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성경속의 우리말 어원을 찾아서
성경속의 우리말 어원을 찾아서
저자 : 박기환
출판사 : 해피앤북스
출판년 : 2009
ISBN : 9788996221906

책소개

성경 속에 나오는 우리나라 말의 어원을 올바르게 밝히고, 성경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책. 하나님에 대한 이해 차이를 신학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국어학의 입장에서 풀이하고 있다. 그렇기에 이 책은 신학 뿐 아니라 국어학에서도 평가될 수 있다. 국어어원을 통해 성경을 더욱 명확하고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하늘
· 하나님이 궁창을 하늘이라 부르시니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둘째 날이니라 (창 1:8)
· 이르되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 크고 두려우신 하나님이여 주를 사랑하고 주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 언약을 지키시며 긍휼을 베푸시는 주여 간구하나이다 (느 1:5)
·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이르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눅 18:13)
'한'은 해의 본말이다. 그러므로 천주는 곧 해의 옛말 한(陽)이 된다. '한'은 '크다'의 뜻을 가지고 있고, '울'은 '덮다'의 뜻을 가지고 있다. 하늘은 '큰 덮개'란 뜻이다.

가을
· 게으른 자는 가을에 밭 갈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거둘 때에는 구걸할지라도 얻지 못하지라 (잠 20:4)
· 일광 같고 가을 더위에 운무 같도다 (사 18:4)
· 열매 없는 가을 나무요 (유 1:12)
가을이란 말의 원래 의미는 '농작물을 거둬들이는 일'을 뜻하였다. 지금도 호남지역에선 추수를 '가을'했다 또는 '가실'했다고 표현한다. 이로부터 '가을'은 농작물을 거두어들이는 때를 의미하는 뜻도 함께 가지게 되었다. 가을을 함경도에선 '가슬' 경상도에선 '가실'이라고 한다.

오라비
· 그는 내 오라비라 하였사오니 나는 온전한 마음과 깨끗한 손으로 이렇게 하였나이다 (창 20:5)
· 그들에게 그들의 오라비들처럼 기업을 주었더라 (욥 42:15)
· 이르시되 네 오라비가 다시 살아나리라 (요11:23)
오빠의 옛말이 '오라비'다. 오라비의 어원은 '올+아비'로서, '올'은 자라거나 익은 정도가 보통 보다 조금 앞선 뜻을 가지고 있다. '올벼' '올밤'이 한 예이다. '아비'는 '아버지'를 의미한다. 그러니까 올아비는 '일찍 아버지가 될 사람'을 의미한다. '오빠'는 '올압아'가 축약된 형태이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일러두기








...




참고문헌
저자소개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