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
저자 : 김경철
출판사 : 양서원
출판년 : 2017
ISBN : 9788999405402

책소개

이 책은 5부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유아교육과정의 기초’로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과 유형’에 대해 다루고 있다. 1장에서는 교육과정과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에 대해, 2장에서는 유아교육과정의 이해를 위한 이론적 기초로서 철학적 배경과 심리적 배경, 그리고 사회적 배경에 대해 다루고 있다. 3장에서는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의 세 가지 입장을 근거로 구성된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과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와이카트, 메이어, 비셀, 콜버그와 메이어의 분류를 다루고 있다.

제2부는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으로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유아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에 대해 다루고 있다. 4장에서는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방향과 교육목표의 설정부터 교육내용과 학습경험의 선정 및 조직, 교수-학습 방법의 모색, 교육 평가에 이르는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과정에 대해 다루고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2



PART 1 유아교육과정의 기초



Chapter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개념 12

1) 교육의 정의?12

2) 교육과정의 정의?13

3) 교육과정의 유형?14

4) 교육과정의 요소?16

2.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18

1) 유아교육과정의 정의?18

2) 유아교육과정의 특성?23

3) 유아교육과정의 최근 동향?25



Chapter 2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1. 철학적 기초 34

1) 고대?34

2) 중세?35

3) 근대?36

4) 현대?41

2. 심리적 기초 43

1) 성숙주의 이론?43

2) 정신분석 이론?44

3) 행동주의 이론?46

4) 구성주의 이론?47

5) 생태학적 이론?50

3. 사회적 기초 52

1) 아동권리?52

2) 가족구조의 변화 54

3) 여성의 사회경제적 참여?55

4) 저출산?57

5) 정보화와 미디어 문화?59

6) 전통문화와 다문화?61



Chapter 3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과 유형

1.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66

1) 성숙주의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66

2) 행동주의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67

3) 구성주의 또는 상호작용주의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68

2. 유아교육과정의 유형 분류 69

1) 와이카트의 분류?69

2) 메이어의 분류?72

3) 비셀의 분류?73

4) 콜버그와 메이어의 분류?75



PART 2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Chapter 4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1. 기본 방향 82

1) 기본 원칙?82

2) 통합적 운영?84

3) 발달에 적합한 실제?86

2.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요소 87

1) 교육목표의 설정?87

2)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92

3) 교수-학습방법의 모색?95

4) 교육평가?101



Chapter 5 유아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

1. 유아교육과정의 통합적 계획 및 운영 118

1) 주제중심 교육계획?118

2) 교육계획안?124

2. 일과계획 및 운영 151

1) 교육활동?151

2) 교수-학습방법?154

3) 환경 구성?158

4) 교사의 역할?165

3.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171

1) 가정과의 협력?171

2) 지역사회와의 협력?172



PART 3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



Chapter 6 누리과정

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181

1) 목적?181

2) 목표?182

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내용범주와 내용 및 세부내용?184

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영역별 세부내용 185



Chapter 7 표준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의 기초 207

1) 구성 방향?207

2) 구성체계?209

2. 0~1세, 2세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211

1) 목적?211

2) 목표?212

3) 0~1세, 2세 보육과정의 내용 범주?218

4) 0~1세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세부 내용?218

5) 2세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세부 내용?224



PART 4 유아교육 프로그램



Chapter 8 우리나라 프로그램

1.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236

1) 교육이념 및 교육목표?238

2) 교육원리?238

3) 교육내용?239

4)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243

5) 환경 구성?247

2.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248

1) 교육목표 및 내용?249

2) 교수원리 및 교사의 역할?251

3) 교육과정 운영?252

4) 평가?258

5) 환경 구성?260

3.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261

1) 유아교육 프로그램?262

2)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원리?263

3) 교육과정의 운영?263

4.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268

1) 아동관?270

2) 교육목표 및 추구하는 인간상?270

3) 프로그램 운영?272

4) 부모교육?275

5) 평가?276



Chapter 9 외국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80

1) 기본개념?281

2) 교육목적?282

3) 교육내용?283

4) 교사의 역할?286

2.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 288

1)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288

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290

3. 발도르프 프로그램 293

1) 인지학적 인간론?294

2) 교육목적 및 목표?294

3) 교육내용?295

4) 환경구성?297

5) 교사의 역할?298

4.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299

1) 아동관?300

2) 교육과정 운영?300

3) 교사의 유형 및 역할?306



PART 5 유아교육과정의 미래



Chapter 10 유아교육의 과제 및 전망

1. 유·초 연계교육 314

1) 연계성의 개념?314

2) 유·초 연계교육의 필요성?315

2. 다문화-반편견 교육과정 319

1) 다문화-반편견 교육과정?319

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의 다문화 및 반편견?323

3. 장애유아 통합교육과정 325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325

2) 장애유아 통합교육과정의 목표 및 교수-학습방법?327

3) 장애유아 통합교육과정의 구성요소?329

4. 생태유아교육과정 331

1) 생태유아교육과정의 개념?331

2)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및 구성체계?333

5. 다중지능 이론 337

1) 다중지능 이론의 개념?337

2) 다중지능의 종류 338

3) 다중지능 이론의 교수-학습방법?340

6. 정보통신기술(ICT)의 활용 345

1) 정보통신기술(ICT)?345

2) 정보통신기술 활용교육의 기본 방향?347

3) 정보통신기술의 활용과 교수-학습방법?348

4)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유형?352



참고문헌·356



찾아보기·365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