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K-POP 뮤직비즈니스의 이해 (가수.아티스트, 작사가.작곡가.편곡가, 음악회사 지망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K-POP 뮤직비즈니스의 이해 (가수.아티스트, 작사가.작곡가.편곡가, 음악회사 지망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저자 : 유동길
출판사 : 엑시무
출판년 : 2015
ISBN : 9788996575115

책소개

K-POP 뮤직비즈니스가 더 발전하기 위한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음악이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제도와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는데 그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한 것이 이 책의 목표입니다.뮤직비즈니스의 각 단계별 과정과 종합적인 이해가 부족해서 생기는 오해와 편견으로 각종 소송이나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지만, 음악산업과 뮤직비즈니스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만으로도 많은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가수·아티스트, 작사가·작곡가·편곡가, 음악회사 지망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K-POP 뮤직비즈니스의 모든 것!


뮤직비즈니스는 ‘가수/아티스트를 중심으로 대중음악을 제작, 투자, 유통, 서비스하는 활동과 그 대가로 발생하는 이익을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K-POP 뮤직비즈니스가 더 발전하기 위한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음악이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제도와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는데 그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한 것이 이 책의 목표입니다.
뮤직비즈니스의 각 단계별 과정과 종합적인 이해가 부족해서 생기는 오해와 편견으로 각종 소송이나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지만, 음악산업과 뮤직비즈니스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만으로도 많은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책의 대상이 되는 예상 독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가수/아티스트, 지망생과 그 부모님들
음악산업과 뮤직비즈니스에 대해서 단편적인 지식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음악산업이 어떻게 돌아가고, 계약이 어떻게 진행되며, 분배와 정산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뮤직비즈니스 담당자 및 지원자
현재 뮤직비즈니스에 몸을 담고 있는 분들이 뮤직비즈니스를 전체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되며, 여기에 정리된 지식이 앞으로 더 효율적이고 멋있는 비즈니스모델을 만드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3. 뮤직비즈니스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사람
뮤직비즈니스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뮤직비즈니스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앞으로 음악산업 발전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추천사

이 책을 통해 K-POP뮤직비즈니스를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회장 윤명선

뮤직비즈니스에 대해 실질적으로 설명하였으며, 향후 음악실연자들의 권리와 이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회장 송순기

한국의 뮤직비즈니스에 대한 현 상황과 미래를 알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한국음반산업협회 회장 김경남

뮤직비즈니스에 종사하는 수 많은 사람들의 역할과 생태계를 여과 없이 보여주었다.
-한국연예제작자협회 회장 김영진

이 책은 한국의 가수들의 권익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책으로써 가수와 가수지망생들이 반드시 읽어보아야 할 필독서이다.
-대한가수협회 회장 태진아

한국의 뮤직비즈니스를 이해하기에 가장 좋은 책이다.
-CJ E&M음악부문 대표 안석준

뮤직비즈니스에 뛰어들고 싶어하는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사무국장 최광호

아직까지 국내 뮤직비즈니스에 대해 이 책만큼 사실적으로 쓰여진 책은 없었다.
-미러볼뮤직 대표 이창희

이 책을 통해 감동 있는 음악이 더 많이 나올 수 있는 시스템과 환경이 만들어지기를 희망한다.
-KT 뮤직 컨텐츠전략실장 신상규

가수나 작곡가로 성공하고 싶다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야만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돈이 어디에서 새는지 모를 테니까.
-에버모어뮤직 대표 권기욱

이 책을 본 후배들이 앞으로 음악산업을 더욱 발전시키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로엔엔터테인먼트 멜론 전략팀장 한희원

이 책 안엔 감성적인 꿈 따윈 없다. 다만 꿈에 필요한 절대적 이성이 가득하다.
-가수/아티스트 허밍어반스테레오 이지린

이제 K-POP에 관심 있는 전세계 버클리 음대 후배들에게 권할 책이 생겼다.
-버클리 음대 한국 총동문회장 최성수, 스타덤엔터테인먼트 본부장 여인구

어떻게 하면 가수가 되는지, 뮤직비즈니스 관련 일을 할 수 있는지에 관해 수없이 많은 질문을 받았는데, 이젠 힘들게 설명하지 않고 이 책을 추천해주면 될 것 같다.
-YG Entertainment 이사 최성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사 4



01 PROLOGUE : 누구를 위해, 왜 썼나?



02 음악시장 먼저 큰 그림부터 보자!



1. 뮤직비즈니스 용어 이해 26

뮤직비즈니스의 정의

저작권자 : 작곡가, 작사가, 편곡가

가수.아티스트

기획사 : 제작사, 소속사, 레이블

유통사 : 대리중개업체, 음반사, 배급사

서비스사 : 음악사이트, P.O.C.(Point Of Contact), 음원사

앨범(음반+음원)

K-POP



2. 음악시장 규모.37

정부 제공 음악산업 규모

정부 제공 자료에 대해 수정이 필요한 이유

협회 및 기업 자료 기준 K-POP 뮤직비즈니스 시장 규모

뮤직비즈니스 시장 규모

세계 음악시장 규모



3. 음악시장의 변화 54

음반에서 음원으로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으로



4. 음악시장의 특징 59



5. 요약 정리 61



03 곡의 탄생 작곡, 작사, 편곡



1. 작곡, 작사, 편곡의 의미 66



2. 작품자 되는 경로 68



3. 작품자가 되기 위한 실전 팁 71

악기 배우기

교육 받기

기회 잡기

작품자 팀 만들기



4. 과거 히트곡을 통해 배우기 75



5. 기회를 잡을 때까지 인내하기 77



6. 가장 힘들지만 가장 중요한 곡 팔기 79



7. 음악출판사(퍼블리싱) 81



8 음악출판사의 업무 83



9. 음악 사용 계약 86



10. 음악저작권협회 작품 등록 88



11. 요약 정리 90



04 저작권 뮤직비즈니스의 뿌리



1. 저작권의 기본 개념 96

저작물, 저작자, 저작권, 저작권자

저작권의 발생과 소멸

음악저작물 이용허락

저작권 적용의 예외

저작물의 등록

저작권 보호의 이유



2. 저작권의 종류와 의미 105

저작인격권

저작재산권



3. 저작권료 징수와 분배 117

공연사용료

방송사용료

전송사용료

디지털음성송신(웹캐스팅) 사용료

복제 및 배포사용료

음악저작권료 작품자 분배 비율



4. 저작권자의 전망.154



5. 저작인접권 157

저작인접권자

저작인접권의 종류와 의미

실연권료의 징수와 분배

마스터권료의 징수와 분배



6. 요약 정리 178



05 가수.아티스트 뮤직비즈니스의 주인공



1. 가수.아티스트가 되고 싶은 이유 191



2. 가수.아티스트가 될 확률 192



3. 가수.아티스트의 현실 194



4. 그래도, 한번 도전해봐? 196



5. 지망생으로 준비할 것 199

자신의 음악을 녹음하기

녹음한 음악을 홍보하기

팬그룹을 확보하고 스토리 만들기



6. 뮤직비즈니스에서 가수.아티스트의 의미 206

당신이 비즈니스 그 자체이다

당신의 유통기한은 짧다

당신만의 색깔이 있어야 한다



7. 기획사와의 계약 210

성향에 맞는 기획사 찾기

기획사 오디션

계약 전 고려사항

계약서로 맺어진 가족



8. 전속계약서 해설 217



9. 참고해야 할 모범거래기준 237

매니지먼트사의 기본 정보, 재무상태 공개

수익공정화 및 제작업 겸업사를 위한 준수사항 구체화

연예인에 대한 과도한 의사결정 제한금지 등 금지의무을 부과함



10. 아이돌 그룹 239

K-POP 인기의 선두주자

아이돌 멤버간 문제

멤버간 계약기간 및 분배율

어린 시절 스타가 되는 것



11. 요약 정리 243



06 기획사 음악제작, 뮤직비즈니스의 중심



1. 매니지먼트 시스템 비교 248

미국 매니지먼트 시스템

일본 매니지먼트 시스템

한국 매니지먼트 시스템



2. 앨범 제작 과정 258

앨범 기획

곡 녹음

믹싱(Mixing)

마스터링(Mastering)

헤어 디자이너, 메이크업 디자이너, 코디네이터 섭외

자켓 사진 작가 섭외 및 촬영

자켓 디자이너 섭외 및 제작

안무가 섭외 및 안무 결정

뮤직비디오 감독 섭외 및 촬영

앨범 자료 유통사 전달



3. 앨범 홍보 활동 266

음악 방송

행사

해외 공연, 팬미팅



4. 광고 계약 274



5. 콘서트 기획 275



6. 가수.아티스트 생활 관리 277

학사관리

사생활 관리



7. 기획사 수입 280

음악활동

비음악활동



8. 기획사 지출 284

경상비

활동비

콘텐츠 제작비

육성비



9. 요약 정리 289



07 유통사 음악투자, 유통, 라이선스



1. 기획사가 투자를 받는 이유 295

부족한 음악 제작비

강력한 홍보, 프로모션

기타 재정적 이유



2. 유통사가 투자를 하는 이유 297

안정적인 수익률

기획사 지분 투자



3. 앨범투자 301

투자 대상 앨범 심사

투자 심사

투자수익률

투자금 지급



4. 앨범 계약의 종류 309

자체제작 계약

공동제작 계약

선급투자 계약

일반유통 계약

360 계약(360 Deal)



5. 유통수수료 315



6. 계약별 기획사 분배 예시 316

자체제작 계약(유통사=기획사)

공동제작 계약

선급투자 계약

일반유통 계약



7. 인세의 지급 319



8. 유통사 투자 담당자 업무 320

앨범 발매일 확정

앨범 자료 전달

앨범 발매 상황 체크

투자 담당자의 업무 범위



9. 음악 유통 325

음반 유통

음원 유통

해외 유통(음반.음원)

아이튠즈, 유튜브 유통

음반, 음원 프로모션 디자인

음반, 음원 앨범 정산



10. 음원 라이선싱(Licensing) 352

음원 사용 계약(라이선싱 계약)

음원 서비스 모니터링 및 서비스 관리

음원 정산

앨범 프로모션 및 이벤트

해외 음원 라이선싱



11. 머천다이즈(Merchandise), 굿즈(Goods) 유통 357

머천다이즈 계약

머천다이즈 기획, 제작

머천다이즈 유통

브랜드 머천다이즈



12. 요약 정리 361



08 음악서비스 팬이 음악을 만나고 소비하는 곳



1. 수익분배 문제 366



2. 음악 유료화의 일등 공신 369



3. 더 발전된 서비스와 가치 공유 371



4. 오프라인 매장과 음반 서비스 373



5. 음원 서비스 374

주요 음원 서비스사

음원서비스별 권리비용 분석

음원 서비스사별 특징

음악서비스 주요 업무

기타 이슈



6. 요약 정리 401



09 EPILOGUE : K-POP 뮤직비즈니스의 미래



1. K-POP의 과거 성공요인 405

다양한 문화를 녹여내는 융합력

전문적인 아이돌 스타 육성 시스템

소셜미디어와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Korea 국가 이미지 향상



2. 정부 지원 정책 제안 및 효율적 환경 조성 407

K-POP 해외 진출 지원

효율적인 뮤직비즈니스 환경 구축



3. K-POP 뮤직비즈니스의 미래 411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