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성인학습 이론과 실천
성인학습 이론과 실천
저자 : Sharan B. Merriam
출판사 : 아카데미프레스
출판년 : 2016
ISBN : 9788997544776

책소개

『성인학습 이론과 실천』은 독자 친화적 문체로 쓰였으며, 형식 및 무형식적 맥락에서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주요 참고자료를 통하여 성인학습자들을 둘러싸고 있는 오늘날의 세계화 현상, 지식 사회, 테크놀러지, 인구학적 변화 등의 제반 영향요인을 검토한다. 또한 종합적 관점에서 다섯 가지 기본 학습이론들을 정리하면서 안드라고지나 전환학습과 같은 최신 이론들도 함께 제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성인학습: 이론과 실천(Adult Learning: Linking Theory and Practice)"는 이론과 실제의 간극을 좁히면서 성인학습의 주요 이론과 연구를 개관하여 보여준다. 이 책은 독자 친화적 문체로 쓰였으며, 형식 및 무형식적 맥락에서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주요 참고자료를 통하여 성인학습자들을 둘러싸고 있는 오늘날의 세계화 현상, 지식 사회, 테크놀러지, 인구학적 변화 등의 제반 영향요인을 검토한다. 또한 종합적 관점에서 다섯 가지 기본 학습이론들을 정리하면서 안드라고지나 전환학습과 같은 최신 이론들도 함께 제시한다.



저자인 Sharan Merriam과 Laura Bierema는 삶의 경험과 학습이 어떤 상관관계에 있는지를 설명하면서 동기화와 학습의 역할을 논의한다. 또한 신경과학과 학습분야의 매우 흥미로운 신생 연구를 제시하면서 기억, 지능, 인지 발달, 지혜와 같은 뇌의 인지적 기능을 탐색한다. 더불어 저자들은 테크놀러지가 범람하는 현 시대에 디지털이 우리의 학습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고찰한다.



각 장 끝에는 독자들이 학습뿐만 아니라 교육장소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각종 활동과 참고문헌이 제시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오늘날 세계에서의 성인학습

성인학습의 사회적 배경

성인학습자와 성인기의 학습

학습이 일어나는 환경



제2장. 전통적 학습이론

학습이란 무엇인가?

학습이론



제3장. 안드라고지-성인의 학습을 돕는 예술이자 과학

안드라고지 이전

성인학습자에 대한 가정

오늘날의 안드라고지



제4장.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의 본질

자기주도학습의 과정

다양한 맥락에서의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의 평가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비평



제5장. 전환학습

전환학습이란 무엇인가?

전환학습의 영역

전환학습의 촉진과 평가

결론, 해결되지 않은 이슈



제6장. 경험과 학습

경험과 학습의 관계

경험학습 모델

성찰적 실천과 상황적 인지



제7장. 학습에 있어서 몸과 영

체화학습

학습에 있어서의 영



제8장. 동기부여와 학습

동기부여의 정의

동기부여 이론

성인교육에 있어서의 동기부여



제9장. 뇌와 인지적 기능

뇌에 대한 기초지식

기억

지능

인지 발달과 지혜



제10장. 디지털 시대의 성인학습

테크놀러지 맥락

디지털 시대의 성인학습자

디지털 시대의 교수-학습 맥락



제11장. 비판적 사고와 비판적 관점

비판적으로 되기

비판이론

비판적 관점

비판적 사고

비판적 행동-마음을 다해 적시에 개입하기

비판적 교실 만들기



제12장. 성인학습의 문화와 맥락, 이론과 실천

문화와 맥락

문화와 학습

문화와 연계한 가르침

이론과 실천의 관계

성인학습을 위한 준거틀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