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상 카피라이팅, 이론과 실제
영상 카피라이팅, 이론과 실제
저자 : 홍경수
출판사 : 올리브그린
출판년 : 2014
ISBN : 9788998938116

책소개

방송 콘텐츠 현장에서 말과 글의 비중이 더욱 커지는 현실 속에서 영상 카피라이팅은 영상의 효과를 극대화하거나 애매한 의미를 명료화하는데 필수적인 작업이다. 『영상 카피라이팅, 이론과 실제』는 PD출신 대학교수인 저자가 제작 현장의 경험과 교육 현장에서의 고민을 엮은 결과물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KBS PD 출신 대학 교수가 엮은 제작 현장의 경험과 교육 현장의 고민의 결과물

● 도서출판 올리브그린이 방송 콘텐츠 현장에서 ‘이미지의 언어화’ 활용을 위한 지침서 '영상 카피라이팅, 이론과 실제'를 출간하였습니다.

● 《1박2일》, 《무한도전》, 《꽃보다 할배》 등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TV 프로그램들의 공통점은 엄청난 양의 자막이 프로그램 시작부터 끝까지 함께 한다는 것입니다. 상황 설명, 출연자 대사, 연출자의 의도 등을 자막으로 덧붙이면 몇 배의 재미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이처럼 방송 콘텐츠 현장에서 말과 글의 비중이 더욱 커지는 현실 속에서 영상 카피라이팅은 영상의 효과를 극대화하거나 애매한 의미를 명료화하는데 필수적인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이 책에서 “이미지를 확장하는 데 있어 글은 필수적이며 글과 이미지의 결합으로 생기는 시너지 효과는 폭발적이라 할 수 있다.”고 강조한 저자 홍경수 교수(순천향대 미디어콘텐츠학과)는 “미디어 분야는 물론 미술, 음악, 건축, 문학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 뛰어들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영상, 이미지의 이해
1) 이미지는 모든 것을 삼킨다
2) 기호, 기표, 기의
3) 이미지의 수사학
4) 정박과 중계
제2장 언어의 힘, 에크프라시스
1) 왜 언어인가?
2) 스토리텔링보다 에크프라시스
3) 예술의 시작은 에크프라시스
4) 에크프라시스의 응용, 맛을 쓴다는 것
제3장 수사학과 카피라이팅
1)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 체계
2) 광고카피의 수사학
제4장 프레임, 프레이밍
1) 코끼리를 생각하지 않고 코끼리를 생각하지 않는 법
2) 프레임을 짜는 것은 고도의 은유 게임
3) 언론학에서의 프레이밍 연구
제5장 하이쿠와 일본의 광고카피
1) 세상에서 가장 짧은 시, 하이쿠
2) 대중문화를 견인한 일본 광고카피 베스트
제6장 한국의 대표 카피
1) 송치복의 한국적 카피 방법론
2) 이것은 왜 좋은 카피일까?
제7장 시에서 배운다
1) 낭독의 발견이 밑줄 친 시편들
2) 시에서 숨은 카피 찾기
제8장 신문잡지 편집에서 배운다
1) 마츠오카 세이고의 지식편집학
2) 한국의 편집전문가 : 장은수·이충걸·고경태
제9장 예능 프로그램 자막쓰기
1) 예능성 자막의 유형
2) 자막 작업의 8단계
3) 자막은 예능의 지배적인 서사방식
제10장 교양 다큐 대본쓰기
1) 좋은 대본의 조건
2) 방송대본은 끊임없는 상호작용의 결과물
제11장 밑줄긋기 훈련
1) 알랭 드 보통의 시각적 글쓰기
2) 밑줄만 그어도 익숙한 문장은 낯설어진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