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뮤지컬 씨, 학교는 처음이시죠? (기획부터 커튼콜까지, 교육 뮤지컬의 모든 것)
뮤지컬 씨, 학교는 처음이시죠? (기획부터 커튼콜까지, 교육 뮤지컬의 모든 것)
저자 : 박찬수^김준성
출판사 : 맘에드림
출판년 : 2017
ISBN : 9788997206612

책소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 교육 뮤지컬을 만든 두 교사의 이야기와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처음 학생들과 교육 뮤지컬을 시작하는 교사를 위해 공연을 올리기까지의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뮤지컬 기획, 예산 등 초기 단계에 맞닥뜨리는 문제부터 오디션, 동아리 만들기, 호흡과 발성, 연기 지도, 저작권, 캐스팅, 공연장 섭외, 무대 구성, 리허설 등 뮤지컬 지도 시 필요한 A부터 Z까지의 실질적 노하우를 제공한다. 이 방법들은 모두 ‘교육’과 ‘아이들의 성장’이라는 목표와 맞닿아 있다.



책의 초반에 교육 뮤지컬을 함께했던 학부모와 아이들의 소감이 특히나 인상적이다. 한 학부모는 의존적, 소극적, 자기중심적이었던 아이가 뮤지컬 활동을 하며 보여준 변화는 ‘춤추고 노래하는 딴따라’라는 뮤지컬에 대한 편견을 없애주기에 충분했다고 말한다. 교육 뮤지컬의 목적은 관객의 사랑을 받는 것에 있지 않다. 창작과 연습의 과정 속에서 배우는 소통과 협력, 그리고 무대 위에서 얻는 성취와 자존감이면 충분하다. 교과목 중심의 교육, 경쟁 위주의 획일적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는 뮤지컬은 감히 최고의 교육이라 할 만하다. 이 책이 교육 뮤지컬을 시작하려는 교사들에게 좋은 조언자가 되기를 바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엄마, 딴따라가 아니라 뮤지컬이에요!”

4차 산업혁명 시대 떠오르는 교육의 대안



최근 대두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교육이란 무엇인가?’를 고민해오던 일선 학교 현장에 교육 뮤지컬 도입이 확산되는 추세이다. 기존의 획일적이고 경쟁 중심의 교육 방식에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고, 그중 교육 뮤지컬이 학교 안으로 들어오고 있다는 것은 반가운 현상이다. 교육 뮤지컬은 기존의 교과목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고, 자율적인 생활 자세를 기를 수 있게 한다. 더 나아가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어 인성 교육 효과로까지 이어진다. 이렇듯 교육 뮤지컬은 참여하는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자신의 가치를 느끼게 하며 ‘배우는’ 뿌듯함을 준다. 함께 뮤지컬을 제작하고 연습하면서 행복함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더없이 훌륭한 교육인 것이다. 뮤지컬을 연습하면서 학생들은 다른 사람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상호작용을 한다. 그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을 이해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자기 성찰이 이뤄진다. 문화예술교육을 하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느끼겠지만 아이들이 교사보다 훨씬 더 적극적으로 활동하기 때문이다.



교육 뮤지컬의 기획부터 커튼콜까지,

두 선생님의 생생한 노하우 담아내



《뮤지컬 씨, 학교는 처음이시죠?》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 교육 뮤지컬을 만든 두 교사의 이야기와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처음 학생들과 교육 뮤지컬을 시작하는 교사를 위해 공연을 올리기까지의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뮤지컬 기획, 예산 등 초기 단계에 맞닥뜨리는 문제부터 오디션, 동아리 만들기, 호흡과 발성, 연기 지도, 저작권, 캐스팅, 공연장 섭외, 무대 구성, 리허설 등 뮤지컬 지도 시 필요한 A부터 Z까지의 실질적 노하우를 제공한다. 이 방법들은 모두 ‘교육’과 ‘아이들의 성장’이라는 목표와 맞닿아 있다.

책의 초반에 교육 뮤지컬을 함께했던 학부모와 아이들의 소감이 특히나 인상적이다. 한 학부모는 의존적, 소극적, 자기중심적이었던 아이가 뮤지컬 활동을 하며 보여준 변화는 ‘춤추고 노래하는 딴따라’라는 뮤지컬에 대한 편견을 없애주기에 충분했다고 말한다. 교육 뮤지컬의 목적은 관객의 사랑을 받는 것에 있지 않다. 창작과 연습의 과정 속에서 배우는 소통과 협력, 그리고 무대 위에서 얻는 성취와 자존감이면 충분하다. 교과목 중심의 교육, 경쟁 위주의 획일적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는 뮤지컬은 감히 최고의 교육이라 할 만하다. 이 책이 교육 뮤지컬을 시작하려는 교사들에게 좋은 조언자가 되기를 바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사 - 가치 있는 즐거운 체험으로서의 교육 뮤지컬

후기 - 교육 뮤지컬을 함께했던 학부모와 아이들의 이야기

프롤로그 - 뮤지컬은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최고의 교육이다

들어가기 전에 - ‘교육 뮤지컬’이란 무엇인가?



1장. 교육 뮤지컬을 만들기로 결심했다면

워밍업,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까?

기획에 대한 고민은 솔직할수록 좋다

동아리 형태는 어떻게 결정해야 할까?

예산 확보가 관건이다

뮤지컬 전문 강사가 필요하다

작품 연출은 누가 할 것인가?



2장. 함께 뮤지컬 할 사람 모여라!

밑그림 그리기, 뮤지컬 부원 모집

모두 함께 오디션 참여하기

동아리 규칙을 만들자

연습 장소와 시간은 어떻게 정할까?

생소하다면 연극 놀이부터 시작하자



3장. 아마추어라도 기초는 튼튼하게

기본기 다지기! 호흡과 발성

자신감을 키워주는 응용 발성

배우의 언어, 감정 표현하기

관객을 위한 매너, 무대 행동

알아두면 좋은 저작권 이해



4장. 대본, 안무, 노래, 연습 또 연습

대본 선정하기

캐스팅하기

본격적으로 연습하기

음악

안무와 노래 연습



5장. 공연 전 막바지 준비하기

소품 준비하며 만들어보기

순간의 재치, 애드리브

공연장 섭외하기

음향 체크하기

조명 체크하기

무대 구성 체크하기

뮤지컬 홍보 활동하기

리허설하기

D-day, 공연하기



에필로그 - 교육 뮤지컬을 시작하려는

교사들에게

박샘의 Episode

김샘의 Episode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