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톰 라이트 바울의 복음을 말하다
톰 라이트 바울의 복음을 말하다
저자 : 톰 라이트
출판사 : 에클레시아북스
출판년 : 2011
ISBN : 9788996381228

책소개

톰 라이트의 초기 저작에 해당되는 이 책에서 저자는 우리가 바울에게서 발견하게 되기를 바라는 내용이 아닌, 바울이 자신의 서신들을 통해 진정으로 말하려고 했던 내용을 풀어낸다. '바울은 ‘복음’을 어떤 의미로 사용하였나?', '바울은 예수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나?', '바울은 어떤 방식으로 이방종교에 도전하였나?', '이스라엘에게 던진 바울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바울은 ‘칭의’를 어떤 의미로 사용하였나?', '바울은 진정 기독교의 창시자였나?' 등의 질문들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톰 라이트의 초기 저작에 해당되는 이 책에서 라이트는 우리가 바울에게서 발견하게 되기를 바라는 내용이 아닌, 바울이 자신의 서신들을 통해 진정으로 말하려고 했던 내용을 풀어낸다.
그가 이 책에서 던진 질문들은 아래와 같다.
* 바울은 ‘복음’을 어떤 의미로 사용하였나?
* 바울은 예수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나?
* 바울은 어떤 방식으로 이방종교에 도전하였나?
* 이스라엘에게 던진 바울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 바울은 ‘칭의’를 어떤 의미로 사용하였나?
* 바울은 진정 기독교의 창시자였나?
톰 라이트는 열심 있는 바리새파였던 다소의 사울이 이방인의 사도로 변화되는 모습을 하나님의 언약의 성취에 대한 믿음이라는 큰 틀에서 설명해 준다. 이 과정에서 특별히 ‘복음’과 ‘칭의’의 개념을 교회와 관련지어 정의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는 바울에 관한 논의를 실제의 삶과 연결시키려는 그의 노력이다. 그리고 논의를 마무리하며, 바울을 기독교의 창시자로 내세우는 주장에 대해 반박함으로써 바울과 예수의 관계를 정립해준다.


“바울 신학의 형태에 관한 논쟁에 있어서 중대한 공헌이다. 라이트는 바울에 관한 해석을 통해서 바울이 당시의 이교주의에 도전장을 던졌던 바로 그 내용으로 우리 시대의 혼란에 도전장을 내민다.”
- Richard B. Hays, Duke Divinity School

“라이트는 신약 신학계에서 가장 자극을 주는 인물 중 하나이다. 그는 본문이 말하는 내용을 단순히 설명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는다. 그는 절제된 열정과 예리한 지성으로 문제의 옳고 그름을 따진다. 당신이 그의 주장에 완전히 동의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이 책은 분명 당신에게 활기를 불어넣어줄 것이다. 라이트의 작품 중에서 최고이다!”
- James D. G. Dunn, University of Durham

“독자들은 당대에 (그리고 또한 우리 시대에) 예수가 주(主)시라는 자신의 확신을 선포하는 역사적인 바울과 마주하게 된다. 우리는 이 책에서 라이트의 학식과 사고의 폭에 깊은 인상을 받을 것이다. 이방인의 사도였던 바울의 삶과 사상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누구에게나 매혹적인 읽을거리이다.”
- Paul J. Achtemeier, Union Theological Seminary

“라이트 박사는 바울 서신에 대한 세심한 해석을 통해 설득력 있는 주장을 펼쳤다.”
- New York Times

“바울이 그리스도의 신실한 해석자라는 전통적인 관점을 변호하는 강력한 역공이다.”
- London Times

“바울에 대한 최근의 접근 방법을 해박한 지식으로 실감나게 설명했다.”
-The Talblet

“예수의 인격에 대한 바울의 핵심 가르침을 설득력 있게 해설했다.”
- Times Literary Supplement

“전통적인 관점에 대한 든든한 변호”
- The Guardian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제1장 바울을 둘러싼 곤혹스러움
제2장 핍박자 사울, 회심자 바울
제3장 왕의 전령(傳令)
제4장 바울과 예수
제5장 이교도들을 위한 기쁜 소식
제6장 이스라엘을 위한 기쁜 소식
제7장 칭의와 교회
제8장 새로워진 하나님의 인류
제9장 바울의 복음, 그때와 지금
제10장 바울, 예수 그리고 기독교의 기원
주석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