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공부하는 사람들 (놀이하듯 공부하는 새로운 인류의 탄생)
공부하는 사람들 (놀이하듯 공부하는 새로운 인류의 탄생)
저자 : 더글라스 토머스
출판사 : 라이팅하우스
출판년 : 2013
ISBN : 9788998075026

책소개

『공부하는 사람들』은 ‘교육은 물통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불을 붙이는 것’이라는 시인 예이츠의 말처럼, 암기하며 차곡차곡 쌓아가는 구시대의 공부와 결별하고, 자유롭게 네트워킹(networking)하다가 필요한 순간에 불꽃을 일으키며 점화하는 새로운 학습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공동체와 결합된 개인’ '암묵적 지식', '내재', ‘미디어 리터러시’ ‘해석 공동체’, '집단적 놀이'와 같은 핵심개념들을 통해 저자들은 미래 세대의 생존을 결정지을, 상시적인 변화 속에서의 학습 능력을 설명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TED, 칸 아카데미, 삶의 일부가 된 학습 공동체들…
공부에는 지금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교육 현장의 전문가와 지식 경영의 대가가 전하는 평생 공부하는 삶의 기술

“더글라스 토머스와 존 실리 브라운은 공부의 새로운 세계를 우아하고, 생생하고, 설득력 있게 그려냈다.”
-하워드 가드너, 하버드대학교 교수, 『다중지능』『열정과 기질』저자

[기획 의도]
스마트 시대, 우리가 알던 공부는 더 이상 이곳에 없다!
디지털 세대의 새로운 공부 문화를 둘러싼 지적이고도 우아한 논쟁

디지털 문화의 부작용에 대한 경종이 여기저기서 울리고 있는 이때, 더글라스 토머스와 존 실리 브라운은 온라인에서 태동하는 새로운 공부 문화에서 오히려 교육의 낙관적인 미래를 발견한다. 저자들은 교사에서 학생으로의 일방향적 정보 전달이라는 과거의 학습 모형을 폐기하고, 서로가 서로에게 배우는 ’학습 공동체(collective)’를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세상에서 생존의 힘을 길러주는 공부법
『공부하는 사람들』은 ‘교육은 물통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불을 붙이는 것’이라는 시인 예이츠의 말처럼, 암기하며 차곡차곡 쌓아가는 구시대의 공부와 결별하고, 자유롭게 네트워킹(networking)하다가 필요한 순간에 불꽃을 일으키며 점화하는 새로운 학습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공동체와 결합된 개인’ '암묵적 지식', '내재', ‘미디어 리터러시’ ‘해석 공동체’, '집단적 놀이'와 같은 핵심개념들을 통해 저자들은 미래 세대의 생존을 결정지을, 상시적인 변화 속에서의 학습 능력을 설명한다.

1. ‘어떻게 배울 것인가?’에 집중해서, 교육계에 불어온 혁명의 회오리바람을 포착한 역작!
지식 경영의 대가 존 실리 브라운과 교육 현장의 전문가 더글라스 토머스는 다양한 실험과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놀이하듯 공부하는 새로운 인류의 탄생을 보고한다. 이 책은 우리의 ‘학교’가 아니라, 공부에 대한 우리의 ‘이론’이 실패하고 있다는 가정에서부터 출발한다. 저자들에 따르면 ‘가르치기(teaching : 교수 중심 사고)’에서 ‘배우기(learning : 학습 중심 사고)’로 초점을 이동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공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시야가 열린다. 공부를 더 이상 일방적인 정보 흡수의 과정으로 보지 말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 참여하는 하나의 문화적 과정으로 이해하자는 것이 저자들의 주장이다. 우리는 이제 가르치지 않아도 배울 수 있다.

2. 세계적 지식콘퍼런스 TED, 비영리 무상교육단체 칸 아카데미(Khan Academy) 등 정규교육 밖 다양한 학습 공동체의 등장을 설명해 주는 이론적 분석틀
『공부하는 사람들』은 ‘소속되기 위해 공부하는’ 기존의 공동체(community)와 달리, ‘공부하기 위해 소속되는’ 학습 공동체(collective)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다. 이 ‘학습 공동체’에 소속됨으로써 개인은 자신의 역량과 정체성을 정의 내릴 수 있게 된다. 변화가 일상이 되어 버린 시대에 정규교육을 마쳤다고 해서 공부를 멈출 수는 없다. 따라서 학습 공동체는 오늘날 평생에 걸쳐 삶의 일부로 등장하기 시작하고 있다.

3. 서로에게 배우며 놀이하듯 공부하는 사람들에 대한 심층 보고서
기존의 교육 체계는 답변을 얻어내기 위해 질문하는 구조로 세워져 있다. 이는 학생들의 배우고자 하는 열정을 꺾고 공부를 피곤한 짐으로 만들어 버렸다. 반대로 공부를 ‘질문에 대답하는 것’으로부터 ‘질문하는 것’으로 전환해서 ‘놀이’와 같은 즐거운 사회적 경험으로 재구조화하자는 것이 저자들의 주장이다. 이 책은 인생의 모든 시기에 걸쳐 우리가 어떻게 공부하는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도록 만들며, ‘우리는 서로에게 배울 수 있다’는, 미래의 교육을 바라보는 강력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공부하는 사람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배우는 학습 공동체를 통해 삶의 허무를 극복하고 공부에서 희망을 찾은 사람들의 고백을 담고 있다.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나는 공부가 재미있어지기 시작했다!”

[리뷰]
더글라스 토머스와 존 실리 브라운은 공부의 새로운 세계를 우아하고, 생생하고, 설득력 있게 그려냈다.
-하워드 가드너, 하버드대학교 교수, 『다중지능』『열정과 기질』저자

더글라스 토머스와 존 실리 브라운은 기존 교육이 젊은 세대에게 너무 기계적이고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단조로운 활동이었다고 말한다. 이제 그럴 필요가 없게 되었다. 공부는 다소 소란스럽더라도 사회적이고, 명랑하고, 몰입할 수 있으며 지속될 수 있다. 우리는 개인적으로나 동시대의 중요한 문화로서 『공부하는 사람들』의 메시지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 클레이 서키, 뉴욕대학교 교수,『끌리고 쏠리고 들끓다』 저자

나 스스로가 비정규적인 공부를 해왔기 때문에 나는 『공부하는 사람들』이 제공하는 체제를 매우 고맙게 생각한다. 만약 이 책이 내가 학생일 때 나왔다면 나는 학교를 그만두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이 책은 단순히 ‘미래의 학교’가 궁금한 교사들에게만 필요한 책이 아니다. 21세기에 성공하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하다.
- 이토 조이치, MIT 미디어랩 연구소장,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前 CEO

우리의 교육은 현재 갈림길에 서 있다. 엄청난 변화의 속도 앞에서 아무것도 안 한다는 것은 뒤처지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어떻게 놀이가 정보 네트워크와 실험의 변화를 돕는지 그리고 어떻게 집단적 탐구가 상상력의 힘을 뿜어내는지 조망하면서 『공부하는 사람들』은 미래로의 진군을 거부할 수 없도록 만든다. 부디 우리에게 이 진군을 쫓아갈 수 있는 지혜가 있기를 바란다.
-조엘 마이어슨, 미래 고등교육 포럼 국장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이 책에 쏟아진 찬사
한국어판 서문

1장 평생 공부
샘의 이야기 :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우기
머나먼 은하에서 가르치기
오류를 구글링하라
세대를 걸쳐 하는 게임
여기를 눌러 공부를 시작하세요
우리는 가르치지 않아도 배울 수 있다

2장 두 문화의 이야기
기계론적 관점
학습 환경 : 학교는 무너지지 않았다
특별한 문화 유형 : 배양접시 속 공부
교수 중심 접근법 vs 학습 중심 접근법

3장 변화의 수용
교육 : 물고기 대신 낚시법?
기술 : 변화는 멈추지 않는다
변화를 포용하는 법 배우기 : 해리 포터 세대
변화를 가시적으로 : 위키피디아와 콜럼부스
놀이와 상상력 : 변화를 포용하는 전략

4장 공동체 속에서의 공부
동료 간 학습 : 깊이 있는 대면
공동체의 등장 : 참여의 매개체
학습 공동체 속에서의 공부

5장 학습 공동체 속에서의 개인
정체성의 변형과 상상의 공동체
어둠 속에서 보기
학습 공동체와 교육
블로그의 탄생
그는 왜 블로그를 할까? : 해석 공동체의 등장
신속한 해결책 택하기
집중양육
평생의 삶 속의 학습 공동체

6장 우리는 우리가 말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이 안다
암묵적 학습 : 21세기는 암묵적 지식의 세계
가르침에서 배움까지
탐구 : 똑같이 가르쳐도 다른 것을 배운다
질문이 대답보다 중요하다
탐구로서의 학습 : “어떻게 될지 한번 해보자!”
내재 : 열정과 암묵적 지식의 저장고
기질 : 어떻게 공부할지 알려 주는 지표
공동체적 내재

7장 앎, 만들기 그리고 놀기
앎 : ‘무엇’에서 ‘어디’로의 전환
만들기 : 미디어 리터러시의 확장
놀이 : 마음의 장난기

8장 함께 어울리기, 장난삼아 해보기, 괴짜 같은 행동하기
함께 어울리기 : 존재하기 위한 공부
장난삼아 해보기 : 구체화로의 이행
괴짜 같은 행동하기 : 학습의 생산

9장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 속의 새로운 공부 문화
새로운 맥락 이해하기
집단적 내재의 가상공간
공유된 상상력
정말 중요한 것
공부를 위한 놀이

주석
참고문헌
감사의 글
역자후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