입하였다.
10. 본문에는 전체 내용을 실었다. 그러나 제6부 자료편의 ‘III. 찬양대 세미나 원고’ 에는 본문과 중복된 부분이 있음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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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 추천사 | (박종순 목사)
| 추천사 | (전희준 교수)
| 추천사 | (오덕호 총장)
| 머리말 |
| 책의 특징 |

제1부. 교회음악역사 편

I. 서양음악사 개론 24
A. 고대 24
B. 중세 25
C. 르네상스 31
D. 바로크 36
E. 고전 41
F. 낭만 46
G. 현대 51

II. 교회음악 54
A. 교회음악이란? 54
B. 교회음악의 역할과 조건 54
C. 교회력 55
D. 교회음악에 사용되는 악기 56
E. 교회음악과 예배음악 57

III. 교회음악사 개론 58
A. 고대 58
B. 중세 62
C. 르네상스 65
D. 바로크 68
E. 고전 69
F. 낭만 71
G. 현대 72

제2부. 찬송가 편

I. 찬송가讚頌歌 78
1. 찬송가의 개념 78
2. 찬송가의 조건 79

II. 국가별 찬송가 79
1. 미국 80
2. 영국 81
3. 독일 82
4. 일본 83
5. 한국 84

III. 찬송가 분석 86
1. 곡과 가사 관계 87
2. 화성 분석 오류 용례 90
3. 찬송가의 다양한 편성 102
4. 찬송가 분석 108

IV. 한국찬송가 개발안 112
1. 한국풍이란? 112
1)한국풍이란? 112
2)한국찬송가 개발의 당위성 112
2. 한국적 요소 114
1)음정간격 114
2)리듬 114
3)선율 114
4)화성 115
5)제창Unison 기법 115
6)짜임새Texture 115
7)장식 115
8)헤테로포니Heterophony 115
3. 한국어의 특성과 구조 116
1)한국어의 특성 116
2)한국어의 구조 117
3)한국어 강세 117
4. 한국어에 맞는 선율 작곡 117

V. 한국찬송가 작사 실제 119
1. 가사 분석과 창작 119
2. 찬송시의 조건과 내용 119
3. 찬송시 작사하기 121
1)창작가사의 중요성 121
2)찬송시 작법 122
3)찬송시 작법의 구체적 제언 122
VI. 한국찬송가 작곡 실제 125
1. 찬송가 작곡의 기초 125
2. 찬송가 작곡 순서와 방법 127
3. 찬송가 작곡 시 유의사항 128
4. 찬송가의 대중회중성 128
5. 결론 130

VII. 한국 창작찬송가 모음 130

VIII. 한국찬송가 곡 분석 137
1. 음악과 가사의 강세 불일치 137
2. 절마다 음수율音數律이 다른 가사 138
3. 각 절의 의미가 서로 다른 가사 140
4. 화성 사용의 오류 141
5. 작곡을 비음악적으로 한 경우 143
6. 형식구분이 잘못 된 경우 146

IX. 찬양론 148
1. 찬양곡 개발안 148
1)가사 부문 148
2)작곡 부문 148
2. 악곡에서 재확인 할 부분 149
3. 주일 예배 시작 전의 묵상과 찬양 149
4. 예배 전에 부를 회중찬송 레퍼토리Repertory 151


제3부. 찬양대와 찬양팀 편

I. 예배와 찬양 164
A. 예배 164
1. 예배 164
2. 예배의 당위성 165
3. 예배드릴 때 유의할 점 166
B. 찬양 166
1. 찬양 166
2. 찬양의 목표 167
3. 찬양의 대상 167
4. 찬양의 속성 168
5. 찬양의 능력 168
6. 찬양의 효과 169
7. ‘새 노래로 찬양’ 169
8. 온전한 번제와 찬양 172

II. 찬양대Choir 176
A. 찬양대의 기원 176
1. 성경적 배경 176
2. 역사적 배경 178
B. 찬양대의 역할 180
1. 예배위원의 역할 180
2. 찬양인과 그 역할 180
1)지휘자Conductor 180
2)반주자Accompanist 혹은, 연주자 180
3)찬양대원Choir Member 181
4)독창자Soloist 181
3. 찬양대 봉사자의 구체적 역할 181
1)지휘자 181
2)반주자 192
3)찬양대장과 총무 197
4)파트장 197
5)오케스트라 악장 197
6)대원 및 오케스트라 단원 198
7)교회 음향 관리자 198
8)찬양대 지휘자와 음향 담당자와의 조율 198
C.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찬양대원 200
1. 찬양대원의 신분 200
2. 찬양대원의 마음가짐과 자질 200

III. 찬양대 운영론 201
A. 성경에 근거한 찬양대 운영 201
1. 찬양대의 위치 201
2. 찬양을 통한 임상적 훈련과 효과 201
3. 찬양의 효과 202
4. 찬양 원론 203
1)찬양곡의 원론 203
2)찬양곡의 길이와 성격 204
3)찬양곡의 음악적 성격 204
4)찬양곡 레퍼토리Repertory 204
5)지휘자의 악곡 재해석과 악곡 변경 208
5. 찬양 레퍼토리 210
6. 선곡 계획서 212
7. 찬양대 부흥 안 212
8. 찬양대 파트Part연습 213
9. 찬양대와 시창 214
10. 유튜브You Tube 활용하기 216
B. 저자 소견 217

IV. 찬양곡Anthem성가합창곡 작곡 217
A. 찬양곡Anthem 작곡 217
1. 찬양곡 작곡 방법 217
2. 찬양곡 작곡 시 유의 사항 219
3. 조바꿈전조 轉調 220
4. 조바꿈과 조옮김이조 移調 220
B. 번역 성가의 문제점 222
1. 한국 성가 출판의 상황 222
2. 외국 곡 번역의 문제 222
3. 번역 성가의 문제점 223
4. 외국 성가 번역 시 유의점 223
5. 결론 및 저자 소견 224
C. 유료 악보악보 사용료=저작료 캠페인Campaign 226

V. 봉헌奉獻 Offerings 찬양 227
A. 봉헌 227
1. 봉헌 227
2. 봉헌 관련 성경구절 227
B. 봉헌 찬양 228
VI. 앙상블 ? 관현악단 운영 230
A. 성경에 근거한 악기 사례 230
1. 성경 사례 230
1)구약 230
2)신약 232
2. 악기 설명 232
3. 시편에 기록된 악기 분석 도표Chart 234
B. 저자 소견 236
1. 교회 앙상블과 오케스트라 236
2. 교회 앙상블의 특징 240
3. 앙상블 편곡자의 역할 241
4. 교회 악기의 다양한 편성 242
5. 불규칙 편성 해결 안 243
6. 교회 앙상블 운영 방안 243
7. 교회 앙상블 운영을 위한 제언 243
8. 찬양대와 앙상블 지원을 위한 제언 244
9. 찬양대원을 위한 제언 245
10. 일반 장년 성도를 위한 제언 245

VII. 보컬Vocal 찬양팀 운영 247
A. 보컬 찬양팀 운영 247
1. 보컬 찬양팀 247
2. CCMContemporary Christian Music과 보컬 찬양팀의 유래 248
3. 보컬 찬양팀의 구성 249
4. 보컬 찬양팀의 활동 249
B. 저자 소견 250
1. 보컬 찬양팀의 본 예배 가담에 대한 견해 250
2. 보컬 찬양팀의 본 예배 가담 시 유의점 250

VIII. 찬양대 지휘자, 반주자 보수 문제 250
A. 찬양 전업자 250
B. 성경에 근거한 지휘자, 반주자 보수 문제 251
C. 레위인의 찬양사역에 대한 성경구절과 주석 252
D. 저자 소견 및 결론 256

제4부. 절기 및 공연 행사 편

I. 칸타타Cantata 연주 261
1. 칸타타의 유래와 역사 261
2. 현대의 칸타타 261

II. 오라토리오Oratorio 연주 262
1. 오라토리오의 유래와 역사 263
2. 세계 3대 오라토리오 264
3. 오라토리오 연주 준비 266

III. 마임Mime 공연 267
1. 마임의 어원 및 개념 267
2. 마임의 종류 267
3. 마임의 역사 268
4. 마임의 특성 269
5. 마임의 현재와 전망 269
6. 교회와 마임공연 269
7. 마임공연 활성화하기 270

IV. 시 ? 문학의 밤 270
1. 시 ? 문학의 밤 270
2. 시 ? 문학의 밤 행사의 필요성 271
3. 시 ? 문학의 밤 행사 진행 271

V. 인형극人形劇 Puppet Play과 성극聖劇 272
A. 인형극 272
1. 인형극의 개념 272
2. 인형의 종류 272
3. 인형극과 도구 273
4. 인형극의 효과 273
B. 성극 273
1. 성극의 개념 273
2. 뮤지컬과의 비교 273
3. 성극의 내용 273
4. 성극의 효과와 장점 273
5. 성극 공연 준비 274
6. 성극연극 공연부 운영 274

VI. 워십 댄싱Worthship Dancing 몸 찬양 275
1. 워십 댄싱 275
2. 워십 댄싱의 활용 275
3. 워십 댄싱 연습과 공연 준비 276

VII. 음악 제작 및 영상편집 276
1. 음악 제작 및 연상편집의 필요성 276
2. 음악 제작 및 연상편집의 효과 277

VIII. 결론 및 당부 277

제5부. 성서선교, 교회뮤지컬 편

I. 왜 뮤지컬Musical인가? 280
A. 뮤지컬이란? 280
B. 뮤지컬과 다른 장르 비교 280
C. 왜 뮤지컬인가? 280

II. 뮤지컬 운영의 실제 281
A. 대본구성-시놉시스 작성 282
B. 배역 설정 282
C. 대화체로 대본 구성 282
D. 찬양곡 가사 작성 및 삽입 282
E. 가사에 맞는 곡 작곡 283
F. MRMusic Recorded 반주음악편곡 283
G. 배경음악Back Ground Music, BGM 작곡 284
H. 효과음 삽입과 처리 284
I. 공연연습과 리허설 285
J. 본 공연 285

III. 전문 뮤지컬 팀이 있는 대표적인 교회 286
1. 명성교회(김삼환 담임목사) 286
2. 사랑의 교회(오정현 담임목사) 287
3. 안양제일교회(홍성욱 담임목사) 288
4. 연세중앙교회(윤석전 담임목사) 289
5. 은혜와 진리교회(조용목 담임목사) 290
6. 양곡교회(지용수 담임목사) 291
7. 광림교회(김정석 담임목사) 291

제6부. 자료 편

I. 음악예배 296
A. 음악예배 296
1. 음악예배의 개념 296
2. 음악예배의 목적 296
3. 음악예배의 특징 296
4. 음악예배의 활용 296
B. 절기 별 음악시범예배 자료 297
1. 부활절 음악예배 297
2. 추수감사절 음악예배 315

II. 찬송가 세미나 자료 338
A. 한국찬송가 개발에 관한 제언-곡과 가사 중심으로 338
B. 한국찬송가 개발을 위한 제언-작곡 측면을 중심으로 365

III. 찬양대 세미나 자료 390
A. 찬양~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전주시온성교회 390
B. 예배를 살리는 찬양대-광주북문교회 397

IV. 교회력 407
1. 교회력 407
2. 교회력의 설정 407
3. 교회력 전반기간 408
4. 교회력 후반기간 408
5. 교회력의 내용 409
6. 교회력에 따른 전례색의 의미 417
7. 2010~2039년까지의 주요 교회력 날짜 418

V. 교회력에 따른 찬양대 선곡 목록표 421

참고문헌 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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