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All About, 문화콘텐츠 (문화예술계 현장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문화콘텐츠의 기본 개념부터 다양한 분야의 활용방법까지!)
All About, 문화콘텐츠 (문화예술계 현장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문화콘텐츠의 기본 개념부터 다양한 분야의 활용방법까지!)
저자 : 나송희^이종훈^이승미^서보라^김경난
출판사 : 나무자전거
출판년 : 2022
ISBN : 9788998417550

책소개

문화예술계 현장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문화콘텐츠의
기본 개념부터 다양한 분야의
활용방법까지!

왜 문화가 아니라 문화콘텐츠일까?
문화는 어렵다? 문화는 고루하다?는 편견을 깨뜨려 줄 23명의 디지털 문화콘텐츠 전문가!

동시대 문화의 모든 것(All about)을 다룬 문화콘텐츠 백과사전!
새로운 문화, 문화콘텐츠 시대의 정점에서 듣는 각계 최고 전문가들의 생생한 목소리!

문화콘텐츠의 기본 개념부터 실무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실전 노하우까지!
문화란 무엇인가? 콘텐츠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이 시대의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콘텐츠로 넘쳐나는 시대, 정확한 문화콘텐츠의 개념부터 동일한 콘텐츠라도 시대흐름에 따라 좋은 콘텐츠와 나쁜 콘텐츠로 구별되는 요인을 이해할 수 있어 콘셉트, 스토리텔링, 트렌드, 아이디어 등 다양한 분야의 현장실무능력을 바로 끌어올릴 수 있다.

빅데이터, 미술, 음악, 공연, 요리, 문학, 관광 등...
각 분야 트렌드세터이자 전문가들에게 듣는 친절한 조언!
아이유 〈라일락〉, 걸그룹 여자친구 〈오늘부터 우리는〉, 오렌지카라멜 〈까탈레나〉 등의 작곡가 임수호(이기), MBC드라마 〈어쩌다 발견한 하루〉 작가 인지혜, jtbc 〈아는형님〉, 〈트래블러_아르헨티나편〉 방송작가 김여원, 미쉐린 스타셰프 〈김지영〉, 문화콘텐츠학과, 관광대학, 미술대학, 음악대학 교수 및 강사 등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필진으로 참여하고 있다. 현재 트렌드를 이끄는 이들의 생생한 노하우와 조언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 실무에 직접적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급변하는 최신 콘셉트와 트렌드까지 반영한 문화콘텐츠 종합이론서!
K-팝, K-영화, K-드라마 등 한류를 이끌고 있는 K-콘텐츠는 이제 문화독립을 넘어 세계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대한민국 콘텐츠의 경쟁력은 어디서 오는가? 이 책은 인기 많은 최신 문화콘텐츠 사례와 예시로 문화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종합이론서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콘텐츠 홍수시대, 문화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고 싶다면,
대한민국에서 스마트폰을 쓰지 않는 사람은 찾기 힘들 정도로 일반화되어 있다. 우리는 원하던 원치 않던 매일 셀 수 없이 많은 문화콘텐츠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되고 있다. 콘텐츠로 넘쳐나는 세상 속에서 문화콘텐츠의 올바른 역할과 수용자로서의 자세는 어떠한가? 좋은 문화콘텐츠의 근간이 되는 콘텐츠의 구성부터 실제 활용방법까지 이 책 한 권으로 마스터할 수 있다.

김구 선생이 꿈꿨던 문화강국을 넘어...
한국 문화콘텐츠의 위상은 이미 BTS, 봉준호 감독 등으로 대표되는 한류열풍으로 인해 모두가 인지하고 있다. 김구 선생이 꿈꿔왔던 문화강국 대열에 들어 선 우리는 이제 세계 어느 나라와도 당당히 문화를 논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문화현상으로 자리할 날도 기대해볼 수 있게 됐다. 문화의 힘은 결국 문화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서 비롯될 것이다.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

- 백범 김구, 『백범일지』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편 中에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Section01. 문화의 개념과 문화콘텐츠의 이해
1. 문화의 고전적 개념
1) 문치교화(文治敎化)
2. 문화에 대한 현대적인 이해
3. 문화콘텐츠 용어의 등장
4. 문화콘텐츠의 형성소(形成素)
1) 인문학
2) 예술
3) 미디어
4) 디지털
5) 산업
5. 문화콘텐츠를 이해하는 관점들
1) 문화콘텐츠는 문화산업에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상품이다
2) 콘텐츠란 디지털기술의 산물로 문화콘텐츠는 디지털기술이나 미디어를 이용하여 제작, 유통되는 문화적 창작물이다
3) 문화콘텐츠는 디지털기술을 기반으로 생산되어 문화산업의 구조에서 유통, 소비되는 상품이다
4)‌문화콘텐츠는 인간의 이성적 사고와 감성적 정서, 즉 문화를 다양한 기술적 기반을 통해 구체적으로 형상화한 결과물이다
6. 문화콘텐츠의 개념
7. 문화의 구분과 속성
1) 문화의 구분
2) 문화의 속성
8. 꾸준히 성장하는 한국의 콘텐츠
9. 문화할인(Cultural Discount)
10. 킬러콘텐츠(Killercontents)
11. 문화의 힘

Section02. 콘셉트와 창의적 사고를 위한 콘텐츠
1. 콘셉트의 이해
1) 콘셉트의 정의
2) 감각과 인식
3) 콘셉트의 표현과 구분
2. 좋은 콘셉트와 나쁜 콘셉트
1) 좋은 콘셉트의 조건
2) 좋은 콘셉트의 예
3) 나쁜 콘셉트의 예
3. 틀을 벗어나려는 시도
1) 역발상(Inverse Concept)
2) 반전을 통한 유머(Humor)
3) 기술과 콘텐츠(전달방식의 발전)
4. 브랜드와 콘셉트
1) 공간과 콘셉트
2)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Section03. 스토리텔링의 이해
1.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 스토리텔링
2. 스토리텔링이란?
1)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할 것인가
2)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속성
3.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드라마를 중심으로
1) 스토리의 전달 : 창작자로서의 작가
2) 문화콘텐츠의 관점에서 본 ‘스토리’와 흥행
3)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핵심, 소재 개발
4) 스토리텔링과 독창성
5)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기초
6) 드라마 속, 매력적인 인물 그려내기
4. 스토리텔링의 미래
Interview 인기드라마 작가 인지혜

Section04. 문화콘텐츠와 트렌드
1. 트렌드의 개념 및 종류
1) 트렌드의 개념
2) 트렌드의 종류
2. 트렌드 분석방법
1) 환경 스캐닝기법(Environmental Scanning)
2) 이머징이슈분석(Emerging Issue Analysis)
3) 델파이기법(Delphi Technique)
4) 시나리오기법(Scenario)
5) 퓨처스휠기법(Futures Wheel)
3. 문화예술콘텐츠에 있어 트렌드의 중요성
1) 문화예술콘텐츠 트렌드 왜 중요한가
2) 유행을 선도하는 트렌드세터(Trendsetter)가 되자

4. 문화예술콘텐츠의 트렌드분석 및 전망
1) 스마트폰의 대중화
2) 트렌드를 선도하는 MZ세대
3) 문화예술콘텐츠 분야의 전망
5. 문화예술콘텐츠 트렌드 사례 분석

Section05. 글로칼리제이션과 지역문화&여행문화콘텐츠
1. 지역문화콘텐츠
1) 지역문화콘텐츠의 개념
2) 지역문화콘텐츠의 기능
3) 지역문화콘텐츠와 4차 산업
4) 지역문화콘텐츠의 활용과 사례
5) 6차 산업과 어메니티운동
6) 지역을 넘어 세계로, 글로칼리제이션(Glocalazation)
2. 여행과 관광
1) 여행콘텐츠
2) 여행산업에 대한 이해
3) 문화여행에 대한 이해
4) 여행과 문화콘텐츠의 결합
3. 문화콘텐츠와 여행콘텐츠
1) 이색적인 숙소
2) 쿠킹클래스&음식문화투어
3) 역사문화투어&공연
4) 특별한 체험과 특수테마공원
Interview 이탈리아여행 전문가이드 박재벌

Section06. 축제와 문화콘텐츠
1. 축제확산과 콘텐츠기획
2. 축제와 인간
1) 축제의 의미와 그 변화
2) 축제적 삶과 유희 본능
3. 축제의 구성
1) 축제의 구분
2) 축제의 기능
3) 축제의 진행
4. 축제기획의 핵심요소
1) C1 : 창의성(Creativity)
2) C2 : 소통성(Communication)
3) C3 : 연속성(Continuity)
5. 축제환경의 변화와 대응
1) 한국지역축제의 현황과 문제점
2) 팬데믹(Pandemic) 시대가 촉발한 축제와 이벤트의 변화
6. 축제는 계속된다!
Interview 세계 최초 사찰음식 미쉐린 원스타 여성셰프 ‘발우공양’ 김지영

Section07. 아이디어발상과 이미지구상
1. 아이디어발상과 이미지구상
1) 자연적 발상
2) 창의적 발상
3) 이미지구상
4) 스캠퍼(SCAMPER) 이론의 활용
2. 브랜드와 예술작품의 협업
1) 샤넬(CHANEL) 명품의 발상과 아티스트
2) 브랜드의 혁신과 문화산업 선도
3) 고전명화의 활용
3.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의 대두
Interview 상상력과 고집으로 세상을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 설지혜

Section08. 공연기획의 이해와 기획전략
1. 공연의 개념과 특성
1) 공연의 개념
2) 공연의 특성
2. 기획의 정의와 특성
1) 기획의 정의
2) 기획의 특성
3. 공연기획의 개념과 과정
1) 공연기획의 개념과 구성요소
2) 공연기획의 과정
4. 공연기획의 기법과 전략
1) 공연기획의 시작 - 5W1H
2) 다양하게 활용되는 손쉬운 분석기법 - SWOT
3) 무경쟁시장의 창출과 선도 - 블루오션전략
4) 저비용·고가치 전략 - 태양의 서커스와 ERRC
5. 기본이 전략이다
1) 공연기획 수립의 기본 원칙 - 6W2H
2) 기본 위의 기본 - 안전
3) 기획의 정도(正道) - 기획윤리
6. 나는 공연프로듀서이다
Interview 방송 일선에서 발로 뛰는 예능작가 김여원

Section09. 음악콘텐츠와 한류콘텐츠 문화산업
1. 음악콘텐츠 문화산업
1) 무엇이 ‘대중음악 작곡가’인가?
2) 하나의 음악이 음원에 담겨지는 과정
3) 어디서 음악을 만드는가?
4) 누가 노래를 부를 것인가
5) 어떻게 만들 것인가
2. 한류콘텐츠 문화산업
1) 한류 대표선수 케이팝(K-Pop)
2) 익숙한 것을 새롭고 낯설게
3) 감추기와 찾기의 미학, 세계관 스토리텔링의 힘
4) 상상을 현실로, 기술과의 융합
5) 케이팝의 미래는?
Interview 가야금 연주가 서경주

Section10. 빅데이터의 이해와 활용
1. 빅데이터는 어떤 의미인가?
1) 빅데이터의 개념
2) 빅데이터의 특성
3) ‘V’로 이해하는 빅데이터
2. 빅데이터의 활용
1) 빅데이터의 기술적 배경
2) 빅데이터 개발연혁
3) 빅데이터의 활용
3. 문화콘텐츠와 빅데이터
1) 빅데이터 환경 - 개별화, 맞춤화, 알고리즘
2) 문화콘텐츠와 미디어
3) 미디어와 빅데이터, 필터버블

Section11. 영화의 이해
1. 영화를 보는 것이 영화공부의 시작이다
2. 영화의 역사
1) 영화의 탄생
2) 할리우드의 등장과 유럽 국가들의 영화 - 무성영화시대(~1926)
3) 유성영화의 등장
4) 1940년대 이후 주요 영화사조
5) 한국영화사
3. 영화의 제작
1) 시나리오(Scenario)
2) 사전작업(Pre-production)
3) 촬영(Production)
4) 후반작업(Post-production)
Recommend Movie 추천영화 49선 + 3선 = 52선

Section12. 게임문화산업과 e스포츠산업
1. 문화콘텐츠로서의 게임문화산업
1) 문화콘텐츠는 여성향? 게임은 남성향?
2) 플랫폼과 장르로 살펴보는 게임의 이모저모
3) 게임의 미래와 전망
2. 하는 게임에서 보는 게임으로, 한류와 e스포츠
1) e스포츠, 새로운 한류를 만들다
2) 지표로 보는 e스포츠의 무서운 잠재력
3) e스포츠란 무엇인가?
4) 국내 e스포츠산업의 발전단계
5) 국내 e스포츠산업의 주체들
6) e스포츠, 새로운 문화의 탄생과 전망
7) e스포츠, 게임을 ‘진화’시키다
8) e스포츠, 게임의 ‘한계’를 넘어
Interview 게임 아트디렉터 위성인

Section13. 고전으로 이해하는 현대 문화콘텐츠
1. 고전이란 무엇인가
1) 새로운 이야기는 어디서 오는가
2) 고전이란 무엇인가
3) 문학작품 읽기 방법론
2. 고전작품 사례 ①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Media)〉
1) 그리스시대의 ‘비극’
2)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
3) 메데이아의 현대적 변용
3. 고전작품 사례 ② 입센의 〈인형의 집〉
1) 사실주의 연극의 발생과 특징
2) 작품 구조분석
3) 〈인형의 집〉의 현대적 변용
4. 고전의 중요성

Section14. 문화산업 및 소셜미디어 콘셉트 이해
1. 문화산업론 이해
1) 문화산업론의 배경
2) 문화의 상품화
3) 상품의 문화화
4) 대중문화의 진화
2. 소셜미디어와 문화콘텐츠
1)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문화콘텐츠의 확산
2) 소셜미디어의 향후 전망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