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청소년 교육론
청소년 교육론
저자 : 송선희
출판사 : 양서원
출판년 : 2018
ISBN : 9788999408168

책소개

▶ 이 책은 청소년 교육론에 대해 다룬 도서입니다. 청소년 교육론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Part 01 청소년 교육의 이해
Chapter 01 청소년 개념과 특성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 발달의 본질
3. 청소년 이해의 관점
4. 청소년의 특성

Chapter 02 청소년 발달과 교육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자아정체감
4. 도덕성 발달
5. 정서적 발달
6. 사회적 발달

Chapter 03 청소년 문화와 교육
1. 사회 속의 청소년 문화: 문화 · 청소년 문화의 개념과 특성
2. 문화변동의 유형과 청소년 문화의 특성
3. 청소년 문화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대책

Part 02 학교 안과 밖의 청소년 교육
Chapter 04 가정과 청소년 교육
1. 가정의 구조적 변화
2. 부모의 양육태도
3. 안정된 애착과 사회적 지원

Chapter 05 학교와 청소년 교육
1. 방과 후 학교
2. 학교중도탈락 학생
3. 대안학교

Chapter 06 지역과 청소년 교육
1. 학습공동체
2. 마을학교
3. 지역아동센터

Part 03 청소년 교육의 실제
Chapter 07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개발
1.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3.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의 성격
4.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의 기능 및 필요성
5.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원리
6.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7.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모형

Chapter 08 청소년 지도방법
1. 청소년 지도의 개념
2. 청소년 지도의 원리
3. 청소년 지도방법의 기초 이론
4. 청소년 지도의 유형

Chapter 09 청소년 상담과 멘토링
1. 청소년 상담 이론
2. 청소년 상담의 기능
3. 인간중심 상담
4. 정신분석 상담
5. 개인심리학
6. 청소년 상담의 유형
7. 멘토링

Chapter 10 청소년 리더십 교육
1. 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의 필요성
3. 청소년 리더십의 내용요소
4. 리더십 유형

Chapter 11 청소년 인권 교육
1. 청소년 인권과 발전과정
2. 청소년 인권의 내용과 특성
3. 청소년의 인권 증진을 위한 방향과 과제

Part 04 청소년 교육의 과제와 전망
Chapter 12 청소년 복지와 교육
1. 청소년 복지의 이해
2. 청소년 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3. 청소년 복지의 전개과정
4. 청소년 복지의 발전방향과 과제

Chapter 13 청소년 문제와 교육
1. 청소년 문제
2. 청소년 문제의 유형
3. 청소년 문제에 대한 교육적 과제

Chapter 14 청소년 정책과 교육
1. 청소년 정책의 개념과 관점
2. 청소년 정책의 현황
3. 청소년 정책의 향후 전망과 과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