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축제에 심장이 뛰다 (축제는 하나의 산업이자 새로운 문화)
축제에 심장이 뛰다 (축제는 하나의 산업이자 새로운 문화)
저자 : 아주대학교 마케팅연구회 RPM
출판사 : 지식공감
출판년 : 2013
ISBN : 9788997955398

책소개

저자들은 각각 베네치아 가면축제를 통해 안동 국제탈출페스티벌을, 아비뇽 페스티벌을 통해 수원화성 국제 연극제를, 옥토버페스트를 통해 순창 장류축제를, 산 페르민 페스티벌을 통해 청도 소싸움 축제를 분석하고, 실제로 유럽을 기행, 성공 요인을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국내 축제의 전환과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본론의 각 파트는 세계적으로 대중화되고 유명한 축제 기행을 통한 그 분석과 흐름에 대한 고찰을 경영학 측면에서 풀어내고 있다. 축제의 발생배경과 성공요인을 마케팅 분석 방법으로 쉽게 풀어내어 일반 독자들이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축제와 비교와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축제가 나아갈 방향을 객관적이면서, 논리적으로 제시하였다.



이 책에는 축제를 꾸리는 사람들에게, 축제를 즐길 사람들에게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과, 시도하는데서 따르는 위기를 두려워하는 사람들과 시도하지 않는 데서 비롯되는 위기를 간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버팀목이 되기를 바라는 대학생들의 신선한 젊음과 마음이 담겨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저들은 무엇 때문에 저토록 반짝거릴까?’



독창적이고 신선함으로 무장한 젊은 대학생들의 창의적인 연구 기획과 과정,

통합적 학문의 연구라는 도전으로 일구어 낸 축제라는 예술 문화 컨텐츠의 경영 마케팅 !



유럽 축제의 장면을 보고 떠오른 단순한 질문은 무엇이 유럽 축제를 저토록 빛나게 하였나, 유럽 축제는 어떤 힘을 갖고 있기에 축제 참가자들의 얼굴에서 환희에 가까운 즐거움이 보이는가, 하는 질문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 질문들은 곧 유럽 축제는 우리의 것과 무엇이 다른가? 소위 ‘성공한 축제’들은 어떠한 공통점이 있을까? 라는 궁금증을 유발했다. 저자들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직접 유럽으로 떠났다.



저자들은 베네치아 가면축제, 아비뇽 페스티벌, 옥토버페스트, 산 페르민 페스티벌 등 유럽의 성공한 축제들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그 성공 요인을 도출하여 국내 축제에 적용해 보는 과정을 통해, 당초 떠올랐던 물음표를 느낌표로 마무리 지었다. 이 책을 저술한 네 팀은 각각 베네치아 가면축제를 통해 안동 국제탈출페스티벌을, 아비뇽 페스티벌을 통해 수원화성 국제 연극제를, 옥토버페스트를 통해 순창 장류축제를, 산 페르민 페스티벌을 통해 청도 소싸움 축제를 분석하고, 실제로 유럽을 기행, 성공 요인을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국내 축제의 전환과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는 축제를 꾸리는 사람들에게, 축제를 즐길 사람들에게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과, 시도하는데서 따르는 위기를 두려워하는 사람들과 시도하지 않는 데서 비롯되는 위기를 간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버팀목이 되기를 바라는 대학생들의 신선한 젊음과 마음이 담겨있다.



이제 축제는 하나의 산업이자 새로운 문화이다!



우리는 축제를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있을까? 이 책에서는 축제를 우리가 즐기는 지역 혹은 사회의 문화기획으로만 바라보지 않는다. 축제를 국가의 한 문화유산으로 여길 만큼 세심하고 폭넓은 시작으로 접근하고 있다. 물음표로 시작한 머리말에서 이 책의 기획의도와 목적을 정확하게, 그리고 중요하게 기술하고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의 축제 숫자의 통계를 통해 논리적이며 이성적으로 접근하여 그 기획의도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본론의 각 파트는 세계적으로 대중화되고 유명한 축제 기행을 통한 그 분석과 흐름에 대한 고찰을 경영학 측면에서 풀어내고 있다. 축제의 발생배경과 성공요인을 마케팅 분석 방법으로 쉽게 풀어내어 일반 독자들이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축제와 비교와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축제가 나아갈 방향을 객관적이면서, 논리적으로 제시하였다.

이 책의 특징은 문화 마케팅의 방법을 대학생들의 문화기행을 통해 경영 마케팅적으로 접근하여 기존의 어떠한 책보다 독창적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을 저술한 아주대학교 마케팅연구회(RPM) 학생들이 물음표에서 시작하여 느낌표로 마무리되는 발상의 전환법은 어떠한 경영 마케팅 저서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접근방법을 보여준다.

이 책은 대학생들의 주제에 맞는 젊고 신선한 문화경영의 주제인 축제를 통해 국가산업의 발달과 문화 컨텐츠 기획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본다. 아울러 문화 컨텐츠 및 마케팅 경영 분야에 종사하고 공부하는 자들에게 이 책은 신선한 주제와 발상의 표현법을 제시하는 훌륭한 필독서가 될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격려사

편집인의 말



머리말

베네치아 가면 속에 숨겨진 진실, 안동의 탈춤을 만나다

- 베네치아 가면축제와 안동 국제탈춤페스티벌

축제, 체험으로 말하다

- 세계최대의 맥주축제 옥토버페스트의 분석을 통해 본 한국 지역 축제

우리 공연예술제 드디어 막이 오르다

- 성공적인 유럽 축제의 분석을 통한 한국형 공연예술축제 모델 제안

축제, 킬러컨텐츠로 말하다

- 킬러컨텐츠를 통해 본 산 페르민 축제와 청도 소싸움 축제



맺음말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