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홍보와 광고전략
홍보와 광고전략
저자 : 김영문
출판사 : 집현재
출판년 : 2015
ISBN : 9788997304479

책소개

『성공창업을 위한 홍보와 광고전략』은 창업자가 목표로 하는 매출을 올리기 위한 다양한 홍보 및 광고전략을 모두 담았다. 특히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 진행할 수 있는 홍보 및 광고 방법들에 대해서 실무적인 관점에서 집필하여 신규 창업자들이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계명대학교 김영문교수, 13번째 창업책 ‘성공창업을 위한 홍보와 광고전략’ 출판

국내 대표적인 창업전문가로 통하는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김영문 교수가 13번째 창업서적으로 ‘성공창업을 위한 홍보와 광고전략(집현재, 232쪽, 14,000원)’을 2015년 7월 7일에 출판했다.

김 교수가 이번에 출판한 ‘성공창업을 위한 홍보와 광고전략’은 창업자가 목표로 하는 매출을 올리기 위한 다양한 홍보 및 광고전략을 모두 담았다. 특히 오프라인(off-line) 뿐만 아니라 온라인(on-line)에서 진행할 수 있는 홍보 및 광고 방법들에 대해서 실무적인 관점에서 집필하여 신규 창업자들이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온라인 홍보 방법으로 다음(Daum)과 네이버(Naver)에서 카페(cafe)를 개설하여 홍보를 하는 방법, 홈페이지형 블로그를 만들어서 홍보하는 방법, 홍보동영상(UCC)을 직접 만들어서 홍보하는 방법, 스마트폰에 카페앱을 설치하여 홍보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누구나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집필하였다.

또한 홍보와 광고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HTML 및 포토샵에 대해서도 혼자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집필하였으며, 창업자가 판매하는 상품이미지들을 무료로 등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이미지 호스팅 사이트의 활용방법도 구체적으로 집필하였다.

김교수는 “이 책은 이미 창업을 하였지만 매출 부진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창업자 혹은 현재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홍보와 광고에 대해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이론 및 실무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집필한 지침서”라고 설명하고 있다.

한편, 김영문(경영정보학과) 교수는 계명대학교 벤처창업보육사업단장 및 창업지원단장, (사)한국소호진흥협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사랑나눔회(대구시 인가 비영리민간단체) 회장, 다음(daum)의 창업길라잡이(cafe.daum.net/isoho2jobs) 및 네이버(naver)의 창업길라잡이(cafe.naver.com/ihavetwojobs) 카페 운영자, ISO 국제심사원 및 사회복지사 등 창업과 관련하여 왕성한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김 교수는 1999년에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사)한국소호진흥협회를 인가받아 회장으로서 봉사하면서 소호(SOHO)창업자 육성을 위해 헌신했고, 2004년에는 전국 최우수 창업보육센터장으로 선정되어 산업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같은 해에 지역정보화에 대한 공로로 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특히 2011년 11월 1일부터 계명대학교 창업지원단장으로 일을 하면서 2011-2012년도 전국 18개의 창업선도대학 사업실적 평가에서 계명대학교가 1등을 하기도 하였다.

그 외에도 2004년 4월에 사랑나눔회를 설립하여, 장애인, 모자가정, 기소생활수급자 등 소회계층과 관련 기관에 지금까지 총1억 3천만원을 후원해 오고 있으며, 창업길라잡이(cafe.daum.net/isoho2jobs) 카페에서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무료 창업정보의 제공 및 창업상담도 실시하고 있다.

한편, 김 교수는 2009년 11월에 뇌출혈로 의식을 잃고 쓰러져서 뇌수술까지 하였지만, 건강을 회복하여 창업책 및 창업관련 논문의 집필에 몰두하고 있는데, 창업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총12권의 창업서적과 총66편의 창업논문을 발표했다. 김교수가 지금까지 출판한 창업서적은 다음과 같다.

1. SOHO와 인터넷비즈니스, 동영출판사, 2000년
2. 창업학, 법문사, 2006년
3. 예비창업자가 꼭 알아야 하는 100가지, 법문사, 2009년
4. 창업길라잡이, 집현재, 2011년
5. 이베이(eBay)에서 창업하기, 책마을, 2011년
6. 500만원으로 창업하기, 집현재, 2011
7. 카페(cafe)로 창업하기, 집현재, 2012
8. 일본 소호(보따리)무역으로 창업하기, 집현재, 2012
9. 무점포 무일푼으로 인터넷창업하기, 집현재, 2013
10. 무점포.1인 창업하기, 집현재, 2014
11. 하루 만에 인터넷쇼핑몰 창업하기, 집현재, 2014
12. 창업입문, 집현재, 2015

한편, 김 교수가 집필한 저서의 판매 수익금 전액은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사랑나눔회 기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책 1권을 구입할 때마다 장애인, 모자가정, 기초생활수급자 등 소외계층의 경제적 자립과 홀로서기를 지원하는 사랑나눔 실천 활동에 동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 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 1 장 홍보와 광고의 이해 21
1. 소비자의 구매과정 23
2. 광 고 27
3. 홍보 및 정보제공 35
4. 인적 판매 39
5. 판매촉진 42
6. 홍보를 위한 인쇄물의 종류 45

제 2 장 온라인 홍보와 광고를 위한 HTML과 포토샵 53
1. HTM.L의 이해 55
2. 포토샵으로 상품이미지 만들기 64
3. 상품이미지를 서버에 등록하기 76

제 3 장 홍보와 광고전략 81
1. 홈페이지 운영하기 83
2. 홍보를 위한 이메일 및 문자의 발송 94
3. 카페(cafe)와 블로그(blog)를 활용한 홍보 97
4. 점포를 알리기 위한 홍보 및 광고방법 101
5. 언론을 활용한 홍보를 진행 106
6. 창업사이트의 접속을 늘리기 위한 키워드 광고를 진행 112
7. 동영상(UCC)을 활용한 홍보 119
8.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홍보하기 123
9. 웹사이트의 주소를 포함시켜서 콘텐츠 등록하기 127
10. 소셜커머스 활용하기 129
11. 전국 박람회를 활용하기 130
12. 상가책자 및 생활정보지를 활용한 홍보 및 광고 132
13. 앱을 활용한 홍보 및 광고 134
14. 효과적인 홍보 및 광고를 위한 종합적인 생각 137

제 4 장 카페(cafe)의 개발 및 운영 139
1. 카페 만들기 141
2. 홈 꾸미기 146
3. 대문 꾸미기 150
4. 타이틀 꾸미기 153
5. 메뉴 관리 156
6. 기타 카페관리 메뉴의 효과적인 활용 164
7. 카페를 운영하면서 생각해야 할 사항 168

제 5 장 홈페이지형 블로그의 개발 및 운영 175
1. 홈페이지형 블로그의 개념 177
2. 블로그 개설하기 178
3. HTML을 활용하여 포스트쓰기 180
4. 메인포스트 설정 및 관리 182
5. 도메인 구입 및 포워딩 설정 185
6. 홈페이지형 블로그의 효과적인 활용방법 186
7. 홈페이지형 블로그 제작의 전문기업 188

제 6 장 홍보동영상(UCC) 만들기 189
1.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의 종류 191
2. 윈도우즈 무비메이커(Windows Movie Maker)의 주요 메뉴 구성 192
3. 윈도우즈 무비메이커를 활용한 동영상(UCC) 만들기 196
4. 윈도우즈 무비메이커를 제대로 활용하기 203
5. 무비메이커를 활용한 동영상(UCC) 만들기 204
6. 동영상(UCC) 등록하기 206

제 7 장 스마트폰에 카페앱의 설치 및 홍보 209
1. 스마트폰에 카페앱을 설치하는 절차 211
2. 카페앱에서의 상품홍보 및 판매 216

제 8 장 기타 홍보 및 광고방법 221
1. 현수막 설치 및 홍보 223
2. 전단지 제작 및 배포 224
3. 축제를 활용한 홍보 225
4. 숍인숍 창업을 활용한 홍보 227

참고문헌 229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