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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 기초
C언어 기초
저자 : 우재남
출판사 : 한빛아카데미
출판년 : 2013
ISBN : 9788998756345

책소개

C 언어를 처음 시작하는 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입문서 『C언어 기초』. 이 책은 C 언어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필요한 도구인 C 컴파일러를 설치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이어 본격적으로 C 언어의 문법을 익히고, 제어문, 반복문, 배열, 함수, 포인터 등에 대해 다양한 예제를 통해 배워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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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도서 장점

① C 언어를 처음 시작하는 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입문서다.
② 눈에 보이지 않는 개념은 말보다는 삽화와 일러스트를 통해 시각화하여 설명함으로써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③ 문법부터 시작하는 다른 입문서와 달리 일단 프로그램을 입력하고 실행하는 것부터 부딪혀봄으로써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전에 느끼는 막연한 두려움을 없앤다.
④ 흥미를 지속시켜주는 다양한 학습 장치가 들어 있어 지루하지 않게 공부할 수 있다(기본예제, 응용예제, 메멘토 퀴즈, 셀프 스터디, 연습문제 등).

도서 특징(책 표지글)

C 언어로 다지는 프로그래밍 기초 체력

Beginner가 제안하는 4단계 학습법!

1단계: 개념 이해
풍부한 그림과 명쾌한 설명으로 개념에 대한 이해를 극대화하고 학습 재미에 푹 빠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2단계: 예제 실습
적절한 기본예제를 통해 이론에만 치우치지 않는 살아있는 지식을 전달하고 한 발 더 나아간 응용예제를 통해 응용력을 그립니다.

3단계: 학습 점검
셀프스터디, 메멘토 퀴즈, 요약 등 다양한 공부거리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점검하고, 세분화된 지식을 전체적으로 조립합니다.

4단계: 문제 풀이
완성형과 작성형 문제를 통해 배운 내용을 최종 정리하고 문제 해결력을 길러 다음 단계로 올라간 토대를 마련합니다.

이 책의 구성
C 언어 맛보기(1장~2장)
-. C 언어의 역사와 특징
-. C 프로그램의 구조
-. C 프로그래밍 개발 환경

C 언어의 기본기 다지기(3장~8장)
-. 변수와 자료형
-. 표준 입출력
-. 연산자(산술?비교?대입?논리?비트?콤마)
-. 제어문(선택문?반복문?분기문)
-. 변수 범위와 기억 부류(storage class)
-. 배열

C 언어의 고급 개념 익히기(9장~14장)
-. 포인터
-. 함수
-. 구조체와 공용체
-. 파일 처리
-. 메모리와 동적 할당
-. 매크로와 전처리기

C 실전 프로젝트(15장)
-. 연락처 관리 프로그램
-. raw 이미지 전환 프로그램

추천평(미디어서평)

적합한 난이도와 예제를 통한 구성이 입문자에게 적합합니다
의외로 들릴 수도 있지만 보통 프로그래밍을 수업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단점은 학생들이 중간에 포기를 하는 것입니다. 그 포기의 이유는 간단합니다. 거의 중간 이후 뒤쪽에서 발생하죠. C 언어에서는 구조체와 함수에서, C++ 언어의 경우는 포인터나 객체에서 많이 포기합니다. 그런 쪽의 내용일수록 단순, 간단명료한 정의와 예제가 필요합니다. Beginner라는 새로운 시리즈의 구성을 보면 이런 부분들이 많이 고려되어 있어 반갑습니다. 초심자를 위한 적합한 난이도와 예제를 통해서 이제 수업을 포기하는 학생들은 없어지리라 기대합니다.

열린 사이버대 컴퓨터정보학과 안치현 교수

이론 설명은 5분 내외로 하되, 여러 가지 예제를 통해 직접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는 입문자를 대상으로 한 기획 의도와 컨셉, 뼈대는 좋습니다. 그렇지만 지금보다 더 많은 그림과 예제가 있다면 학생들이 이해하기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욕심인가요?) 개념은 자꾸 반복하면 지루할 수 있으므로 명확하게 한 번 정도만 소개하고, 관련된 예제를 강화하여 응용력을 높인 부분에 큰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청강문화산업대학 e-스포츠학과 이종원 교수

부/장별 내용 요약

1부 | HTML과 CSS_처음 만드는 나만의 사이트

1장. C 언어의 이해와 컴파일러 설치
C 언어와 처음 만나는 장으로, C 언어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필요한 도구인 C 컴파일러를 설치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2장. 일단 짜보는 그럴듯한 C 프로그램
1장에서 C가 뭔지 파악하고 컴파일러를 설치했다. 또한 프로그램을 어떻게 작성하고 실행하는지에 대해 배웠으므로 이 장에서는 한 발 더 나아가는 수준으로 어느 정도 완성된 프로그램을 짜보기로 한다.

3장. printf( )와 데이터 형식
이 장에서는 프로그래머로 한 발 나아갈 수 있도록 C 언어의 문법을 차근차근 익힌다. 출력함수와 변수, 다양한 데이터형식에 대해 다루는데, 문법에만 치우치는 것은 프로그램의 흥미를 떨어뜨리므로 문법은 되도록 간단히 소개하고, 주로 예제를 통해 설명한다.

4장. 연산자의 이해
C 언어를 사용한다면 당연히 많은 계산이 필요한데, 이때는 연산자를 이용하여 계산을 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산술 연산자 외에도 증감 연산자, 비교 연산자, 논리 연산자, 비트 연산자에 대해 다룬다.

5장. 조건문
지금까지는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만 배웠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실행되는 부분을 달리하거나 일련의 작업을 반복해야 하는 경우에는 제어문을 사용한다. 그 중에서 조건의 결과에 따라 선택 사항이 달라지는 if 문과 switch 문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6장. 반복문의 기본_for 문
동일한 기능이나 문장을 계속 실행해야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하는 구문으로 반복문이 있다. C 언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문으로, 특히 활용도가 높은 for 문의 동작과 사용법에 대해 살펴본다.

7장. while 문과 흐름 제어
이 장에서는 for 문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while 문, do ~ while 문과 프로그램의 흐름을 조절하는 다양한 구문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8장. 배열
이 장에서는 실무적인 C 언어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배열에 대해 다룬다. 배열을 사용하는 이유에서부터 초기화, 2~3차원 배열의 개념과 활용 범위에 대해 배우는데, 꼭 C 언어만이 아니라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도 중요하게 쓰이는 개념이므로 확실히 알아두어야 한다.

9장. 배열과 포인터
이 장에서는 8장에서 배운 배열의 개념을 응용하는 스택에 대해 다룬다. 또한 배열과 더불어 알아야 할 포인터의 개념과 응용 과정을 살펴보고, 이 둘의 매개가 되는 메모리와 주소에 대해 다룰 것이다. 쉽게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상당히 중요한 개념이므로 몇 번이든 반복하여 숙지해야 한다.

10장. 함수
이 장에서는 C 언어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개념인 함수에 대해 살펴본다.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함수의 개념과 사용 범위에 관련된 전역변수와 지역변수에 대한 내용과 함수를 사용할 때 반드시 따라오는 반환값과 매개변수에 대해 살펴본다.

11장. 표준 입출력과 파일 입출력
이 장에서는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필요한 값들을 넣거나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다. 키보드로 입력하여 모니터에 출력하는 기본적인 입출력 방법과 파일을 통한 입출력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12장. 고급 포인터
이 장은 9장에서 배운 포인터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포인터에 대한 실력을 쌓는 장이다. C 언어를 공부할 때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으로, 메모리 할당 함수와 포인터 배열에 대해 배운다. 고급 C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므로 차근차근 익혀야 한다.

13장. 구조체와 공용체
이 장에서는 다양한 데이터형을 묶어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구조체와 공용체 그리고 상수들의 집합을 숫자로 나타내는 열거형에 대해 살펴본다.

14장. 고급 프로그래머로 넘어가기 위한 내용들
이 장에서는 이 책을 끝내고 본격적인 고급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몇 가지 내용들을 소개한다. 초급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개념이지만, 실무 프로그래밍에 자주 나오는 것들로, main() 함수의 매개변수와 헤더파일의 역할과 분리, 전처리문과 예약어에 대해 살펴본다.

15장. 실전 프로젝트
이 장에서는 지금까지 단편적으로 배웠던 내용을 종합하여 연락처 관리 프로그램과 이미지 전환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것이다. 지금까지 다룬 예제들보다는 코드가 약간 길지만, 이미 배웠던 내용들이므로 별 무리없이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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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Chapter 01. C 언어의 이해와 컴파일러 설치
01_C 언어가 뭐지?
02_C 프로그램 작성 방법
03_C 컴파일러 설치 및 간단한 실습
요약/연습문제

Chapter 02. 일단 짜보는 그럴듯한C 프로그램
01_프로그램 작성 순서 복습
02_scanf( ) 맛보기
예제모음 01 | 숫자 4개를 더하는 프로그램
예제모음 02 | if 문을 활용한 계산기
요약/연습문제

Chapter 03. printf( )와 데이터 형식
01_printf( ) 함수의 기본 형태
02_printf( ) 함수의 서식 지정
03_변수의 이해
04_데이터 형식과 배열
예제모음 03 | 정수형을 출력하는 프로그램
예제모음 04 | 입력하는 정수의 진수 결정
예제모음 05 | 데이터형의 크기 확인
예제모음 06 | 입력된 문자열을 거꾸로 출력
요약/연습문제

Chapter 04. 연산자의 이해
01_산술 연산자
02_관계 연산자
03_논리 연산자
04_비트 연산자
05_연산자 우선순위
예제모음 07 | 입력된 두 실수의 산술 연산
예제모음 08 | 동전 교환 프로그램
예제모음 09 | 윤년 계산 프로그램
요약/연습문제

Chapter 05. 조건문
01_if 문
02_중첩 if 문
03_switch ~ case 문
예제모음 10 | 단순 if 문을 활용한 간단한 계산기
예제모음 11 | 중복 if 문을 활용한 간단한 계산기
예제모음 12 | switch ~ case 문을 활용한 간단한 계산기
요약/연습문제

Chapter 06. 반복문의 기본 for 문
01_단순 for 문
02_중첩 for 문
03_그 외 for 문에 관한 이야기
예제모음 13 | 구구단 출력
예제모음 14 | 아스키 코드표 출력
예제모음 15 | 입력한 문자를 거꾸로 출력
요약/연습문제

Chapter 07. while 문과 흐름 제어
01_while 문
02_do~while 문
03_기타 제어문
예제모음 16 | 원하는 배수의 합계를 구하는 계산기
예제모음 17 | 입력한 문자열의 종류 구분하기
예제모음 18 | 입력한 숫자만큼 별표 출력하기
요약/연습문제


Chapter 08. 배열
01_배열의 이해
02_배열과 문자열
03_2차원 배열
예제모음 19 | 입력된 문자열을 거꾸로 출력
예제모음 20 | 대문자와 소문자의 변환
예제모음 21 | 구구단의 결과를 2차원 배열에 저장
예제모음 22 | 문자열 내 특정 문자의 변환
요약/연습문제

Chapter 09. 배열과 포인터
01_스택
02_메모리와 주소
03_포인터
04_배열과 포인터의 관계
예제모음 23 | 포인터를 이용한 두 값의 교환
예제모음 24 | 포인터를 이용한 배열의 정렬
요약/연습문제

Chapter 10. 함수
01_함수
02_지역변수, 전역변수
03_함수의 반환값과 매개변수
예제모음 25 | 함수를 이용한 구구단 프로그램
예제모음 26 | 함수를 이용한 대소문자 변환
요약/연습문제

Chapter 11. 표준 입출력과 파일 입출력
01_표준 입출력 함수
02_파일 입출력 함수
예제모음 27 | 구구단을 파일에 출력
예제모음 28 | 파일에서 읽어온 문자열을 파일에 거꾸로 출력
요약/연습문제

Chapter 12. 고급 포인터
01_메모리 할당 함수
02_포인터 배열
예제모음 29 | 여러 숫자 중 짝수만 더하기
예제모음 30 | 입력한 문자열과 모두 반대로 출력
요약/연습문제

Chapter 13. 구조체와 공용체
01_구조체
02_공용체
03_열거형
예제모음 31 | 구조체 포인터를 활용한 학생 관리
예제모음 32 | 열거형을 활용한 월 이름 출력
요약/연습문제

Chapter 14. 고급 프로그래머로 넘어가기 위한 내용들
01_main( ) 함수의 숨겨진 얘기
02_헤더 파일
03_전처리문과 예약어
예제모음 33 텍스트 파일 복사
예제모음 34 static 예약어를 활용한 구구단
요약/연습문제

Chapter 15. 실전 프로젝트
01_친구 핸펀 Ver 1.0
02_포도샵 Ver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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